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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효율 전기자동차 충전기(HIGH EFFICIENCY ELECTRIC VEHICLES BATTERY CHARGER)

  • 기술번호 : KST2017014754
  • 담당센터 : 대구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3-550-145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고효율 전기자동차 충전기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구체적으로는 고효율 전기자동차 충전기로서, 전기자동차의 배터리 충전을 위한 직류 전원을 공급하기 위한 전원부; 상기 전원부의 양단에 접속되어, 상기 전원부에서 공급되는 직류 전원의 소프트 스위칭을 통해 배터리 충전 전압을 출력하는 위상변조 풀 브리지 컨버터; 상기 위상변조 풀 브리지 컨버터에서의 배터리 충전 전압의 출력을 위한 소프트 스위칭 과정에서 발생되는 순환 전류를 강제 리셋 하여 제거하고, 배터리 충전의 전 시간 구간 동안 상기 위상변조 풀 브리지 컨버터의 파워링을 지원하기 위한 LLC 컨버터; 및 상기 위상변조 풀 브리지 컨버터에서의 배터리 충전 전압의 출력을 위한 스위칭 제어를 수행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것을 그 구성상의 특징으로 한다.본 발명에서 제안하고 있는 고효율 전기자동차 충전기에 따르면, 기존의 배터리 충전기 기술에서 사용되는 공진형 충전기와 PWM 충전기의 장점들을 모두 갖도록 위상변조 풀 브리지 컨버터와 LLC 컨버터를 통합한 타겟 하이브리드형 컨버터를 구비하고, 제어부에서 출력 전압의 조건에 따라 LLC 컨버터의 Vcf가 가변되는 펄스 주파수 변조(PFM) 제어로 위상변조 풀 브리지 컨버터의 스위칭 소자들의 소프트 스위칭이 수행될 수 있도록 구성함으로써, 배터리 충전의 전 시간 구간 구동에서 전력변환 효율이 향상될 수 있도록 할 수 있다.또한, 본 발명에 따르면, 순환 전류의 제거를 통한 도통 전력 손실이 감소되고, 고 출력밀도를 갖도록 높은 Vcf를 결정한 LLC 컨버터의 출력 전압이 설계 구현되며, 트랜스포머의 권선비의 최적화를 통한 인덕터의 크기를 기존 위상변조 풀 브리지 컨버터보다 작게 구현되고, 트랜스포머의 전력 손실 감소와 스위칭 손실이 감소되며, 소프트 스위칭을 통해 우수한 ZVS 특성이 달성될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Int. CL B60L 50/50 (2019.01.01) H02M 3/155 (2006.01.01) H02J 7/00 (2006.01.01)
CPC B60L 53/20(2013.01) B60L 53/20(2013.01) B60L 53/20(2013.01) B60L 53/20(2013.01) B60L 53/20(2013.01) B60L 53/20(2013.01) B60L 53/20(2013.01) B60L 53/20(2013.01) B60L 53/20(2013.01) B60L 53/2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025449 (2016.03.03)
출원인 계명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849626-0000 (2018.04.11)
공개번호/일자 10-2017-0103114 (2017.09.1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03.03)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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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계명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달서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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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일운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달서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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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건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로 ***, 에이동 ***호 특허그룹덕원 (가산동, 우림 라이온스밸리)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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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주식회사 다인산업 경기도 화성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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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03.03 수리 (Accepted) 1-1-2016-0206080-63
2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6.11.08 수리 (Accepted) 1-1-2016-1090731-79
3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7.09.1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649137-71
4 [출원서 등 보정(보완)]보정서
2017.11.07 수리 (Accepted) 1-1-2017-1105417-23
5 [공지예외적용 보완 증명서류]서류제출서
2017.11.07 수리 (Accepted) 1-1-2017-1105405-86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11.14 수리 (Accepted) 1-1-2017-1130901-07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11.1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1130765-83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3.21 수리 (Accepted) 4-1-2018-5049338-19
9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03.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201198-06
10 [지정기간단축]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Reduction of Designated Period] Request for Extension of Period (Reduction, Expiry Reconsideration)
2018.03.28 수리 (Accepted) 1-1-2018-0309627-44
11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8.03.2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0309390-18
12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8.04.0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235099-1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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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효율 전기자동차 충전기(100)로서,전기자동차의 배터리 충전을 위한 직류 전원을 공급하기 위한 전원부(110);상기 전원부(110)의 양단에 접속되어, 상기 전원부(110)에서 공급되는 직류 전원의 소프트 스위칭을 통해 배터리 충전 전압을 출력하는 위상변조 풀 브리지 컨버터(130);상기 위상변조 풀 브리지 컨버터(130)에서의 배터리 충전 전압의 출력을 위한 소프트 스위칭 과정에서 발생되는 순환 전류를 강제 리셋 하여 제거하고, 배터리 충전의 전 시간 구간 동안 상기 위상변조 풀 브리지 컨버터(130)의 파워링을 지원하기 위한 LLC 컨버터(150); 및상기 위상변조 풀 브리지 컨버터(130)에서의 배터리 충전 전압의 출력을 위한 스위칭 제어를 수행하는 제어부(170)를 포함하되,상기 위상변조 풀 브리지 컨버터(130)는,상기 전원부(110)의 양단에 직렬 접속되어 소프트 스위칭을 수행하는 제1 및 제2 스위칭 소자(Q1, Q2)와, 상기 전원부(110)의 양단에 직렬 접속되고, 상기 제1 및 제2 스위칭 소자(Q1, Q2)와 병렬 접속되어 소프트 스위칭을 수행하는 제3 및 제4 스위칭 소자(Q3, Q4)와, 상기 제1 내지 제4 스위칭 소자(Q1~Q4)의 소프트 스위칭을 통해 전달되는 전력을 정류하기 위한 정류부(131)와, 상기 정류부(131)의 출력 단에 연결 접속되는 출력 필터부(132), 및 상기 제1 및 제2 스위칭 소자(Q1, Q2) 사이의 연결 노드(A)와 상기 제3 및 제4 스위칭 소자(Q3, Q4) 사이의 연결 노드(B) 사이에 연결되는 인덕터단(133)에 1차 측이 연결 접속되고, 상기 정류부(131)에 2차 측이 연결 접속되는 제1 트랜스포머(134)를 포함하여 구성하고,상기 제1 내지 제4 스위칭 소자(Q1~Q4) 각각은,상기 제어부(170)의 펄스 주파수 변조(PFM) 제어신호에 따른 스위칭 주파수(Fs)로 소프트 스위칭을 각각 수행하되, 상기 스위칭 주파수(Fs)는 100KHz ~ 150KHz의 고주파 주파수를 사용하며,상기 정류부(131)는,상기 제1 트랜스포머(134)의 2차 측 일단에 분기되어 직렬 접속되는 제1 다이오드(Do1) 및 제2 다이오드(Do2)와, 상기 제1 트랜스포머(134)의 2차 측 타단에 접속되는 상기 LLC 컨버터(150)를 매개로 직렬 접속되는 제3 다이오드(Do3) 및 제4 다이오드(Do4)를 포함하는 4개의 정류 다이오드로 구성되고,상기 정류부(131)는,상기 제1 및 제2 다이오드(Do1, Do2)가 800V 이상의 고압 다이오드로 구성되고, 상기 제3 및 제4 다이오드(Do3, Do4)는 상기 제1 및 제2 다이오드(Do1, Do2)보다 낮은 전압스트레스를 받게 되므로 300V 미만의 정격 다이오드로 구성되며,상기 출력 필터부(132)는,상기 제1 다이오드(Do1)와 상기 제4 다이오드(Do4)에 직렬 접속되는 출력 인덕터(Lo)와, 상기 출력 인덕터(Lo)에 일단이 병렬 접속되고, 타단이 상기 제2 다이오드(Do2)와 상기 제3 다이오드(Do3)와 직렬 접속되는 출력 커패시터(Co)로 구성하며,상기 LLC 컨버터(150)는,제2 트랜스포머(151)와, 상기 제2 트랜스포머(151)의 1차 측에 연결 접속되고, 상기 위상변조 풀 브리지 컨버터(130)의 제3 및 제4 스위칭 소자(Q3, Q4)의 연결 노드(B)에 접속되는 자화 인덕터(Lm2)와, 상기 자화 인덕터(Lm2)에 직렬 접속되는 공진부(152)와, 상기 제2 트랜스포머(151)의 2차 측의 일단에 분기되어 직렬 접속되는 2개의 정류 커패시터(Cf1, Cf2), 및 상기 제2 트랜스포머(151)의 2차 측의 타단에 분기되어 직렬 접속되는 2개의 다이오드(Do5, Do6)를 포함하여 구성하고,상기 공진부(152)는,상기 위상변조 풀 브리지 컨버터(130)의 제1 내지 제4 스위칭 소자(Q1~Q4)의 소프트 스위칭 과정에서 상기 인덕터단(133)의 양단 전압이 0[V]가 되는 구간에 존재하는 순환전류를 O[A]로 리셋 하여 제거하며,상기 공진부(152)는,순환전류를 제거하기 위해 상기 제1 내지 제4 스위칭 소자(Q1~Q4)의 스위칭 주파수와 동일한 공진 주파수(Fr)를 갖도록 설계 구성되고,상기 제어부(170)는,상기 위상변조 풀 브리지 컨버터(130)의 배터리 충전 전압(Vo)의 조건에 따라 상기 LLC 컨버터(150)의 2개의 정류 커패시터(Cf1, Cf2)의 Vcf의 변화에 대응하는 펄스 주파수 변조(PFM) 제어신호로 상기 위상변조 풀 브리지 컨버터(130)의 제1 내지 제4 스위칭 소자(Q1~Q4)의 소프트 스위칭을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효율 전기자동차 충전기
2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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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1 및 제2 스위칭 소자(Q1, Q2)는,리딩-래그(leading-lag) 전력반도체 스위치로 영전압(ZVS) 스위칭 기능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효율 전기자동차 충전기
4 4
제3항에 있어서, 상기 제1 및 제2 스위칭 소자(Q1, Q2)는,MOSFET(Metal Oxide Semiconductor Field Effect Transistor)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효율 전기자동차 충전기
5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3 및 제4 스위칭 소자(Q3, Q4)는,래깅-래그(lagging-lag) 전력반도체 스위치로 중 부하에서는 영전류(ZCS) 스위칭 기능을 수행하고, 경 부하에서는 영전압(ZVS) 스위칭 기능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효율 전기자동차 충전기
6 6
제5항에 있어서, 상기 제3 및 제4 스위칭 소자(Q3, Q4)는,MOSFET(Metal Oxide Semiconductor Field Effect Transistor)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효율 전기자동차 충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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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3 및 제4 다이오드(Do3, Do4)는,포워드 전압 드롭이 낮은 250V 정격 전압을 갖는 쇼트키 다이오드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효율 전기자동차 충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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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공진부(152)는,상기 자화 인덕터(Lm2)에 직렬 접속되는 공진 인덕터(Lr)와, 상기 공진 인덕터(Lr)와 직렬 접속되고, 타단이 상기 제2 스위칭 소자(Q2) 및 제3 스위칭 소자(Q3)와 직렬 접속되는 공진 커패시터(Cr)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효율 전기자동차 충전기
17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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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6항에 있어서, 상기 2개의 다이오드(Do5, Do6)는,상기 LLC 컨버터(150)의 공진부(152)의 공진 전류에 의해 영전류 스위칭(ZCS)이 구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효율 전기자동차 충전기
20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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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미래창조과학부 계명대학교 산학협력단 신진연구지원사업(신진연구-유형I) GaN 전력반도체 기반 고효율, 고밀도 전기자동차 탑재형 충전기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