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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충지주 및 이를 이용한 차량 지주충돌시의 충격 감소방법(Crashworthy Post Utilizing Conservation of Linear Momentum and Energy Absorbing Module, and Method for Reducing Car Impact using such Crashworthy Post)

  • 기술번호 : KST2017010944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지주 본체에 차량이 충돌하여 차량과 지주 본체가 일체화된 상태로 움직이는 동안에, 차량의 선형운동량이 지주 본체로 전달되어 충돌에너지의 일부가 1차적으로 소산되도록 하며, 충돌에 의해 지주 본체가 후방으로 이동하면서 베이스(기초)에 구비된 충돌에너지 흡수모듈 또는 충돌에너지 흡수부재(Energy Absorbing Module/ 이하, "EAM"이라고 약칭함)을 충격하여 변형시킴으로써 차량 충돌에너지의 나머지 부분이 소산되도록 하는 감충(堪衝)지주 및 이를 이용하여 차량 지주충돌시 충격을 감소시키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Int. CL E01F 15/14 (2016.03.02) F16F 7/12 (2016.03.02)
CPC E01F 15/14(2013.01) E01F 15/14(2013.01) E01F 15/14(2013.01) E01F 15/1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006316 (2016.01.19)
출원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공주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7-0077752 (2017.07.06)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대한민국  |   1020150187485   |   2015.12.28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01.19)
심사청구항수 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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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2 공주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충청남도 공주시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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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윤덕근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2 성정곤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3 박재홍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4 양충헌 대한민국 경기도 파주시 가람
5 문재필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6 이석기 대한민국 경기도 김포시 풍무로*
7 고만기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8 김기동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9 노민형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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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영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길 **, **층 케이씨엘특허법률사무소 (수송동, 석탄회관빌딩)
2 이준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길 ** **층 케이씨엘특허법률사무소 (수송동, 석탄회관빌딩)(법무법인케이씨엘)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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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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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01.19 수리 (Accepted) 1-1-2016-0058312-88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6.05.1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6.07.0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7-0007025-54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7.09.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652576-72
5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7.11.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827141-85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2.18 수리 (Accepted) 4-1-2020-5036312-87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23 수리 (Accepted) 4-1-2020-5136814-1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기초부재(2) 및 연직하게 세워져서 기초부재(2)에 설치되는 지주 본체(1)를 구비하되, 지주 본체(1)는, 후방 방향으로 이동가능하도록 기초부재(2)에 설치되어 있어서, 차량이 지주 본체(1)에 충돌하면 차량과 지주 본체(1)가 함께 이동하면서 차량의 충돌로 인한 충돌에너지의 흡수 및 소산을 통해서 차량을 정지시키게 되는 구성을 가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감충지주
2 2
제1항에 있어서, 지주 본체(1)의 하단에는 가이드 키(11)가 돌출 구비되어 있고; 기초부재(2)에는, 가이드 키(11)가 삽입되어 후방 방향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연장되어 있는 가이드 통로(3)가 형성되어 있고; 가이드 키(11)가 충돌하면 변형되어 에너지를 흡수하는 충돌에너지 흡수부재(EAM)(4)가, 지주 본체(1)의 후방으로 가이드 통로(3)에 삽입되어 구비되어 있으며; 지주 본체(1)에 차량의 충돌하여 차량과 지주 본체(1)가 함께 이동함에 따라, 가이드 키(11)가 충돌에너지 흡수부재(4)를 충격하여 충돌에너지 흡수부재(4)가 변형됨으로써 차량의 정지를 충돌에너지 흡수 및 소산이 일어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감충지주
3 3
제2항에 있어서, 가이드 키(11)는, 연직부와, 상기 연직부의 하단에 결합된 수평부로 이루진 역 T자 형상을 가지며; 가이드 통로(3)의 단면 형상 역시 가이드 키(11)의 형상에 대응되는 역 T자 형상으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감충지주
4 4
제2항 또는 제3항에 있어서, 지주 본체(1)의 하단에는 기초부재(2)의 상면에 놓이게 되는 판형상의 베이스 플레이트(10)가 구비되며; 가이드 키(11)는 베이스 플레이트(10)의 하면에 일체로 결합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감충지주
5 5
제2항 또는 제3항에 있어서, 충돌에너지 흡수부재(4)는, 가이드 키(11)로부터 후방 방향으로 이격거리(L)만큼 떨어진 위치에서부터 후방 방향으로 가이드 통로(3) 내에 삽입 배치되어 있어서, 차량이 지주 본체(1)에 충돌하였을 때, 차량과 지주 본체(1)가 일체화되어 함께 이격거리(L) 만큼 이동하면서 1차적인 충돌에너지의 흡수 및 소산이 일어나며, 차량과 지주 본체(1)가 이격거리(L)를 다 지나간 후에 가이드 키(11)가 충돌에너지 흡수부재(4)를 충격하게 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감충지주
6 6
제2항 또는 제3항에 있어서, 가이드 통로(3)의 시점부에 가이드 키(11)가 삽입될 수 있는 삽입구(210)가 형성되어 있으며; 가이드 키(11)가 연직한 방향으로 삽입구(210)에 삽입됨으로써, 지주 본체(1)가 기초부재(2)에 연직 설치되는 구성을 가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감충지주
7 7
제2항 또는 제3항에 있어서, 가이드 통로(3)가 기초부재(2)의 전방 방향 측면까지 연장되어 있어서, 기초부재(2)의 전방 방향 측면에서부터 가이드 키(11)가 가이드 통로(3)에 삽입됨으로써, 지주 본체(1)가 기초부재(2)에 연직 설치되는 구성을 가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감충지주
8 8
제2항 또는 제3항에 있어서, 복수개의 파이프 부재가 길이 방향으로 연속되어 가이드 통로(3)에 배치되어 충돌에너지 흡수부재(4)를 이루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감충지주
9 9
차량이 지주를 충돌하였을 때 발생하는 충격을 감소시키는 방법으로서, 지주는, 기초부재(2) 및 연직하게 세워져서 기초부재(2)에 설치되는 지주 본체(1)를 구비한 감충지주(100)로 구성되어 있되; 차량이 지주 본체(1)에 충돌하면 차량과 지주 본체(1)가 함께 이동하면서 충돌에너지의 흡수 및 소산에 의해 차량을 정지시키게 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지주충돌시의 충격 감소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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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교통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교통물류연구사업 도로변 수직구조물 충돌사고 및 도로작업자 위험도 경감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