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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바 링크 구조를 갖는 주행 차량(로봇)의 서스펜션 힘 추정 시스템 및 방법(Easy estimation system and method of wheel lift and suspension force for a vehicle and mobile robot)

  • 기술번호 : KST2017011599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4 바 링크 구조를 갖는 주행 차량(로봇)의 서스펜션 힘 추정 시스템 및 방법이 개시된다.본 발명에 따르면, 차량(로봇)의 서스펜션 힘 추정을 위해 필요한 초기 측정치를 입력하는 단계, 본체를 구동하여 서스펜션에 힘을 가하는 단계, 링크가 움직이는 각도를 측정하는 단계, 상기 초기 측정치 및 링크가 움직이는 각도를 저장하는 단계, 저장된 초기 측정치와 링크가 움직이는 각도를 토대로 서스펜션에 가해진 힘을 연산하는 단계 및 연산된 결과를 출력하는 단계를 포함한다.상기와 같은 본 발명에 따르면, 복잡한 과정의 동역학적인 분석을 할 필요가 없고, 고가의 센서들을 사용하지 않고도 쉽게 차량(로봇)의 서스펜션에 가해지는 힘을 추정함으로써 수직항력을 계산할 수 있게 하는 효과가 있다.
Int. CL B60G 17/018 (2016.02.15)
CPC B60G 17/0182(2013.01) B60G 17/0182(2013.01) B60G 17/0182(2013.01) B60G 17/0182(2013.01) B60G 17/0182(2013.01) B60G 17/018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50190991 (2015.12.31)
출원인 충남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7-0080949 (2017.07.1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5.12.31)
심사청구항수 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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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충남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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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자영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2 이지홍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3 전봉수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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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은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법원로**길 **, A동 *층 ***호 (문정동, H비지니스파크)(*T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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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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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5.12.31 수리 (Accepted) 1-1-2015-1293107-14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7.02.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7.06.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7-0093614-86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7.06.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454123-14
5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7.08.28 수리 (Accepted) 1-1-2017-0831214-12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09.20 수리 (Accepted) 1-1-2017-0919170-32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09.2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0919169-96
8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7.10.2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734159-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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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하부에 휠이 구비되는 차량(로봇)의 서스펜션 힘 추정 시스템에 있어서,차체와 휠의 사이에 배치되고 상기 휠의 구동에 따라 동작되는 링크 및 서스펜션을 포함하는 구동부;상기 구동부의 링크 및 서스펜션에 대한 초기 측정치를 입력하는 입력부;상기 구동부의 링크가 움직인 각도를 측정하는 각도추출부;상기 입력부에서 입력되는 초기 측정치 및 상기 각도추출부에서 측정되는 링크가 움직인 각도를 저장하는 저장부;상기 구동부와 입력부, 각도추출부, 저장부 및 출력부에 연결되어 동작을 제어하고, 상기 입력부에서 입력되는 초기 측정치 및 링크가 움직인 각도를 입력받아 서스펜션에 가해진 힘을 연산하는 제어부;상기 제어부에서 연산된 결과를 출력하는 출력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4 바 링크 구조를 갖는 주행 차량(로봇)의 서스펜션 힘 추정 시스템
2 2
제 1항에 있어서,상기 구동부는 A바, B바 및 C바로 이루어지는 링크와 서스펜션을 포함하고,A바의 일측단부는 본체의 일측에 회전가능하게 연결되며,A바의 타측단부는 B바의 일측단부에 링크연결되고 상기 B바의 일측에는 휠이 장착되며,상기 B바의 타측단부는 C바의 일측단부에 링크연결되고,상기 C바의 타측단부는 본체의 다른 일측에 회전가능하게 연결되며,상기 서스펜션은 일단이 본체의 다른 일측에 회전가능하게 연결되고 타측단부는 A바의 일측에 회전가능하게 연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4 바 링크 구조를 갖는 주행 차량(로봇)의 서스펜션 힘 추정 시스템
3 3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입력부에 입력되는 초기 측정치는 링크의 길이와 링크가 고정되어 있는 위치, 압축되기 전 서스펜션의 길이, 서스펜션의 상단 고정부 좌표, 서스펜션의 하단 고정부 좌표, A바의 단부에서 서스펜션의 단부까지의 거리, 서스펜션의 스프링상수와 서스펜션의 댐핑계수가 포함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4 바 링크 구조를 갖는 주행 차량(로봇)의 서스펜션 힘 추정 시스템
4 4
제 1항에 있어서,상기 각도추출부는 선형적 특성을 지닌 가변저항을 사용하여 링크가 움직인 각도를 추출하거나 엔코더를 장착하여 링크가 움직인 각도를 측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4 바 링크 구조를 갖는 주행 차량(로봇)의 서스펜션 힘 추정 시스템
5 5
하부에 휠이 구비되는 차량(로봇)의 서스펜션 힘 추정 방법에 있어서,상기 입력부에 링크와 서스펜션에 대한 초기 측정치를 입력하는 단계(S100);상기 제어부가 본체를 구동하여 휠을 구동시키는 단계(S200);상기 제어부가 각도추출부를 제어하여 휠의 구동에 의해 링크가 움직이는 각도를 측정하는 단계(S300);상기 제어부가 상기 입력부에서 입력된 초기 측정치 및 상기 각도추출부에서 측정된 링크가 움직이는 각도를 저장부에 저장하는 단계(S400);상기 제어부가 저장부로부터 상기 초기 측정치 및 링크가 움직이는 각도를 입력받아 서스펜션의 힘을 연산하는 단계(S500);상기 제어부가 연산된 결과를 출력부를 통해 출력하는 단계(S600)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4 바 링크 구조를 갖는 주행 차량(로봇)의 서스펜션 힘 추정 방법
6 6
제 5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아래의 [수학식 3]에 따라 서스펜션의 길이 변화량을 연산하는 4 바 링크 구조를 갖는 주행 차량(로봇)의 서스펜션 힘 추정 방법
7 7
제 6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아래의 [수학식 2]에 따라 서스펜션의 압축된 전체 길이를 연산하는 4 바 링크 구조를 갖는 주행 차량(로봇)의 서스펜션 힘 추정 방법
8 8
제 5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아래의 [수학식 4]에 따라 서스펜션의 힘을 연산하는 4 바 링크 구조를 갖는 주행 차량(로봇)의 서스펜션 힘 추정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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