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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인공지능 시스템 및 이를 이용한 게임 캐릭터의 인공지능 구현 방법(GAME OF ARTIFICIAL INTELLIGENCE SYSTEM AND METHOD FOR MAKING ARTIFICIAL INTELLIGENCE OF GAME CHARACTER USING THE SAME)

  • 기술번호 : KST2017010589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게임 인공지능 시스템은 게임의 실행 환경과 관련된 실행 환경 데이터 집합, 게임 캐릭터의 행동과 관련된 행동 데이터 집합, 및 상기 게임 캐릭터의 행동에 대한 보상 값과 관련된 보상 데이터 집합을 저장하는 데이터 저장부; 상기 게임을 실행하는 경우, 상기 게임의 실행 환경에 따른 상기 게임 캐릭터의 행동에 대한 보상 값에 기초하여 상기 게임 캐릭터의 다음 행동을 학습하는 강화 학습 방법, 및 돌연변이 과정과 교배 과정에 기초하여 상기 게임 캐릭터의 다음 행동을 탐색하는 유전 알고리즘 중 적어도 하나를 선택하는 게임 환경 선택부; 및 상기 강화 학습 방법 및 상기 유전 알고리즘 중 선택된 적어도 하나에 따른 상기 게임 캐릭터의 다음 행동에 대한 보상 값을 평가하고, 상기 평가된 보상 값에 기초하여 상기 보상 데이터 집합을 갱신하는 학습부를 포함한다.
Int. CL A63F 13/45 (2016.02.02) A63F 13/55 (2016.02.02) A63F 13/56 (2016.02.02) A63F 13/69 (2016.02.02) A63F 13/70 (2016.02.02)
CPC A63F 13/45(2013.01) A63F 13/45(2013.01) A63F 13/45(2013.01) A63F 13/45(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50181475 (2015.12.18)
출원인 세종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7-0073059 (2017.06.2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5.12.18)
심사청구항수 1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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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세종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광진구 능동로 *** (군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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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경중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광진구 능동로 ***, 광개토관 ***호 (군
2 배청목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광진구 군
3 윤성훈 대한민국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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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홍성욱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 ***(역삼동) 동아빌딩 *층(주식회사에스와이피)
2 심경식 대한민국 서울시 강남구 역삼로 *** 동아빌딩 *층(에스와이피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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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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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5.12.18 수리 (Accepted) 1-1-2015-1242360-75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6.08.16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6.10.10 수리 (Accepted) 9-1-2016-0042249-33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7.02.1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120491-12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04.1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0373685-82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04.17 수리 (Accepted) 1-1-2017-0373683-91
7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7.08.1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570242-37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게임의 실행 환경과 관련된 실행 환경 데이터 집합, 게임 캐릭터의 행동과 관련된 행동 데이터 집합, 및 상기 게임 캐릭터의 행동에 대한 보상 값과 관련된 보상 데이터 집합을 저장하는 데이터 저장부;상기 게임을 실행하는 경우, 상기 게임의 실행 환경에 따른 상기 게임 캐릭터의 행동에 대한 보상 값에 기초하여 상기 게임 캐릭터의 다음 행동을 학습하는 강화 학습 방법, 및 돌연변이 과정과 교배 과정에 기초하여 상기 게임 캐릭터의 다음 행동을 탐색하는 유전 알고리즘 중 적어도 하나를 선택하는 게임 환경 선택부; 및상기 강화 학습 방법 및 상기 유전 알고리즘 중 선택된 적어도 하나에 따른 상기 게임 캐릭터의 다음 행동에 대한 보상 값을 평가하고, 상기 평가된 보상 값에 기초하여 상기 보상 데이터 집합을 갱신하는 학습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게임 인공지능 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게임 환경 선택부에 의해 상기 강화 학습 방법이 선택된 경우,상기 실행 환경 데이터 집합 중에서 어느 하나의 실행 환경 데이터를 임의로 선택하는 실행 환경 선택부; 및상기 보상 데이터 집합에 기초하여, 상기 행동 데이터 집합 중 상기 실행 환경 데이터에 대응되는 하나의 행동 데이터를 탐색하고, 상기 탐색된 행동 데이터를 상기 게임 캐릭터의 다음 행동으로 결정하는 다음 행동 결정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게임 인공지능 시스템
3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다음 행동 결정부는보상 값 비례 룰렛-휠 방식을 이용하여, 상기 행동 데이터 집합 중 상기 게임 캐릭터의 행동에 대한 보상 값이 가장 큰 행동 데이터를 탐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게임 인공지능 시스템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게임 환경 선택부에 의해 상기 유전 알고리즘이 선택된 경우,상기 실행 환경 데이터 집합 중에서 어느 하나의 실행 환경 데이터를 임의로 선택하는 실행 환경 선택부;상기 선택된 실행 환경 데이터의 일부 요소를 무작위 값으로 반복 치환하여 해당되는 각 실행 환경 데이터를 구성요소로 하는 실행 환경 데이터의 자식 집합을 생성하는 자식 집합 생성부; 및상기 행동 데이터 집합 중 상기 생성된 자식 집합 내 실행 환경 데이터에 대응되는 복수의 행동 데이터를 탐색하고, 상기 탐색된 행동 데이터 간의 교배 과정 및 돌연변이 과정을 통해 상기 게임 캐릭터의 다음 행동을 결정하는 다음 행동 결정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게임 인공지능 시스템
5 5
제4항에 있어서,상기 다음 행동 결정부는상기 교배 과정 및 돌연변이 과정을 거친 행동 데이터 중에서 룰렛-휠 방식을 이용하여 어느 하나의 행동 데이터를 선택함으로써 상기 게임 캐릭터의 다음 행동을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게임 인공지능 시스템
6 6
제1항에 있어서,상기 데이터 저장부는상기 실행 환경 데이터 집합, 상기 행동 데이터 집합, 및 상기 보상 데이터 집합 중 적어도 하나를 텍스트 파일로 저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게임 인공지능 시스템
7 7
제1항에 있어서,상기 학습부는상기 게임 캐릭터의 다음 행동에 따른 자신과 상대방의 피해 정도에 기초하여 상기 게임 캐릭터의 다음 행동에 대한 보상 값을 평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게임 인공지능 시스템
8 8
제1항에 있어서,상기 학습부는상기 게임 캐릭터의 다음 행동을 취하기 전과 후의 보상 값을 비교하고, 상기 비교 결과에 따라 상기 보상 데이터 집합 내 해당 보상 데이터의 값을 가감 처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게임 인공지능 시스템
9 9
게임 인공지능 시스템의 데이터 저장부에서, 게임의 실행 환경과 관련된 실행 환경 데이터 집합, 게임 캐릭터의 행동과 관련된 행동 데이터 집합, 및 상기 게임 캐릭터의 행동에 대한 보상 값과 관련된 보상 데이터 집합을 저장하는 단계;게임 인공지능 시스템의 게임 환경 선택부에서, 상기 게임을 실행하는 경우, 상기 게임의 실행 환경에 따른 상기 게임 캐릭터의 행동에 대한 보상 값에 기초하여 상기 게임 캐릭터의 다음 행동을 학습하는 강화 학습 방법, 및 돌연변이 과정과 교배 과정에 기초하여 상기 게임 캐릭터의 다음 행동을 탐색하는 유전 알고리즘 중 적어도 하나를 선택하는 단계;게임 인공지능 시스템의 학습부에서, 상기 강화 학습 방법 및 상기 유전 알고리즘 중 선택된 적어도 하나에 따른 상기 게임 캐릭터의 다음 행동에 대한 보상 값을 평가하는 단계; 및게임 인공지능 시스템의 학습부에서, 상기 평가된 보상 값에 기초하여 상기 보상 데이터 집합을 갱신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게임 캐릭터의 인공지능 구현 방법
10 10
제9항에 있어서,상기 강화 학습 방법 및 상기 유전 알고리즘 중 적어도 하나를 선택하는 단계에서 상기 강화 학습 방법이 선택된 경우,게임 인공지능 시스템의 실행 환경 선택부에서, 상기 실행 환경 데이터 집합 중에서 어느 하나의 실행 환경 데이터를 임의로 선택하는 단계;게임 인공지능 시스템의 다음 행동 결정부에서, 상기 보상 데이터 집합에 기초하여, 상기 행동 데이터 집합 중 상기 실행 환경 데이터에 대응되는 하나의 행동 데이터를 탐색하는 단계; 및게임 인공지능 시스템의 다음 행동 결정부에서, 상기 탐색된 행동 데이터를 상기 게임 캐릭터의 다음 행동으로 결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게임 캐릭터의 인공지능 구현 방법
11 11
제10항에 있어서,상기 행동 데이터를 탐색하는 단계는보상 값 비례 룰렛-휠 방식을 이용하여, 상기 행동 데이터 집합 중 상기 게임 캐릭터의 행동에 대한 보상 값이 가장 큰 행동 데이터를 탐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게임 캐릭터의 인공지능 구현 방법
12 12
제9항에 있어서,상기 강화 학습 방법 및 상기 유전 알고리즘 중 적어도 하나를 선택하는 단계에서 상기 유전 알고리즘이 선택된 경우,게임 인공지능 시스템의 실행 환경 선택부에서, 상기 실행 환경 데이터 집합 중에서 어느 하나의 실행 환경 데이터를 임의로 선택하는 단계;게임 인공지능 시스템의 자식 집합 생성부에서, 상기 선택된 실행 환경 데이터의 일부 요소를 무작위 값으로 반복 치환하여 해당되는 각 실행 환경 데이터를 구성요소로 하는 실행 환경 데이터의 자식 집합을 생성하는 단계; 및게임 인공지능 시스템의 다음 행동 결정부에서, 상기 행동 데이터 집합 중 상기 생성된 자식 집합 내 실행 환경 데이터에 대응되는 복수의 행동 데이터를 탐색하고, 상기 탐색된 행동 데이터 간의 교배 과정 및 돌연변이 과정을 통해 상기 게임 캐릭터의 다음 행동을 결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게임 캐릭터의 인공지능 구현 방법
13 13
제12항에 있어서,상기 게임 캐릭터의 다음 행동을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교배 과정 및 돌연변이 과정을 거친 행동 데이터 중에서 룰렛-휠 방식을 이용하여 어느 하나의 행동 데이터를 선택함으로써 상기 게임 캐릭터의 다음 행동을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게임 캐릭터의 인공지능 구현 방법
14 14
제9항에 있어서,상기 저장하는 단계는상기 실행 환경 데이터 집합, 상기 행동 데이터 집합, 및 상기 보상 데이터 집합 중 적어도 하나를 텍스트 파일로 저장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게임 캐릭터의 인공지능 구현 방법
15 15
제9항에 있어서,상기 게임 캐릭터의 다음 행동에 대한 보상 값을 평가하는 단계는상기 게임 캐릭터의 다음 행동에 따른 자신과 상대방의 피해 정도에 기초하여 상기 게임 캐릭터의 다음 행동에 대한 보상 값을 평가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게임 캐릭터의 인공지능 구현 방법
16 16
제9항에 있어서,상기 보상 데이터 집합을 갱신하는 단계는상기 게임 캐릭터의 다음 행동을 취하기 전과 후의 보상 값을 비교하는 단계; 및상기 비교 결과에 따라 상기 보상 데이터 집합 내 해당 보상 데이터의 값을 가감 처리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게임 캐릭터의 인공지능 구현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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