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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 이동수단용 능동안전 시스템(ACTIVE SAFETY SYSTEM FOR A PERSONAL MOBILITY VEHICLE)

  • 기술번호 : KST2017014721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개인 이동수단용 능동안전 시스템은 센서부, 판단부 및 제어부를 포함한다. 상기 센서부는 복수의 센서모듈들을 포함하여 이동수단의 주행환경을 센싱한다. 상기 판단부는 상기 센서모듈들에서 센싱된 정보를 바탕으로 주행환경 및 충돌 위험도를 각각 판단하는 주행환경 판단부 및 충돌위험 판단부, 및 상기 주행환경에 따라 상기 이동수단에 대하여 제동제어 및 조향제어 중 적어도 하나를 선택하여 제어방법을 결정하는 제어방법 결정부를 포함한다. 상기 제어부는 상기 판단부의 충돌 위험도의 판단에 따라 사용자에게 경보를 수행하는 경보 제어부, 및 상기 판단부에서 결정된 제어방법에 따라 상기 이동수단의 제동을 제어하거나 상기 이동수단의 조향을 제어하는 제동 제어부 및 조향 제어부를 포함한다.
Int. CL B60W 30/09 (2016.04.13) B60W 40/02 (2016.04.13) B60W 10/18 (2016.04.13) B60W 10/20 (2016.04.13) A61G 5/04 (2016.04.13) A61G 5/10 (2016.04.13) B62K 11/14 (2016.04.13)
CPC B60W 30/09(2013.01) B60W 30/09(2013.01) B60W 30/09(2013.01) B60W 30/09(2013.01) B60W 30/09(2013.01) B60W 30/09(2013.01) B60W 30/09(2013.01) B60W 30/09(2013.01) B60W 30/09(2013.01) B60W 30/09(2013.01) B60W 30/09(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027086 (2016.03.07)
출원인 한국기계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7-0104267 (2017.09.1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03.07)
심사청구항수 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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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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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창원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달서구
2 서준호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달서구
3 김정기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수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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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민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 ***, *층 **세기특허법률사무소 (역삼동, 세일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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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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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03.07 수리 (Accepted) 1-1-2016-0218960-52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7.03.13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7.04.11 수리 (Accepted) 9-1-2017-0012390-50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7.04.1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264315-27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05.29 수리 (Accepted) 1-1-2017-0508037-49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05.2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0508036-04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7.10.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741736-46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11.28 수리 (Accepted) 4-1-2017-5193093-72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복수의 센서모듈들을 포함하여 이동수단의 주행환경을 센싱하는 센서부; 상기 센서모듈들에서 센싱된 정보를 바탕으로, 상기 이동수단이 실내주행인지 실외주행인지 판단하는 주행환경 판단부, 충돌 위험도를 판단하는 충돌위험 판단부, 및 실내주행이면 제동제어 및 조향제어를 모두 수행하고 실외주행이면 제동제어를 수행하도록 제어방법을 결정하는 제어방법 결정부를 포함하는 판단부; 및 상기 판단부의 충돌 위험도의 판단에 따라 사용자에게 경보를 수행하는 경보 제어부, 및 상기 판단부에서 결정된 제어방법에 따라 상기 이동수단의 제동을 제어하거나 상기 이동수단의 조향을 제어하는 제동 제어부 및 조향 제어부를 포함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능동 안전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이동수단은 전동 휠체어, 전동 스쿠터 또는 개인용 이동수단(personal mobility vehicle)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능동 안전시스템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센서모듈들은, 장애물과의 거리를 센싱하는 초음파 센서 또는 IR(infrared ray) 센서;장애물의 형상을 센싱하는 비전(vison) 센서; 상기 이동수단의 속도 또는 가속도를 센싱하는 가속도 센서; 및상기 이동수단의 위치를 센싱하는 GPS 센서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능동 안전시스템
4 4
제3항에 있어서, 상기 IR 센서는 지면을 향하도록 고정되어 지면의 상태를 센싱하며, 상기 충돌위험 판단부는 상기 IR 센서에서 센싱되는 거리에 관한 정보가 설정값(threshold) 이상 또는 이하이면 상기 지면에 둔턱부 또는 절벽부가 있는 것으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능동 안전시스템
5 5
삭제
6 6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동제어가 수행되는 경우, 상기 충돌위험 판단부에서는 충돌 위험도(time to collision, TTC)가 자동제동도(time to brake, tB)보다 작은 경우 자동제동상태로 판단하며, 상기 제동제어부가 상기 이동수단을 자동으로 제어하며, TTC=(장애물까지의 거리)/(이동수단의 속도)tB=(제동거리)/(이동수단의 속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능동 안전시스템
7 7
제6항에 있어서, 상기 제동제어가 수행되는 경우, 상기 충돌위험 판단부에서는 충돌 위험도(TTC)가 충돌 경보도(time to warning, tBw)보다 작은 경우 충돌 경보상태로 판단하며, 상기 경보제어부가 충돌을 경보하며, tBw=tB+tr(반응시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능동 안전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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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조향제어가 수행되는 경우, 상기 충돌위험 판단부에서는 충돌 위험도(TTC)가 자동조향도(time to steer, tS)보다 작은 경우 자동조향상태로 판단하며, 상기 조향제어부가 상기 이동수단을 자동으로 조향하며, tS=treduce(감속시간)+tLPS(최종조향시간)tLPS= (Sy: 측면회피거리, ay: 측면가속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능동 안전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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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항에 있어서, 상기 조향제어가 수행되는 경우, 상기 충돌위험 판단부에서는 충돌 위험도(TTC)가 회피 경보도(time to steering warning, tsw)보다 작은 경우 회피 경보상태로 판단하며, 상기 경보제어부가 회피를 경보하며, tSw=tS+tr(반응시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능동 안전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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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항에 있어서, 상기 조향제어가 수행되는 경우, 상기 이동수단의 속도가 하기 조건인 경우, (v: 이동수단의 속도, r: 회전 반경, μ: 마찰계수, g: 중력가속도)상기 제동제어부에서 상기 이동수단의 속도를 감속시킨 후 상기 조향제어부에서 상기 이동수단의 조향을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능동 안전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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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미래창조과학부 기계연구원 주요사업 하지절단 환자를 위한 발목형 로봇의족 개발 (2/3)
2 산업통상자원부 (주)엠피에스코리아 산업부-국가연구개발사업(III) 사고의 치명도와 발생율을 고려한 통합적 안전기능을 가진 로봇기술융합형 의료용 이동수단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