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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방형 유로가 구비된 연료전지 스택(Fuel cell stack having open flow passage)

  • 기술번호 : KST2017011218
  • 담당센터 : 대구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3-550-145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고분자 전해질막; 상기 고분자 전해질막의 일면에 형성된 애노드 전극; 및 상기 고분자 전해질막의 타면에 형성된 캐소드 전극;을 포함하는 막 전극 접합체(MEA;membrane electrode assembly); 상기 막 전극 접합체의 일면에 접하는 제1 가스 확산층; 상기 막 전극 접합체의 타면에 접하는 제2 가스 확산층; 상기 제1 가스 확산층 일면에 접하고, 일부가 요철 형태로 절곡되어 산소연료 주입과 공냉을 동시에 수행하는 복합 유로를 포함하는 캐소드 분리판; 상기 제2 가스 확산층 일면에 접하고 수소 유로가 형성된 애노드 분리판; 상기 캐소드 분리판의 복합 유로 상단 및 하단에 각각 위치하는 제1 가스켓; 및 제2 가스켓; 상기 애노드 분리판과 상기 제2 가스 확산층 사이에 위치하는 제3 가스켓;을 포함하는 연료전지를 제공한다. 또한, 본 발명의 일 실시 예에 따른 개방형 유로가 구비된 연료전지 스택은 산소연료 주입과 공냉을 동시에 수행 가능하고, 이에 연료전지에서 발생하는 열과 수분을 효율적으로 방출할 수 있으며, 간소화된 구조로 인해 경량화, 제조 비용 절감이 가능하다.
Int. CL H01M 8/02 (2016.02.07) H01M 8/10 (2016.02.07) H01M 8/24 (2016.02.07)
CPC H01M 8/0267(2013.01) H01M 8/0267(2013.01) H01M 8/0267(2013.01) H01M 8/0267(2013.01) H01M 8/0267(2013.01) H01M 8/0267(2013.01) H01M 8/0267(2013.01) H01M 8/0267(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50187350 (2015.12.28)
출원인 재단법인대구경북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7-0077897 (2017.07.0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09.28)
심사청구항수 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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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재단법인대구경북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구 달성군 현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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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상철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달서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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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원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 성지하이츠빌딩*차 ***호 (역삼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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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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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5.12.28 수리 (Accepted) 1-1-2015-1274645-76
2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6.09.28 수리 (Accepted) 1-1-2016-0943543-32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7.10.13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7.11.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7-0167360-42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7.11.1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800156-93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12.0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1217778-38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12.06 수리 (Accepted) 1-1-2017-1217735-86
8 심사처리보류(연기)보고서
Report of Deferment (Postponement) of Processing of Examination
2018.02.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8-0029858-19
9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8.04.2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281372-08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12.18 수리 (Accepted) 4-1-2018-5260250-39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18 수리 (Accepted) 4-1-2020-513463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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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고분자 전해질막; 상기 고분자 전해질막의 일면에 형성된 애노드 전극; 및 상기 고분자 전해질막의 타면에 형성된 캐소드 전극;을 포함하는 막 전극 접합체(MEA;membrane electrode assembly);상기 막 전극 접합체의 일면에 접하는 제1 가스 확산층;상기 막 전극 접합체의 타면에 접하는 제2 가스 확산층;상기 제1 가스 확산층 일면에 접하고, 일부가 요철 형태로 절곡되어 산소연료 주입과 공냉을 동시에 수행하는 복합 유로를 포함하는 캐소드 분리판;상기 제2 가스 확산층 일면에 접하고 수소 유로가 형성된 애노드 분리판;상기 캐소드 분리판의 복합 유로 상단 및 하단에 각각 위치하는 제1 가스켓; 및 제2 가스켓;상기 애노드 분리판과 상기 제2 가스 확산층 사이에 위치하는 제3 가스켓;을 포함하는 연료전지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1 가스켓 및 제2 가스켓은 상기 캐소드 분리판의 복합 유로 높이와 동일한 두께를 갖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애노드 분리판은 수소 유로를 형성하는 말단이 만곡된(curved) 돌출부를 갖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3 가스켓의 두께는 제3항의 애노드 분리판의 돌출부 높이와 동일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5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애노드 전극 및 캐소드 전극은 백금, 금, 루테늄, 오스뮴, 세륨, 주석, 텅스텐, 티타늄, 몰리브덴, 철, 바나듐, 망간, 코발트, 크롬, 니켈, 팔라듐, 로듐 및 이리듐으로 이루어지는 군으로부터 선택된 1종 이상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6 6
제1항에 있어서,상기 고분자 전해질막은 불소계 고분자, 벤즈이미다졸계 고분자, 케톤계 고분자, 에스테르계 고분자, 아미드계 고분자 및 이미드계 고분자로 이루어지는 군으로부터 선택되는 1종 이상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7 7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1 가스 확산층 및 제2 가스 확산층은 시트(sheet) 형태의 카본 합성물(composite), 카본 페이퍼(carbon paper), 카본 클로스(carbon cloth)로 이루어지는 군으로부터 선택되는 1종 이상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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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의 연료전지를 적어도 2개 이상 포함하고, 상기 연료전지를 적층 시 적층 단부에 집전판, 엔드 플레이트 및 적층판 일측면에 공기대류 팬(fan)을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스택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