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공기저항 저감을 위한 철도차량 회전식 스포일러(A rotary type spoiler of railway vehicles for reducing aerodynamic drag)

  • 기술번호 : KST2017012803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공기저항 저감을 위한 철도차량 회전식 스포일러에 관한 것으로, 철도차량의 주행방향 단면 둘레를 따라 돌출되어 배치되는 지지프레임 및 회전 가능하도록 상기 지지프레임 내부에 샤프트로 연결되는 회전체를 포함하여 구성될 수 있으며, 본 발명에 따르면, 철도차량의 주행방향 및 주행속도의 변화에 대응하여, 선두차량에서 발생하는 공기저항을 통합적이고 효율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있다.
Int. CL B61D 17/02 (2016.03.04) F15D 1/00 (2016.03.04) B61L 25/02 (2016.03.04)
CPC B61D 17/02(2013.01) B61D 17/02(2013.01) B61D 17/02(2013.01) B61D 17/0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009564 (2016.01.26)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7-0089470 (2017.08.04)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01.26)
심사청구항수 3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곽민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서구
2 오혁근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3 김석원 대한민국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4 박춘수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정안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 *** ***층(논현동,썬라이더빌딩)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최종권리자 정보가 없습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01.26 수리 (Accepted) 1-1-2016-0086732-41
2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6.11.08 수리 (Accepted) 1-1-2016-1089528-82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7.02.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17.03.24 수리 (Accepted) 1-1-2017-0292895-30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7.03.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7-0045891-46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7.03.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225353-04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05.23 수리 (Accepted) 1-1-2017-0492245-19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05.2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0492246-65
9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7.08.2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592323-42
10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7.10.20 수리 (Accepted) 1-1-2017-1038030-18
11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11.1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1142817-95
12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11.17 수리 (Accepted) 1-1-2017-1142816-49
13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8.02.0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099802-6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철도차량의 주행방향 단면 둘레를 따라 돌출되어 배치되는 지지프레임; 및회전 가능하도록 상기 지지프레임에 샤프트로 연결되는 회전체;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공기저항 저감을 위한 철도차량 회전식 스포일러
2 2
제1항에 있어서,철도차량의 주행 중 공기저항이 감소되도록, 상기 지지프레임 및 회전체는 철도차량의 주행방향을 따라 일정간격을 두고 복수개로 배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공기저항 저감을 위한 철도차량 회전식 스포일러
3 3
제1항에 있어서,주행 중 철도차량의 선두부에 발생되는 공기저항을 감소시키도록 상기 지지프레임 및 회전체는 철도차량의 선두차량에 배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공기저항 저감을 위한 철도차량 회전식 스포일러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철도차량 내부에 장착되고 상기 샤프트와 연결되며, 상기 회전체를 회전토록 제공되는 구동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공기저항 저감을 위한 철도차량 회전식 스포일러
5 5
제4항에 있어서,철도차량의 주행속도 및 방향을 감지하는 주행속도 및 방향 감지부; 및상기 주행속도 및 방향 감지부에서 송출한 신호를 분석하고 상기 구동부의 회전속도 및 방향을 결정하는 제어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공기저항 저감을 위한 철도차량 회전식 스포일러
6 6
제1항 내지 제5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회전체는 롤러이고, 상기 샤프트는 상기 지지프레임에 철도차량의 폭방향으로 연결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공기저항 저감을 위한 철도차량 회전식 스포일러
7 7
제1항 내지 제5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회전체는 프로펠러이고, 상기 샤프트는 상기 지지프레임에 철도차량의 길이방향으로 연결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공기저항 저감을 위한 철도차량 회전식 스포일러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교통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기술연구사업 고속열차 성능 및 효율 향상 핵심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