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저전력 TPMS 운영시스템 및 그 방법(Tire Pressure Monitoring System for low power and therefor method)

  • 기술번호 : KST2017014188
  • 담당센터 : 광주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62-360-4654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저전력 TPMS 운영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TPMS 센서모듈을 운영하기 위한 저전력 TPMS 운영시스템에 관한 것이다.상술한 바에 의하면, TPMS 센서모듈을 운영하여 TPMS센서 MCU 상에서 동작하며 센서모듈을 운영하는데 있어서 전력의 소모량을 최소로 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TPMS 센서노드의 저전력 운영을 위하여 차량운행감지, 타이어 위치등록, 센서 측정, 센서 데이터 RF전송을 설계할 수 있고, 센서 모듈에서 측정한 온도, 압력, 배터리 소모량의 정보의 위기 상태에 따라 펌웨어의 운영주기를 결정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Int. CL B60C 23/02 (2016.03.25) B60C 23/04 (2016.03.25) B60C 23/20 (2016.03.25)
CPC B60C 23/02(2013.01) B60C 23/02(2013.01) B60C 23/02(2013.01) B60C 23/02(2013.01) B60C 23/02(2013.01) B60C 23/0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021765 (2016.02.24)
출원인 전남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7-0099556 (2017.09.0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02.24)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전남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광주광역시 북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대진 대한민국 전라남도 담양군
2 임솔 대한민국 광주광역시 남구
3 김소연 대한민국 광주광역시 광산구
4 채창석 대한민국 광주광역시 북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은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법원로**길 **, A동 *층 ***호 (문정동, H비지니스파크)(*T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전남대학교산학협력단 광주광역시 북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02.24 수리 (Accepted) 1-1-2016-0181101-14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7.07 수리 (Accepted) 4-1-2016-5093177-51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7.02.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7.04.0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7-0049175-67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7.07.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511300-71
6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7.09.21 수리 (Accepted) 1-1-2017-0922443-73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10.2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1043972-19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10.23 수리 (Accepted) 1-1-2017-1043973-54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7.12.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907508-92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3.30 수리 (Accepted) 4-1-2018-5056463-72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센서 노드와 모니터링 디바이스를 포함하는 저전력 TPMS 운영시스템에 있어서,상기 센서 노드의 가속도 센서값 변화를 통해 차량의 주차 또는 정차 또는 주행 상태를 감지하는 차량 운행 감지부;타이어에 장착된 각 센서 노드의 위치를 구분하여 네트워크를 형성하도록 센서 노드의 위치정보가 담긴 시스템 관리 프레임을 생성하는 타이어 위치등록부;상기 각 센서 노드의 압력, 온도, 배터리 레벨을 측정하며, 기설정된 측정횟수에 따라 고온, 압력 저하 및 압력유출 상태에 따른 타이어 위기 상황을 구분하는 센서 측정부;상기 센서 측정부의 타이어 위기 상황상태와 해당 측정값을 담아 상기 모니터링 디바이스에 전송할 데이터 프레임을 생성하는 센서 데이터 전송부; 및상기 차량 운행 감지부를 통해 감지하는 차량의 현 운행상태가 주행이고, 이전 운행상태가 주/정차일 경우, 타이어 위치등록이 이루어지도록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며,상기 센서 측정부는 압력유출상태를 검출하기 위해 압력 측정값의 불규칙한 변화를 근접한 측정값들의 평균값으로 보정하고, 압력유출을 구분하기 위한 임계값과 비교하여 느린 유출과 빠른 유출을 구분하며, 상기 센서 데이터 전송부는 빠른 유출에 따른 경고상태인 경우, 일반 모드에 비해 짧은 주기를 갖는 웨이크 업 인터럽트를 설정하여 데이터 프레임을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저전력 TPMS 운영시스템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운행 감지부는, 이전 운행 상태를 기록장치로부터 읽어들이는 이전 운행상태 확인모듈;X-방향 가속도와 Z-방향 가속도를 측정하는 가속도 센싱모듈;X-방향 가속도 센서값과 Z-방향 가속도 센서값의 변화를 통해 감지하는 차량의 주차 또는 정차 또는 주행 상태를 판단하는 차량상태 판단모듈;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저전력 TPMS 운영시스템
3 3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타이어 위치등록부는 센서 노드의 고유 ID, X-방향 가속도 측정값, Z-방향 가속도 측정값을 포함하는 시스템 관리 프레임을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저전력 TPMS 운영시스템
4 4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센서 노드는 타이어 위치등록 플래그를 확인하여 온 상태인 경우 타이어 위치를 등록하되, 상기 모니터링 디바이스와 네트워크 형성시에 전송되는 시스템 관리 프레임에 자기 고유의 ID를 전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저전력 TPMS 운영시스템
5 5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센서 측정부는 타이어에 장착된 각 센서 노드의 압력, 온도, 배터리 레벨을 측정하는 측정모듈;기설정된 측정횟수에 따라 고온, 압력 저하 및 유출상태에 따른 타이어 위기상황을 구분하는 위기감지모듈; 및상기 위기감지모듈의 위기감지시 위기상태 정보와 해당 센서 노드의 측정값을 생성하는 위기상태 데이터 생성모듈;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저전력 TPMS 운영시스템
6 6
저전력 TPMS 운영시스템을 이용한 저전력 TPMS 운영방법에 있어서,(a) 상기 저전력 TPMS 운영시스템의 제어부가 센서 노드의 가속도 센서값 변화를 통해 차량의 주차 또는 정차 또는 주행 상태를 감지하도록 하는 단계;(b) 상기 제어부가 타이어에 장착된 각 센서 노드의 위치를 구분하여 네트워크를 형성하도록 센서 노드의 위치정보가 담긴 시스템 관리 프레임을 생성하도록 하는 단계;(c) 상기 제어부가 각 센서 노드의 압력, 온도, 배터리 레벨을 측정하며, 기설정된 측정 횟수에 따라 고온, 압력 저하 및 압력유출 상태에 따른 타이어 위기 상황을 구분하도록 하는 단계;(d) 상기 제어부가 타이어 위기 상황상태와 해당 측정값을 담아 모니터링 디바이스에 전송할 데이터 프레임을 생성하도록 하는 단계; 및(e) 상기 제어부가 차량의 현 운행상태가 주행이고, 이전 운행상태가 주/정차일 경우, 타이어 위치등록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단계;를 포함하며,상기 제 (c) 단계에서 압력유출상태를 검출하기 위해 압력 측정값의 불규칙한 변화를 근접한 측정값들의 평균값으로 보정하고, 압력유출을 구분하기 위한 임계값과 비교하여 느린 유출과 빠른 유출을 구분하며,상기 제 (d) 단계에서 빠른 유출에 따른 경고상태인 경우, 일반 모드에 비해 짧은 주기를 갖는 웨이크 업 인터럽트를 설정하여 데이터 프레임을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저전력 TPMS 운영방법
7 7
제 6 항에 있어서,상기 제 (a) 단계는,(a-1) 상기 제어부가 이전 운행 상태를 기록장치로부터 읽어들이는 단계;(a-2) 상기 제어부가 X-방향 가속도와 Z-방향 가속도를 측정하도록 하는 단계; 및(a-3) 상기 제어부가 X-방향 가속도 센서값과 Z-방향 가속도 센서값의 변화를 통해 감지하는 차량의 주차 또는 정차 또는 주행 상태를 판단하도록 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저전력 TPMS 운영방법
8 8
제 6 항에 있어서,상기 제 (b) 단계는,상기 제어부가 센서 노드의 고유 ID, X-방향 가속도 측정값, Z-방향 가속도 측정값을 포함하는 시스템 관리 프레임을 생성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저전력 TPMS 운영방법
9 9
제 6 항에 있어서,상기 제 (b) 단계는,상기 제어부가 센서 노드로 타이어 위치등록 플래그를 확인하여 온 상태인 경우 타이어 위치를 등록하되, 상기 모니터링 디바이스와 네트워크 형성시에 전송되는 시스템 관리 프레임에 자기 고유의 ID를 전송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저전력 TPMS 운영방법
10 10
제 6 항에 있어서,상기 제 (c) 단계는,(c-1) 상기 제어부가 타이어에 장착된 각 센서 노드의 압력, 온도, 배터리 레벨을 측정하도록 하는 단계;(c-2) 상기 제어부가 기설정된 측정횟수에 따라 고온, 압력 저하 및 유출상태에 따른 타이어 위기상황을 구분하도록 하는 단계; 및(c-3) 상기 제어부가 위기감지시 위기상태 정보와 해당 센서 노드의 측정값으로 위기상태 데이터를 생성하도록 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저전력 TPMS 운영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교육부 전남대학교 지역혁신창의인력양성사업 스마트 타이어를 위한 공기주입구형 TPMS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