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저전력 TPMS 통신시스템(Tire Pressure Monitoring System for low power)

  • 기술번호 : KST2017014186
  • 담당센터 : 광주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62-360-4654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저전력 TPMS 통신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차량의 주행상태를 감지하여 불필요한 RF전송을 방지할 수 있도록 하는 저전력 TPMS 통신시스템에 관한 것이다.상술한 본 발명에 따르면, 차량의 주행상태를 감지하여 불필요한 RF 전송을 방지할 수 있고, 상황에 따라 필요한 측정데이터만을 전송하여 불필요한 비트사용을 제한하여 최적의 TPMS 저전력 운영을 할 수 있으며, 일반데이터 프레임과 달리 위급상황 발생시 센서ID를 사용하여 센서노드를 구분함으로써, 위급상황 발생에 따른 높은 신뢰도를 충족할 수 있고, 타차의 센서노드의 데이터 충돌로 인한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Int. CL B60C 23/02 (2016.03.24) B60C 23/04 (2016.03.24) G01L 23/26 (2016.03.24)
CPC B60C 23/02(2013.01) B60C 23/02(2013.01) B60C 23/02(2013.01) B60C 23/02(2013.01) B60C 23/02(2013.01) B60C 23/02(2013.01) B60C 23/0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021764 (2016.02.24)
출원인 전남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7-0099555 (2017.09.0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02.24)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전남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광주광역시 북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대진 대한민국 전라남도 담양군
2 임솔 대한민국 광주광역시 남구
3 김소연 대한민국 광주광역시 광산구
4 채창석 대한민국 광주광역시 북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은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법원로**길 **, A동 *층 ***호 (문정동, H비지니스파크)(*T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전남대학교산학협력단 광주광역시 북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02.24 수리 (Accepted) 1-1-2016-0181092-80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7.07 수리 (Accepted) 4-1-2016-5093177-51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7.01.1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7.06.0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7-0081999-12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7.06.0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400574-93
6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7.08.08 수리 (Accepted) 1-1-2017-0763967-44
7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7.09.08 수리 (Accepted) 1-1-2017-0874819-76
8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7.10.11 수리 (Accepted) 1-1-2017-0984126-46
9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11.08 수리 (Accepted) 1-1-2017-1108853-31
10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11.0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1108852-96
11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8.02.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142833-73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3.30 수리 (Accepted) 4-1-2018-5056463-72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센서 노드와 모니터링 디바이스를 포함하는 저전력 TPMS 통신시스템에 있어서,상기 센서 노드의 위치 등록을 하기 위한 시스템관리 프레임부;상기 센서 노드의 센서 측정값을 상기 모니터링 디바이스로 전송하기 위한 일반 데이터 프레임부;기설정된 경고기준과 비교하여 경고상태에 이른 센서 측정값과 함께 경고 정보를 전송하기 위한 경고데이터 프레임부;를 포함하며,차량의 주행상태를 감지하여 프레임 정보를 나타내는 T, P, V 비트를 사용하여 측정데이터만을 전송하도록 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며,상기 제어부는 타차 센서 노드와의 간섭 상황에서 충돌을 회피하기 위해 센서 고유 전송 주기에 전송하는 프레임을 트래킹하고, 상기 센서 고유 전송 주기에 전송하는 온도(T), 압력(P), 배터리 레벨(V)의 데이터 헤더에 센서정보 비트를 추가하며, 프레임 페이로드의 길이를 가변적으로 구성하여 측정데이터만을 전송하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저전력 TPMS 통신시스템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시스템관리 프레임부는, 시스템관리 프레임타입을 지정하는 프레임 타입모듈;데이터의 헤더에 센서 정보 비트를 추가하는 예비 필드모듈;센서 노드의 위치주소를 저장하는 링크 주소모듈;센서의 제품 일련번호를 저장하는 센서 ID모듈;TPMS 센서 노드 내의 가속도 센서모듈에서 측정된 X-방향의 가속도 값을 저장하는 가속도 X-방향모듈; 및상기 가속도 센서모듈에서 측정된 Z-방향의 가속도 값을 저장하는 가속도 Z-방향모듈;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저전력 TPMS 통신시스템
3 3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시스템관리 프레임부, 일반 데이터 프레임부, 경고 데이터 프레임부 중 어느 하나는, 프레임의 오류를 검출하기 위한 오류검출 필드모듈;을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저전력 TPMS 통신시스템
4 4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일반 데이터 프레임부는,일반 데이터 프레임타입을 지정하는 프레임 타입모듈;데이터의 헤더에 센서 정보 비트를 추가하는 예비 필드모듈; 센서 노드의 위치주소를 저장하는 링크 주소모듈; 및프레임 정보를 나타내는 온도 비트(T), 압력 비트(P), 배터리 레벨 비트(V)를 사용하여 측정데이터만을 전송하도록 하는 데이터 프레임모듈;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저전력 TPMS 통신시스템
5 5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일반 데이터 프레임부는 Link Adderess필드의 값으로 해당 프레임을 송신한 센서 노드를 구분하도록 하는 제1 센서노드 구분모듈;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저전력 TPMS 통신시스템
6 6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일반 데이터 프레임부는 T,P,V 정보 비트를 이용하여 센서 고유 전송 주기에 전송하는 센서 정보를 트래킹하도록 하는 트래킹 모듈;을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저전력 TPMS 통신시스템
7 7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경고 데이터 프레임부는, 경고 데이터 프레임타입을 지정하는 프레임 타입모듈;데이터의 헤더에 센서 정보 비트를 추가하는 예비 필드모듈; 위급상황에 따른 온도, 압력, 배터리 레벨의 측정기준값을 설정하는 경고상태모듈;센서의 제품 일련번호를 저장하는 센서 ID모듈; 및기설정된 위급상황에 따른 온도, 압력, 배터리 레벨에서 경고상태가 발생한 센서의 값을 전송하도록 하는 페이로드모듈;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저전력 TPMS 통신시스템
8 8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경고 데이터 프레임부는 센서 ID를 통해 송신한 센서 노드를 구분하도록 하는 제2 센서노드 구분모듈;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저전력 TPMS 통신시스템
9 9
삭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교육부 전남대학교 지역혁신창의인력양성사업 스마트 타이어를 위한 공기주입구형 TPMS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