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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부하의 흡상 전류를 이용한 고장 분석 방법(Failure Analysis Method using Booster Current of Electric Vehicle Load)

  • 기술번호 : KST20170119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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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부하의 흡상 전류를 이용한 고장 분석 방법은 변전소와 급전 구분소 사이의 급전구간에 운행되는 상행 또는 하행의 시험 전기차가 미리 설정된 트립 시험 지점을 통과할 때 변전소에 구비된 고장점 표정장치에 임의의 동작 전원이 인가됨으로써 트립 시험이 시행되고, 이어서, 변전소로 흡상되는 전기차의 부하전류를 이용하여 흡상 전류비와 변전소간 거리 비가 산출됨에 따른 고장점 데이터가 수집되고, 이어서, 수집된 고장점 데이터 중 미리 정한 판정 기준에 만족되는 샘플데이터가 추출되고, 이어서, 추출된 샘플데이터와 실제 지락시험에 의한 고장점 데이터를 이용하여 고장점 표정장치의 보정계수를 산정하는 단계를 포함한다.본 발명에 따르면, 전기차 운행 중에 변전소로 흡상되는 부하전류를 이용하여 복수의 고장점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산출함으로써 강제 지락 시험의 부담을 제거하고, 고장점에 대한 복수의 시험 데이터를 얻을 수 있어 표정 오차를 최소화할 수 있으며, 강제 지락 시험에 따른 대전류에 의한 설비손상, 통신유도, 접지 전위 상승 등의 부작용이 제거되고, 최적의 보정계수 산정에 따른 고장점 표정장치의 표정 오차 축소로 신속한 복구 및 유지보수를 할 수 있어 열차의 정시운행 확보와 설비의 신뢰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있다.
Int. CL B60L 3/00 (2016.02.15) B60L 3/04 (2016.02.15) G01R 31/00 (2016.02.15) G01R 31/08 (2016.02.15)
CPC B60L 3/0023(2013.01)B60L 3/0023(2013.01)B60L 3/0023(2013.01)B60L 3/0023(2013.01)B60L 3/0023(2013.01)B60L 3/0023(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002863 (2016.01.08)
출원인 한국철도공사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7-0083424 (2017.07.1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01.08)
심사청구항수 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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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공사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동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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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성렬 대한민국 전라남도 순천시 비봉길 **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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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두성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길 **, *층(역삼동, 삼화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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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공사 대전광역시 동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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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01.08 수리 (Accepted) 1-1-2016-0023436-21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6.09.1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6.12.20 수리 (Accepted) 9-1-2016-0051631-83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7.03.3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235713-16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05.2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0511582-82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05.29 수리 (Accepted) 1-1-2017-0511581-36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7.10.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745501-17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2.22 수리 (Accepted) 4-1-2018-5031776-27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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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전소와 급전 구분소 사이의 급전구간에 운행되는 상행 또는 하행의 시험 전기차가 미리 설정된 트립 시험 지점을 통과할 때 변전소에 구비된 고장점 표정장치에 임의의 동작 전원이 인가됨으로써 트립 시험이 시행되고, 이어서, 변전소로 흡상되는 전기차의 부하전류를 이용하여 흡상 전류비와 변전소간 거리 비가 산출됨에 따른 고장점 데이터가 수집되고, 이어서, 수집된 고장점 데이터 중 미리 정한 판정 기준에 만족되는 샘플데이터가 추출되고, 이어서, 추출된 샘플데이터와 실제 지락시험에 의한 고장점 데이터를 이용하여 고장점 표정장치의 보정계수를 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며;보정계수 산정은 판정기준에 만족되는 샘플데이터와 실제 지락시험 데이터를 이용하여 변전소 구간 내 지점별 흡상 전류비와 거리 비를 산출하고 각 샘플데이터의 흡상 전류비와 거리 비의 분포를 이용하여 추이 분석을 통해 산정하는 것으로,[수학식 1](고장지점(d)=(흡상 전류비×k1-k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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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시험 전기차는 급전구간 내에 상행 및 하행 중 어느 하나의 방면으로 운행하는 전기차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 부하의 흡상 전류를 이용한 고장 분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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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트립 시험 지점은 신호기 설치구간, 키로정 표지구간, 전철주 설치구간, 터널/교량의 구조물 설치구간, 전기차의 출발구간, 전기차의 가속구간, 전기차의 고속진입구간 또는 절연구간 통과지점 중 어느 하나 이상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 부하의 흡상 전류를 이용한 고장 분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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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급전구간 내에 2개 이상의 전기차가 운행할 경우, 해당 구간에서 수집된 고장점 데이터는 폐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 부하의 흡상 전류를 이용한 고장 분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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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에 있어서, 고장점 데이터는 트립 시험을 통해 고장점 표정장치에 저장된 지점별 급전전류, 흡상전류, 고장지점 정보 또는 변전소 정보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 부하의 흡상 전류를 이용한 고장 분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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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5에 있어서, 상기 고장점 데이터 중 고장지점은 [수학식 1]을 통해 도출되는 것으로, 여기서 k1은 기울기상수, k2는 y축 교차상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 부하의 흡상 전류를 이용한 고장 분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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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에 있어서, 수집된 고장점 데이터 중 판정기준에 만족되는 샘플데이터는 변전소로부터의 급전전류가 10A를 초과하는 영역에 위치하여야 하며, 양단 변전소 간 거리의 50% 이상으로 표정 오차가 발생하는 경우의 고장점 데이터는 샘플데이터에서 제외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 부하의 흡상 전류를 이용한 고장 분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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