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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영상 인식 기반 서비스 제공 장치 및 그 방법(Apparatus and Method of Providing Service based on Advertisement Video Recognition)

  • 기술번호 : KST2017010307
  • 담당센터 : 서울서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6124-693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광고 영상을 인식하고 그에 따른 서비스를 제공하는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의 일 유형에 따른 광고 연관 정보 제공 방법은, 사용자 단말기가 영상에서 광고 영상을 추출하는 광고 영상 추출 단계; 상기 추출한 광고 영상에서 특징을 추출하는 특징 추출 단계; 상기 추출한 특징을 서버로 전송하는 특징 정보 전송 단계; 및 상기 서버로부터 상기 추출한 특징에 대응하는 광고 연관 정보를 수신하는 광고 연관 정보 수신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 또한 여기서 상기 특징 추출 단계는, 상기 광고 영상에 포함된 광고 영상 프레임들 중에서 프레임 간 영상 신호의 변화의 크기가 소정의 기준 이상인 상기 광고 영상 프레임들을 핵심 프레임으로 추출하는 핵심 프레임 추출 단계; 상기 추출한 핵심 프레임을 소정 개수의 부분 영역들로 분할하고, 상기 분할한 부분 영역의 영상 신호의 크기를 소정의 기준과 비교하여, 그 비교 결과를 나타내는 이진화 패턴을 생성하여 이진화 패턴 특징으로 추출하는 이진화 패턴 특징 추출 단계; 및 상기 광고 영상에서 추출한 상기 핵심 프레임들로부터 랜더마이즈 펀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랜더마이즈 펀 특징을 추출하는 랜더마이즈 펀 특징 추출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
Int. CL G06Q 50/10 (2016.03.17) G06Q 30/02 (2016.03.17) G06K 19/06 (2016.03.17) H04N 5/225 (2016.03.17) G06F 17/30 (2016.03.17)
CPC G06Q 50/10B0(2013.01) G06Q 50/10B0(2013.01) G06Q 50/10B0(2013.01) G06Q 50/10B0(2013.01) G06Q 50/10B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013966 (2016.02.04)
출원인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7-0071387 (2017.06.2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대한민국  |   1020150179287   |   2015.12.15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02.04)
심사청구항수 1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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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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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최윤식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마포구
2 전승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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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우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 ***, *층(역삼동, 중평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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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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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02.04 수리 (Accepted) 1-1-2016-0120486-02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6.08.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6.09.09 수리 (Accepted) 9-1-2016-0040292-40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7.05.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378366-30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07.14 수리 (Accepted) 1-1-2017-0677420-42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07.1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0677421-98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7.12.1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882538-20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광고 연관 정보 제공 방법에 있어서,사용자 단말기가 영상에 포함된 복수개 영상 프레임들에서, 시간의 흐름에 따른 영상 신호 크기의 변화량이 소정의 기준 이상인 영역을 광고 영상의 영역으로 추출하는 광고 영상 추출 단계;상기 추출한 광고 영상에서 특징을 추출하는 특징 추출 단계;상기 추출한 특징을 서버로 전송하는 특징 정보 전송 단계; 및상기 서버로부터 상기 추출한 특징에 대응하는 광고 연관 정보를 수신하는 광고 연관 정보 수신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광고 연관 정보 제공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사용자 단말기가 상기 영상을 촬영하는 영상 촬영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광고 연관 정보 제공 방법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광고 연관 정보가 링크 정보인 경우, 상기 링크 정보를 이용하여 컨텐츠 서버에 연결하여 상기 링크 정보에 대응하는 컨텐츠를 수신하는 컨텐츠 수신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광고 연관 정보 제공 방법
4 4
삭제
5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광고 영상 추출 단계는 상기 영상 프레임들 간의 차분 영상을 생성하고, 상기 차분 영상들에서 영상 신호의 크기가 소정의 기준 이상인 화소들을 포함하면서 소정의 형태를 가지는 영역을 상기 광고 영상의 영역으로 추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광고 연관 정보 제공 방법
6 6
제1항에 있어서,상기 특징 추출 단계는 시공간 기반 랜더마이즈 펀(Randomized Fern)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상기 광고 영상에서 상기 특징을 추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광고 연관 정보 제공 방법
7 7
제6항에 있어서, 상기 특징 추출 단계는,상기 광고 영상에 포함된 광고 영상 프레임들 중에서 프레임 간 영상 신호의 변화의 크기가 소정의 기준 이상인 상기 광고 영상 프레임들을 핵심 프레임으로 추출하는 핵심 프레임 추출 단계;상기 추출한 핵심 프레임을 소정 개수의 부분 영역들로 분할하고, 상기 분할한 부분 영역의 영상 신호의 크기를 소정의 기준과 비교하여, 그 비교 결과를 나타내는 이진화 패턴을 생성하여 이진화 패턴 특징으로 추출하는 이진화 패턴 특징 추출 단계; 및상기 광고 영상에서 추출한 상기 핵심 프레임들로부터 상기 랜더마이즈 펀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랜더마이즈 펀 특징을 추출하는 랜더마이즈 펀 특징 추출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광고 연관 정보 제공 방법
8 8
제7항에 있어서,상기 이진화 패턴 특징 추출 단계는 상기 분할한 부분 영역의 영상 신호의 크기를 상기 핵심 프레임과 상기 핵심 프레임의 이웃 프레임을 연산한 값과 비교하여, 그 비교 결과에 따라 상기 이진화 패턴의 각 원소의 값을 설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광고 연관 정보 제공 방법
9 9
제7항에 있어서,상기 랜더마이즈 펀 특징 추출 단계는 상기 핵심 프레임을 소정 개수의 영상 블록으로 분할하고, 상기 분할한 영상 블록에 대하여 상기 랜더마이즈 펀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상기 랜더마이즈 펀 특징을 추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광고 연관 정보 제공 방법
10 10
제1항에 있어서,상기 광고 연관 정보는 정지 영상, 동영상 컨텐츠, 오디오 컨텐츠, 웹 문서, 웹 링크, 어플레케이션 프로그램 중 적어도 어느 하나 이상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광고 연관 정보 제공 방법
11 11
광고 연관 정보 제공 방법에 있어서,서버가 복수개 영상 프레임들에서, 시간의 흐름에 따른 영상 신호 크기의 변화량이 소정의 기준 이상인 영역을 광고 영상의 영역으로 하는 상기 광고 영상에서 추출한 특징 정보를 사용자 단말기로부터 수신하는 특징 정보 수신 단계;상기 전송 받은 특징 정보와 대응하는 광고를 데이터베이스에서 검색하는 광고 검색 단계;상기 데이터베이스에서 상기 검색한 광고와 관련된 광고 연관 정보를 획득하는 광고 연관 정보 획득 단계; 및상기 획득한 광고 연관 정보를 상기 사용자 단말기로 전송하는 광고 연관 정보 전송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광고 연관 정보 제공 방법
12 12
제11항에 있어서,상기 데이터베이스에 상기 광고에 대응하는 상기 특징 정보와 상기 광고 연관 정보를 등록하는 등록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광고 연관 정보 제공 방법
13 13
제11항에 있어서,상기 광고 검색 단계는 상기 전송 받은 특징 정보와, 상기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어 있는 상기 광고들로부터 미리 추출되어 저장되어 있는 특징 정보를 비교하여, 그 비교 결과에 따라 상기 전송받은 특징 정보에 대응하는 상기 광고를 상기 데이터베이스에서 검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광고 연관 정보 제공 방법
14 14
제13항에 있어서, 상기 광고 검색 단계는,상기 전송 받은 특징 정보에 포함되어 있는 이진화 패턴 특징과, 상기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어 있는 상기 광고들로부터 미리 추출되어 저장되어 있는 상기 이진화 패턴 특징을 비교하여, 그 비교 결과에 따라 상기 광고를 1차 선별하는 이진화 패턴 특징 기반 선별 단계;상기 전송 받은 특징 정보에 포함되어 있는 랜더마이즈 펀 특징과, 상기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어 있는 상기 광고들로부터 미리 추출되어 저장되어 있는 상기 랜더마이즈 펀 특징을 비교하여, 그 비교 결과에 따라 상기 전송받은 특징 정보에 대응하는 상기 광고를 상기 1차 선별한 상기 광고들로부터 2차 선별하는 랜더마이즈 펀 특징 기반 선별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광고 연관 정보 제공 방법
15 15
제14항에 있어서,상기 이진화 패턴 특징은 상기 광고 영상에 포함된 광고 영상 프레임들 중에서 추출된 핵심 프레임을 소정 개수로 분할한 부분 영역들의 영상 신호의 크기에 따라 설정되는 이진화 패턴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광고 연관 정보 제공 방법
16 16
제11항에 있어서,상기 광고 연관 정보는 정지 영상, 동영상 컨텐츠, 오디오 컨텐츠, 웹 문서, 웹 링크, 어플레케이션 프로그램 중 적어도 어느 하나 이상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광고 연관 정보 제공 방법
17 17
광고 연관 정보 제공 단말기 장치에 있어서,영상에 포함된 복수개 영상 프레임들에서, 시간의 흐름에 따른 영상 신호 크기의 변화량이 소정의 기준 이상인 영역을 광고 영상의 영역으로 추출하는 광고 영상 추출부;상기 추출한 광고 영상에서 특징을 추출하는 특징 추출부;상기 추출한 특징을 서버로 전송하는 특징 정보 전송부; 및상기 서버로부터 상기 추출한 특징에 대응하는 광고 연관 정보를 수신하는 광고 연관 정보 수신부;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광고 연관 정보 제공 단말기 장치
18 18
제17항에 있어서, 상기 특징 추출부는,상기 광고 영상에 포함된 광고 영상 프레임들 중에서 프레임 간 영상 신호의 변화의 크기가 소정의 기준 이상인 상기 광고 영상 프레임들을 핵심 프레임으로 추출하는 핵심 프레임 추출부;상기 추출한 핵심 프레임을 소정 개수의 부분 영역들로 분할하고, 상기 분할한 부분 영역의 영상 신호의 크기를 소정의 기준과 비교하여, 그 비교 결과를 나타내는 이진화 패턴을 생성하여 이진화 패턴 특징으로 추출하는 이진화 패턴 특징 추출부; 및상기 광고 영상에서 추출한 상기 핵심 프레임들로부터 랜더마이즈 펀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랜더마이즈 펀 특징을 추출하는 랜더마이즈 펀 특징 추출부;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광고 연관 정보 제공 단말기 장치
19 19
광고 연관 정보 제공 서버 장치에 있어서,사용자 단말기로부터, 영상에 포함된 복수개 영상 프레임들에서 시간의 흐름에 따른 영상 신호 크기의 변화량이 소정의 기준 이상인 영역을 광고 영상의 영역으로 하는 상기 광고 영상에서 추출한 특징 정보를 수신하는 특징 정보 수신부;상기 전송 받은 특징 정보와 대응하는 광고를 데이터베이스에서 검색하는 광고 검색부;상기 데이터베이스에서 상기 검색한 광고와 관련된 광고 연관 정보를 획득하는 광고 연관 정보 획득부; 및상기 획득한 광고 연관 정보를 상기 사용자 단말기로 전송하는 광고 연관 정보 전송부;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광고 연관 정보 제공 서버 장치
20 20
제19항에 있어서, 상기 광고 검색부는,상기 전송 받은 특징 정보에 포함되어 있는 이진화 패턴 특징과, 상기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어 있는 상기 광고들로부터 미리 추출되어 저장되어 있는 상기 이진화 패턴 특징을 비교하여, 그 비교 결과에 따라 상기 광고를 1차 선별하는 이진화 패턴 특징 기반 선별부;상기 전송 받은 특징 정보에 포함되어 있는 랜더마이즈 펀 특징과, 상기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어 있는 상기 광고들로부터 미리 추출되어 저장되어 있는 상기 랜더마이즈 펀 특징을 비교하여, 그 비교 결과에 따라 상기 전송받은 특징 정보에 대응하는 상기 광고를 상기 1차 선별한 상기 광고들로부터 2차 선별하는 랜더마이즈 펀 특징 기반 선별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광고 연관 정보 제공 서버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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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미래창조과학부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 정보통신기술인력양성사업 (ITRC)차세대 디지털 TV방송시스템(실감형/모바일/양방향)핵심기술 개발(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