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가맹점에 설치된 POS 시스템에 내장된 비콘 모듈로부터 비콘 신호를 수신하는 비콘 신호 수신부;상기 비콘 신호를 이용하여 상기 POS 시스템이 설치된 상기 가맹점을 인지하고, 상기 POS 시스템을 통한 결제 완료 시, 상기 가맹점과 관련된 거래 정보를 상기 POS 시스템으로부터 취득하는 거래 정보 취득부;상기 거래 정보를 이용하여 사용자의 소비 패턴을 분석하는 소비 패턴 분석부상기 소비 패턴의 분석 결과에 기초하여 상기 사용자의 소비 패턴에 맞는 맞춤형 상품(customized goods)을 포함하는 마케팅 정보를 생성하는 마케팅 정보 생성부; 및상기 사용자가 상기 가맹점을 재방문하는 경우, 상기 마케팅 정보를 상기 POS 시스템과 연동하는 가맹점 단말기에 전송하고, 상기 POS 시스템이 각 상품별 위치 정보를 저장하고 있는 상기 가맹점 단말기의 고객 정보 데이터베이스를 참조하여 상기 사용자의 소비 패턴에 맞는 맞춤형 상품의 위치 정보를 상기 비콘 신호에 포함시켜 전송하면, 상기 비콘 신호를 수신하여 상기 맞춤형 상품의 진열 위치를 상기 사용자의 휴대 단말기 화면에 표시하는 고객 맞춤 관리부를 포함하고,상기 고객 맞춤 관리부는상기 사용자의 휴대 단말기를 통한 상기 사용자의 동의하에 상기 가맹점에 관한 홍보물을 생성하고, 상기 생성된 홍보물을 SNS(Social Network Service)를 통해 상기 휴대 단말기에 저장된 전화번호로부터 선택된 다른 사용자의 휴대 단말기와 공유하고,상기 다른 사용자의 정보를 각 개인의 동의하에 서버에 저장하고, 상기 비콘 신호를 통해 상기 다른 사용자의 방문이 인지되고 상기 POS 시스템을 통해 상기 다른 사용자의 결제가 완료되면 상기 홍보물을 공유한 사용자의 소비 패턴에 맞는 맞춤형 상품에 대한 할인 이벤트 제공 시 방문자 수, 방문 횟수, 결제 금액 또는 결제 횟수를 고려하여 할인 금액 산정을 위한 가중치를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콘을 이용한 소비 패턴 분석 및 마케팅 시스템
|
2 |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거래 정보 취득부는상기 비콘 신호의 신호 세기에 기초하여 상기 사용자의 휴대 단말기의 위치를 파악하고, 상기 휴대 단말기의 위치가 미리 설정된 유효 범위 내에 있으면, 상기 가맹점을 상기 사용자가 위치한 가맹점으로 인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콘을 이용한 소비 패턴 분석 및 마케팅 시스템
|
3 |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거래 정보 취득부는상기 결제 완료 시, 상기 POS 시스템으로부터 상기 거래 정보의 취득과 관련한 동의 여부 메시지를 수신하고, 상기 동의 여부 메시지에 동의 사인을 포함시켜 상기 POS 시스템으로 전송하면 상기 POS 시스템으로부터 상기 거래 정보를 제공받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콘을 이용한 소비 패턴 분석 및 마케팅 시스템
|
4 |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거래 정보는영수증 내용, 거래 시간, 구매 가격, 가맹점 주소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콘을 이용한 소비 패턴 분석 및 마케팅 시스템
|
5 |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소비 패턴 분석부는상기 사용자의 휴대 단말기에 설치된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상기 거래 정보를 서버에 전달하고, 상기 서버의 패턴분석 알고리즘에 기초한 패턴 분석을 통해 상기 서버로부터 상기 거래 정보에 대한 소비 패턴의 분석 결과를 수신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콘을 이용한 소비 패턴 분석 및 마케팅 시스템
|
6 |
6
제1항에 있어서,상기 소비 패턴 분석부는문자 인식을 기반으로 상기 거래 정보를 포함하는 소비 패턴 분석 근거 정보를 텍스트 정보로 추출하고, 상기 추출된 텍스트 정보를 기반으로 소비 패턴을 분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콘을 이용한 소비 패턴 분석 및 마케팅 시스템
|
7 |
7
제6항에 있어서,상기 소비 패턴 분석 근거 정보는상기 사용자의 휴대 단말기에서 송신 및 수신되는 SMS, 상기 사용자의 휴대 단말기에 의해 접속되는 SNS, 상기 사용자의 휴대 단말기에 의해 촬상된 영수증 이미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콘을 이용한 소비 패턴 분석 및 마케팅 시스템
|
8 |
8
제6항에 있어서,상기 소비 패턴 분석부는상기 소비 패턴 분석 근거 정보를 포함하는 이미지 내지의 텍스트의 위치를 판단하고, OCR(Optical Character Recognition)을 기반으로 상기 텍스트를 추출하며, Divided line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상기 텍스트를 정렬하고, 문자 분류 알고리즘을 통해 상기 텍스트를 의미있는 의미 단위로 분류하며, 상기 문자 분류 알고리즘을 통해 분류된 상기 의미 단위에 대한 상호 상관(cross-correlation)을 기반으로 상기 소비 패턴 분석 근거 정보를 상기 텍스트 정보로서 추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콘을 이용한 소비 패턴 분석 및 마케팅 시스템
|
9 |
9
삭제
|
10 |
10
삭제
|
11 |
11
삭제
|
12 |
12
제1항에 있어서,상기 고객 맞춤 관리부는상기 사용자의 휴대 단말기가 상기 비콘 신호를 이용하여 상기 가맹점을 인지한 시간을 누계하고, 상기 누계 시간 및 상기 POS 시스템을 통한 결제 금액에 기초하여 상기 맞춤형 상품에 대한 할인 이벤트를 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콘을 이용한 소비 패턴 분석 및 마케팅 시스템
|
13 |
13
소비 패턴 분석 및 마케팅 시스템의 비콘 신호 수신부에서, 가맹점에 설치된 POS 시스템에 내장된 비콘 모듈로부터 비콘 신호를 수신하는 단계;상기 소비 패턴 분석 및 마케팅 시스템의 거래 정보 취득부에서, 상기 비콘 신호를 이용하여 상기 POS 시스템이 설치된 상기 가맹점을 인지하는 단계;상기 거래 정보 취득부에서, 상기 POS 시스템을 통한 결제 완료 시, 상기 POS 시스템으로부터 상기 가맹점과 관련된 거래 정보를 취득하는 단계;상기 소비 패턴 분석 및 마케팅 시스템의 소비 패턴 분석부에서, 상기 거래 정보를 이용하여 사용자의 소비 패턴을 분석하는 단계;상기 소비 패턴 분석 및 마케팅 시스템의 마케팅 정보 생성부에서, 상기 소비 패턴의 분석 결과에 기초하여 상기 사용자의 소비 패턴에 맞는 맞춤형 상품(customized goods)을 포함하는 마케팅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상기 소비 패턴 분석 및 마케팅 시스템의 고객 맞춤 관리부에서, 상기 사용자의 휴대 단말기를 통한 상기 사용자의 동의하에 상기 가맹점에 관한 홍보물을 생성하고, 상기 생성된 홍보물을 SNS(Social Network Service)를 통해 상기 휴대 단말기에 저장된 전화번호로부터 선택된 다른 사용자의 휴대 단말기와 공유하는 단계; 및상기 고객 맞춤 관리부에서, 상기 다른 사용자의 정보를 각 개인의 동의하에 서버에 저장하고, 상기 비콘 신호를 통해 상기 다른 사용자의 방문이 인지되고 상기 POS 시스템을 통해 상기 다른 사용자의 결제가 완료되면 상기 홍보물을 공유한 사용자의 소비 패턴에 맞는 맞춤형 상품에 대한 할인 이벤트 제공 시 방문자 수, 방문 횟수, 결제 금액 또는 결제 횟수를 고려하여 할인 금액 산정을 위한 가중치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콘을 이용한 소비 패턴 분석 및 마케팅 방법
|
14 |
14
제13항에 있어서,상기 가맹점을 인지하는 단계는상기 비콘 신호의 신호 세기에 기초하여 상기 사용자의 휴대 단말기의 위치를 파악하는 단계; 및상기 휴대 단말기의 위치가 미리 설정된 유효 범위 내에 있으면, 상기 가맹점을 상기 사용자가 위치한 가맹점으로 인지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콘을 이용한 소비 패턴 분석 및 마케팅 방법
|
15 |
15
제13항에 있어서,상기 거래 정보를 취득하는 단계는상기 결제 완료 시, 상기 POS 시스템으로부터 상기 거래 정보의 취득과 관련한 동의 여부 메시지를 수신하는 단계; 및상기 동의 여부 메시지에 동의 사인을 포함시켜 상기 POS 시스템으로 전송하면 상기 POS 시스템으로부터 상기 거래 정보를 제공받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콘을 이용한 소비 패턴 분석 및 마케팅 방법
|
16 |
16
제13항에 있어서,상기 소비 패턴을 분석하는 단계는상기 사용자의 휴대 단말기에 설치된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상기 거래 정보를 서버에 전달하는 단계; 및상기 서버의 패턴분석 알고리즘에 기초한 패턴 분석을 통해 상기 서버로부터 상기 거래 정보에 대한 소비 패턴의 분석 결과를 수신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콘을 이용한 소비 패턴 분석 및 마케팅 방법
|
17 |
17
삭제
|
18 |
18
제13항에 있어서,상기 고객 맞춤 관리부에서, 상기 사용자가 상기 가맹점을 재방문하는 경우, 상기 마케팅 정보를 상기 POS 시스템과 연동하는 가맹점 단말기에 전송하는 단계; 및상기 고객 맞춤 관리부에서, 상기 POS 시스템이 각 상품별 위치 정보를 저장하고 있는 상기 가맹점 단말기의 고객 정보 데이터베이스를 참조하여 상기 사용자의 소비 패턴에 맞는 맞춤형 상품의 위치 정보를 상기 비콘 신호에 포함시켜 전송하면, 상기 비콘 신호를 수신하여 상기 맞춤형 상품의 진열 위치를 상기 사용자의 휴대 단말기 화면에 표시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콘을 이용한 소비 패턴 분석 및 마케팅 방법
|
19 |
19
제18항에 있어서,상기 고객 맞춤 관리부에서, 상기 사용자의 휴대 단말기가 상기 비콘 신호를 이용하여 상기 가맹점을 인지한 시간을 누계하는 단계; 및상기 고객 맞춤 관리부에서, 상기 누계 시간 및 상기 POS 시스템을 통한 결제 금액에 기초하여 상기 맞춤형 상품에 대한 할인 이벤트를 제공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콘을 이용한 소비 패턴 분석 및 마케팅 방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