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지도 정보를 이용한 차량 측위 시스템 및 방법(System and method for positioning vehicle using local dynamic map)

  • 기술번호 : KST2017013510
  • 담당센터 : 서울서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6124-693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차량 측위 시스템은 차량에 설치되어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신호를 수신하기 위한 GPS 수신기, 상기 GPS 신호에 의해 현재 차량의 위치에 해당하는 지도 정보를 서버로부터 수신하기 위한 지도 정보 수신 모듈, 차량에 설치되어 있는 카메라, 상기 카메라에서 촬영된 이미지를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상기 지도 정보에 포함된 랜드마크(Landmark) 정보를 감지하기 위한 이미지 처리 모듈 및 상기 이미지 처리 모듈에서 감지된 랜드마크 정보에서, 차량과 랜드마크 간의 거리 정보와, 차량과 랜드마크 간의 각도 정보를 이용하여 차량의 현재 위치를 산출하는 측위 모듈을 포함한다.본 발명에 의하면, 지도 정보를 융합하여 차량을 측위함으로써, GPS의 측위 오차를 개선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Int. CL G01S 19/03 (2016.03.24) G01S 19/42 (2016.03.24) G06T 7/00 (2016.03.24) G06T 7/60 (2016.03.24) G06K 9/00 (2016.03.24)
CPC G01S 19/03(2013.01) G01S 19/03(2013.01) G01S 19/03(2013.01) G01S 19/03(2013.01) G01S 19/03(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016299 (2016.02.12)
출원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7-0094947 (2017.08.2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02.12)
심사청구항수 18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노원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윤지훈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정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 ***, *층 (역삼동, 신명빌딩)(한맥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노원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02.12 수리 (Accepted) 1-1-2016-0140905-00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6.12.1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7.02.0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8-0011631-97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01.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050302-61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02.28 수리 (Accepted) 1-1-2018-0205574-17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8.02.2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0205575-52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8.07.0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449495-00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차량에 설치되어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신호를 수신하기 위한 GPS 수신기;상기 GPS 신호에 의해 현재 차량의 위치에 해당하는 지도 정보를 서버로부터 수신하기 위한 지도 정보 수신 모듈;차량에 설치되어 있는 카메라;상기 카메라에서 촬영된 이미지를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상기 지도 정보에 포함된 랜드마크(Landmark) 정보를 감지하기 위한 이미지 처리 모듈; 상기 이미지 처리 모듈에서 감지된 랜드마크 정보를 이용하여 차량의 현재 위치를 산출하는 측위 모듈; 및차량의 속도를 측정하기 위한 속도 측정 모듈을 포함하고, 상기 이미지 처리 모듈에서 감지된 랜드마크 정보는 차량과 랜드마크 간의 거리 정보 및 차량과 랜드마크 간의 각도 정보 중 적어도 하나의 정보를 포함하며, 상기 이미지 처리 모듈은 상기 카메라에서 촬영된 이미지를 이용하여 차선을 감지하고, 차량이 주행중인 도로의 직각 방향에 대한 좌표를 x 좌표라고 할 때, 상기 측위 모듈은 현재 차량이 도로의 몇 번째 차선에 위치하며, 해당 차선의 중앙으로부터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를 나타내는 차선 정보를 이용하여 x 좌표를 산출하며, 상기 이미지 처리 모듈에서 감지된 랜드마크에 대한 거리 정보와 각도 정보를 추출할 수 없는 경우, 상기 측위 모듈은 상기 카메라가 감지할 수 있는 최대 거리와, 현재 감지된 랜드마크의 위치 정보로부터 차량의 위치를 추정하고, 상기 카메라에서 감지할 수 있는 랜드마크가 없어진 경우, 상기 측위 모듈은 가상의 랜드마크를 가정하고, 상기 차량의 속도 정보를 이용하여 차량의 위치를 추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측위 시스템
2 2
삭제
3 3
청구항 1에 있어서,감지된 랜드마크에 대한 거리 정보와 각도 정보를 모두 추출한 경우, 상기 측위 모듈은 상기 거리 정보, 각도 정보 및 차선 정보를 이용하여 차량의 위치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측위 시스템
4 4
청구항 3에 있어서, 감지된 랜드마크가 둘 이상인 경우, 상기 측위 모듈은 각 랜드마크로부터 계산된 차량의 위치를 평균하여 차량의 최종 위치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측위 시스템
5 5
청구항 1에 있어서, 감지된 랜드마크에 대한 거리 정보만 추출한 경우, 상기 측위 모듈은 상기 거리 정보와 상기 차선 정보를 결합하여 차량의 최종 위치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측위 시스템
6 6
청구항 5에 있어서,감지된 랜드마크가 둘 이상인 경우, 차량이 주행중인 도로 방향에 대한 좌표를 y 좌표라고 할 때, 상기 측위 모듈은 각 랜드마크로부터 얻은 y 좌표를 평균하여 차량의 최종 위치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측위 시스템
7 7
청구항 1에 있어서, 감지된 랜드마크에 대한 각도 정보만 추출한 경우, 상기 측위 모듈은 상기 각도 정보와 상기 차선 정보를 결합하여 차량의 최종 위치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측위 시스템
8 8
청구항 7에 있어서,감지된 랜드마크가 둘 이상인 경우, 차량이 주행중인 도로 방향에 대한 좌표를 y 좌표라고 할 때, 상기 측위 모듈은 각 랜드마크로부터 얻은 y 좌표를 평균하여 차량의 최종 위치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측위 시스템
9 9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이미지 처리 모듈에서 감지된 랜드마크에 대한 거리 정보와 각도 정보를 추출할 수 없는 경우, 상기 측위 모듈은 상기 카메라를 통해 랜드마크를 추적하여, 랜드마크가 카메라의 시야각으로부터 벗어나기 직전일 때의 시야각 값으로부터 랜드마크에 대한 각도 정보를 추정하고, 추정된 각도 정보로부터 차량의 위치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측위 시스템
10 10
삭제
11 11
삭제
12 12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지도 정보 수신 모듈은 서버로부터 LDM(Local Dynamic Map) 정보를 수신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측위 시스템
13 13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신호를 수신하기 위한 GPS 수신기와, 카메라가 설치되어 있는 차량의 위치를 산출하기 위한 차량 측위 시스템에서의 차량 측위 방법에서, 수신한 GPS 신호에 의해 현재 차량의 위치에 해당하는 지도 정보를 서버로부터 수신하는 지도 정보 수신 단계; 차량의 속도를 측정하기 위한 속도 측정 단계;상기 카메라에서 촬영된 이미지를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상기 지도 정보에 포함된 랜드마크(Landmark) 정보를 감지하는 이미지 처리 단계; 및감지된 랜드마크 정보를 이용하여 차량의 현재 위치를 산출하는 측위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이미지 처리 단계에서 감지된 랜드마크 정보는 차량과 랜드마크 간의 거리 정보 및 차량과 랜드마크 간의 각도 정보 중 적어도 하나의 정보를 포함하며, 상기 이미지 처리 단계에서 상기 카메라에서 촬영된 이미지를 이용하여 차선을 감지하고, 차량이 주행중인 도로의 직각 방향에 대한 좌표를 x 좌표라고 할 때, 상기 측위 단계에서 현재 차량이 도로의 몇 번째 차선에 위치하며, 해당 차선의 중앙으로부터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를 나타내는 차선 정보를 이용하여 x 좌표를 산출하며, 상기 이미지 처리 단계에서 감지된 랜드마크에 대한 거리 정보와 각도 정보를 추출할 수 없는 경우, 상기 측위 단계는 상기 카메라가 감지할 수 있는 최대 거리와, 현재 감지된 랜드마크의 위치 정보로부터 차량의 위치를 추정하고, 상기 카메라에서 감지할 수 있는 랜드마크가 없어진 경우, 상기 측위 단계는 가상의 랜드마크를 가정하고, 상기 차량의 속도 정보를 이용하여 차량의 위치를 추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측위 방법
14 14
삭제
15 15
청구항 13에 있어서,감지된 랜드마크에 대한 거리 정보와 각도 정보를 모두 추출한 경우, 상기 측위 단계는 상기 거리 정보, 각도 정보 및 차선 정보를 이용하여 차량의 위치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측위 방법
16 16
청구항 15에 있어서, 감지된 랜드마크가 둘 이상인 경우, 상기 측위 단계는 각 랜드마크로부터 계산된 차량의 위치를 평균하여 차량의 최종 위치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측위 방법
17 17
청구항 16에 있어서, 감지된 랜드마크에 대한 거리 정보만 추출한 경우, 상기 측위 단계는 상기 거리 정보와 상기 차선 정보를 결합하여 차량의 최종 위치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측위 방법
18 18
청구항 17에 있어서,감지된 랜드마크가 둘 이상인 경우, 차량이 주행중인 도로 방향에 대한 좌표를 y 좌표라고 할 때, 상기 측위 단계는 각 랜드마크로부터 얻은 y 좌표를 평균하여 차량의 최종 위치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측위 방법
19 19
청구항 13에 있어서, 감지된 랜드마크에 대한 각도 정보만 추출한 경우, 상기 측위 단계는 상기 각도 정보와 상기 차선 정보를 결합하여 차량의 최종 위치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측위 방법
20 20
청구항 19에 있어서,감지된 랜드마크가 둘 이상인 경우, 차량이 주행중인 도로 방향에 대한 좌표를 y 좌표라고 할 때, 상기 측위 단계는 각 랜드마크로부터 얻은 y 좌표를 평균하여 차량의 최종 위치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측위 방법
21 21
청구항 13에 있어서, 상기 이미지 처리 단계에서 감지된 랜드마크에 대한 거리 정보와 각도 정보를 추출할 수 없는 경우, 상기 측위 단계는 상기 카메라를 통해 랜드마크를 추적하여, 랜드마크가 카메라의 시야각으로부터 벗어나기 직전일 때의 시야각 값으로부터 랜드마크에 대한 각도 정보를 추정하고, 추정된 각도 정보로부터 차량의 위치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측위 방법
22 22
삭제
23 23
삭제
24 24
청구항 13에 있어서, 상기 지도 정보 수신 단계는 서버로부터 LDM(Local Dynamic Map) 정보를 수신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측위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교통부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2015 교통물류사업 스마트 자율협력주행 도로시스템 개발 (3세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