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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증적 대화지식 자가학습 기반 대화장치 및 그 방법(SELF-LEARNING BASED DIALOGUE APPARATUS FOR INCREMENTAL DIALOGUE KNOWLEDGE, AND METHOD THEREOF)

  • 기술번호 : KST2017012545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일면에 따른 점증적 대화지식 자가학습 기반 대화장치는 지식베이스를 이용하여 사용자 발화 문장에 대한 대화의도를 파악하고, 상기 대화의도에 부합하는 처리 또는 응답을 수행하는 대화처리부; 대화의도 태깅 학습코퍼스에 기저장된 대화의도를 자동으로 학습하여 그 정보를 상기 지식베이스에 저장하고, 상기 지식베이스와 상기 대화의도 태깅 학습코퍼스의 편집 및 관리를 수행하는 대화구축부; 및 상기 대화처리부에 의해 수행된 사용자 대화의 로그를 저장하고, 상기 저장된 대화로그에서 오류를 검출하고 분류하며, 상기 검출되고 분류된 오류에 대한 대화의도를 자동으로 태깅하여 상기 대화의도 태깅 학습코퍼스에 저장하는 자가지식 증강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G10L 15/22 (2016.02.27) G10L 15/18 (2016.02.27) G10L 15/20 (2016.02.27) G10L 15/08 (2016.02.27)
CPC G10L 15/22(2013.01) G10L 15/22(2013.01) G10L 15/22(2013.01) G10L 15/2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008164 (2016.01.22)
출원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7-0088164 (2017.08.0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0.11.17)
심사청구항수 1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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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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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권오욱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2 김영길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3 이윤근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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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지명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남부순환로**** 차우빌딩*층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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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01.22 수리 (Accepted) 1-1-2016-0075030-51
2 [심사청구]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0.11.17 수리 (Accepted) 1-1-2020-1233530-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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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하나이상의 프로세서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점증적 대화지식 자가학습 기반 대화장치에 있어서, 상기 프로세서는지식베이스를 이용하여 사용자 발화 문장에 대한 대화의도를 파악하고, 상기 대화의도에 부합하는 처리 또는 응답을 수행하는 대화처리부;대화의도 태깅 학습코퍼스에 기저장된 대화의도를 자동으로 학습하여 그 정보를 상기 지식베이스에 저장하고, 상기 지식베이스와 상기 대화의도 태깅 학습코퍼스의 편집 및 관리를 수행하는 대화구축부; 및상기 대화처리부에 의해 수행된 사용자 대화의 로그를 저장하고, 상기 저장된 대화로그에서 오류를 검출하고 분류하며, 상기 검출되고 분류된 오류에 대한 대화의도를 자동으로 태깅하여 상기 대화의도 태깅 학습코퍼스에 저장하는 자가지식 증강부;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인 점증적 대화지식 자가학습 기반 대화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지식베이스는대화이해 학습 지식베이스, 대화흐름 지식베이스 및 대화응답 지식베이스를 포함하는 것인 점증적 대화지식 자가학습 기반 대화장치
3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대화처리부는사용자 발화 문장에 대한 대화의도를 상기 대화이해 학습 지식베이스에 기저장된 대화의도 중 하나로 분류하는 대화이해부;상기 분류된 대화의도에 적합한 처리 또는 응답을 대화흐름 지식베이스에 기저장된 처리 또는 응답 중에서 선택하는 대화관리부; 및,상기 선택된 처리 또는 응답을 나타내는 대화를 대화응답 지식베이스를 이용하여 생성하는 대화생성부;를 포함하는 것인 점증적 대화지식 자가학습 기반 대화장치
4 4
제3항에 있어서, 상기 대화처리부는사용자의 발화를 텍스트 문장으로 변환하는 음성인식부; 및상기 대화생성부에 의해 생성된 대화를 음성으로 변환하는 음성합성부;를 더 포함하는 것인 점증적 대화지식 자가학습 기반 대화장치
5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대화 구축부는상기 대화의도 태깅 학습코퍼스가 변경되면 변경된 대화의도 태깅 학습코퍼스를 이용하여 자동으로 학습된 정보를 상기 지식베이스에 저장하는 것인 점증적 대화지식 자가학습 기반 대화장치
6 6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자가지식 증강부는상기 대화처리부에 의해 수행된 사용자 대화의 로그를 저장하는 대화로그 저장부;상기 대화로그 저장부에 저장된 대화로그에서 오류를 검출하는 대화오류 검출부;상기 검출된 대화오류를 음성인식 오류, 대화이해 오류, 대화관리 오류, 대화생성 오류 또는 미등록 대화 오류로 분류하는 대화오류 분류부;를 포함하는 것인 점증적 대화지식 자가학습 기반 대화장치
7 7
제6항에 있어서, 상기 자가지식 증강부는상기 대화오류 분류부에서 음성인식 오류 또는 대화이해 오류로 분류된 사용자 대화에 대한 대화의도를 상기 대화로그 저장부에 저장된 대화로그 정보에 의해 추정하고, 상기 사용자 대화와 상기 추정된 대화의도를 상기 대화의도 태깅 학습코퍼스에 추가하는 대화의도 추정부;를 더 포함하는 것인 점증적 대화지식 자가학습 기반 대화장치
8 8
제6항에 있어서, 상기 자가지식 증강부는상기 대화오류 분류부에서 대화관리 오류, 대화생성 오류 또는 미등록 대화 오류로 분류된 사용자 대화만을 수집하여 제공하는 대화예제 수집부;를 더 포함하는 것인 점증적 대화지식 자가학습 기반 대화장치
9 9
제6항에 있어서, 상기 대화오류 검출부는상기 사용자 대화로그 중 사용자 발화가 바로 전 사용자 발화와 유사한 경우 오류로 검출하되, 상기 유사한지 판단하는 것은 상기 사용자 발화와 상기 바로 전 사용자 발화의 문자 유사도 및 단어 유사도를 이용하여 판단하는 것인 점증적 대화지식 자가학습 기반 대화장치
10 10
제6항에 있어서, 상기 대화오류 검출부는상기 사용자 대화로그 중 사용자 발화의 대화의도가 상기 대화장치의 오류에 대한 불평, 불만 또는 수정의지의 발화인 것으로 상기 대화처리부에 의해 파악되는 경우, 상기 사용자 발화의 바로 전 사용자 발화를 대화오류로 검출하는 것인 점증적 대화지식 자가학습 기반 대화장치
11 11
제6항에 있어서, 상기 대화오류 검출부는상기 사용자 대화로그의 연속된 복수의 사용자 발화가 서로 다르지만 상기 대화처리부에 의해 같은 대화의도로 파악되는 경우 상기 연속된 복수의 사용자 발화를 대화오류로 검출하는 것인 점증적 대화지식 자가학습 기반 대화장치
12 12
제6항에 있어서, 상기 대화오류 분류부는상기 오류로 검출된 사용자 대화가 둘 이상의 사용자 대화 구간에서 발생한 경우,상기 오류구간의 상기 사용자 대화 중 사용자 발화들 간 유사성이 높고 상기 오류구간 직후의 사용자 발화와의 유사성도 높으면 음성인식 오류 또는 대화이해 오류로 구분하고,상기 오류구간의 상기 사용자 대화 중 사용자 발화들 간 유사성이 높으나 상기 오류구간 직후의 사용자 발화와의 유사성이 낮으면 대화관리 오류 또는 대화생성 오류로 구분하는 것인 점증적 대화지식 자가학습 기반 대화장치
13 13
지식베이스를 이용하여 사용자 발화 문장에 대한 대화의도를 파악하고, 상기 대화의도에 부합하는 처리 또는 응답을 수행하는 단계;상기 사용자 발화와 상기 대화의도에 부합하는 처리 또는 응답으로 이루어진 사용자 대화의 로그를 저장하는 단계;상기 저장된 대화로그에서 오류인 사용자 대화를 검출하고 분류하는 단계;상기 오류로 분류된 사용자 대화에 대한 대화의도를 추정하는 단계; 및상기 오류로 분류된 사용자 대화와 상기 추정된 대화의도를 대화의도 태깅 학습코퍼스에 저장하고, 갱신된 상기 대화의도 태깅 학습코퍼스에 저장된 대화의도를 자동으로 학습하여 상기 지식베이스에 저장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점증적 대화지식 자가학습 기반 대화방법
14 14
제13항에 있어서, 상기 지식베이스는대화이해 학습 지식베이스, 대화흐름 지식베이스 및 대화응답 지식베이스를 포함하는 것인 점증적 대화지식 자가학습 기반 대화방법
15 15
제14항에 있어서,상기 사용자 발화 문장에 대한 대화의도를 파악하는 것은 상기 대화이해 학습 지식베이스에 기저장된 대화의도를 이용하여 파악하는 것인 점증적 대화지식 자가학습 기반 대화방법
16 16
제13항에 있어서, 상기 오류인 사용자 대화를 검출하고 분류하는 단계는상기 검출된 대화오류를 음성인식 오류, 대화이해 오류, 대화관리 오류, 대화생성 오류 또는 미등록 대화 오류로 분류하는 것인 점증적 대화지식 자가학습 기반 대화방법
17 17
제16항에 있어서, 상기 오류인 사용자 대화를 검출하고 분류하는 단계 이후에상기 대화오류가 음성인식 오류 또는 대화이해 오류로 분류된 경우, 상기 오류인 사용자 대화에 대한 대화의도를 상기 저장된 대화로그 정보에 의해 추정하고, 상기 오류인 사용자 대화와 상기 추정된 대화의도를 상기 대화의도 태깅 학습코퍼스에 추가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인 점증적 대화지식 자가학습 기반 대화방법
18 18
제16항에 있어서, 상기 오류인 사용자 대화를 검출하고 분류하는 단계 이후에상기 대화오류가 대화관리 오류, 대화생성 오류 또는 미등록 대화 오류인 경우에만 상기 대화오류에 해당하는 사용자 대화를 수집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인 점증적 대화지식 자가학습 기반 대화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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