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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행 가능 영역 인식 장치 및 그것의 주행 가능 영역 인식 방법(DRIVING AREA RECOGNITION APPARATUS AND METHOD FOR RECOGNIZING DRIVING AREA THEREOF)

  • 기술번호 : KST2017014658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주행 가능 영역 인식 장치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주행 가능 영역 인식 장치는 차량의 주행 방향에 대한 3차원 점군 데이터를 생성하는 센서, 3차원 점군 데이터로부터 획득된 특징 벡터를 이용하여 지면을 분류하는 지면 분류 모듈, 및 분류된 지면 분류 정보를 이진화하고, 이진화된 정보를 그룹화하여 차선의 기하학적 모델링을 통해 차선을 인식하는 차선 인식 모듈을 포함을 포함한다.
Int. CL G06K 9/00 (2016.04.13) G06K 9/62 (2016.04.13)
CPC G06K 9/00798(2013.01) G06K 9/00798(2013.01) G06K 9/0079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027152 (2016.03.07)
출원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7-0104287 (2017.09.1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05.15)
심사청구항수 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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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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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변재민 대한민국 충청남도 계룡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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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고려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길 ** *층(역삼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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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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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03.07 수리 (Accepted) 1-1-2016-0219441-46
2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6.10.19 수리 (Accepted) 1-1-2016-1012415-49
3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7.05.15 수리 (Accepted) 1-1-2017-0457773-49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7.07.1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7.08.09 수리 (Accepted) 9-1-2017-0026919-85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7.12.1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881449-97
7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8.03.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203287-1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차량의 주행 방향에 대한 3차원 점군 데이터를 생성하는 센서;상기 3차원 점군 데이터로부터 획득된 특징 벡터를 이용하여 지면을 분류하는 지면 분류 모듈; 및상기 분류된 지면 분류 정보를 이진화하고, 이진화된 정보를 그룹화하여 차선의 기하학적 모델링을 통해 상기 차선을 인식하는 차선 인식 모듈을 포함하는 주행 가능 영역 인식 장치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센서는 상기 차량의 주행 방향을 촬영하고, 촬영된 3차원 영상을 3차원 점군 데이터 형태로 출력하는 3차원 라이더 센서를 포함하는 주행 가능 영역 인식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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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지면 분류 모듈은상기 3차원 점군 데이터를 도로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주행 방향의 지면 정보를 필터링하는 필터링부;상기 지면 정보에 대응되는 3차원 점군 데이터를 2차원 격자로 투영하는 격자지도 매핑부;상기 2차원 격자로의 투영을 통해 특징 벡터들을 획득하는 특징점 추출부;상기 특징 벡터들을 이용하여 장애물을 포함한 지면을 분류하는 서포트 벡터 머신 분류부를 포함하는 주행 가능 영역 인식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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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 항에 있어서,상기 필터링부는 상기 지면 정보의 필터링을 위해 실시간 주행 도로의 정보를 제공하는 융합맵을 활용하는 주행 가능 영역 인식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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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 항에 있어서,상기 분류된 지면 정보를 강도(intensity)의 값에 근거하여 이진화하는 이진화부;상기 이진화된 데이터를 후보 차선을 검출하기 위해 영역을 군집 분류하는 군집 분류부;상기 군집 분류된 데이터를 사용하여 상기 차선의 기하학적인 모델링을 통한 상기 차선의 인식에 따른 차선 인식 정보를 출력하는 기하학적 모델링 추정부를 포함하는 주행 가능 영역 인식 장치
6 6
주행 가능 영역 인식 장치의 주행 가능 영역 인식 방법에 있어서,차량의 주행 방향을 촬영하여 3차원 점군 데이터를 생성하는 단계;상기 3차원 점군 데이터로부터 획득된 특징 벡터를 이용하여 지면을 분류하는 단계; 및상기 분류된 지면 분류 정보를 이진화하고, 이진화된 정보를 그룹화하여 차선의 기하학적 모델링을 통해 상기 차선을 인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주행 가능 영역 인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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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6 항에 있어서,상기 지면을 분류하는 단계는상기 3차원 점군 데이터를 도로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주행 방향의 지면 정보를 필터링하는 단계;상기 지면 정보에 대응되는 3차원 점군 데이터를 2차원 격자로 투영하는 단계;상기 2차원 격자로의 투영을 통해 특징 벡터들을 획득하는 단계; 및상기 특징 벡터들을 이용하여 장애물을 포함한 지면을 분류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주행 가능 영역 인식 방법
8 8
제 7 항에 있어서,상기 필터링하는 단계는실시간 주행 도로의 정보를 제공하는 융합맵을 이용하여 상기 주행 방향의 도로 정보를 필터링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주행 가능 영역 인식 방법
9 9
제 7 항에 있어서,상기 차선을 인식하는 단계는상기 분류된 지면 정보를 강도(intensity)의 값에 근거하여 이진화하는 단계;상기 이진화된 데이터를 후보 차선을 검출하기 위해 영역을 군집 분류하는 단계; 및상기 군집 분류된 데이터를 사용하여 상기 차선의 기하학적인 모델링을 통한 차선 인식 정보를 출력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주행 가능 영역 인식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미래창조과학부 한국전자통신연구 정보통신방송연구개발사업 ICT기반 차량/운전자 협력자율주행 시스템(Co-Pilot)의 판단/제어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