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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직포를 이용한 자동차 내장재 및 이의 제조방법(A car interior prat using non-woven fabric and a method for manufacturing the same)

  • 기술번호 : KST2017015579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일실시 예는 표면부직포, 흡음부직포 및 색상부직포가 일체로 형성되고, 내구성의 향상을 위해 이면부직포층을 접착시키고 일면과 타면을 각각 다른 온도로 열처리 한 후 성형을 하여 제조되는 고밀도 저데니어(denier) 부직포를 이용한 자동차 내장재 및 이의 제조방법을 제공한다. 본 발명의 실시 예에 따른 고밀도 저데니어(denier) 부직포를 이용한 자동차 내장재는 스테이플파이버(Staple fiber) 30 내지 50 wt%, 바인더섬유 20 내지 50 wt% 및 중공사(Hollow fiber) 10 내지 40 wt%로 구성되는 단섬유 부직포인 표면부직포; 열융착사(Low Meltingyarm) 중에 중공사와 열융착사로 구성되는 부직포인 흡음부직포; 및 소정의 색상을 구비하고 폴리에틸렌텔레프탈레이트(polyethyleneterephthalate, PET)사로 구성되는 단섬유 부직포인 색상부직포;를 포함한다.
Int. CL B32B 5/26 (2016.04.29) D04H 1/58 (2016.04.29) D04H 13/00 (2016.04.29) B60R 13/02 (2016.04.29) B60R 13/08 (2016.04.29) B32B 5/02 (2016.04.29) B32B 5/06 (2016.04.29)
CPC B32B 5/26(2013.01) B32B 5/26(2013.01) B32B 5/26(2013.01) B32B 5/26(2013.01) B32B 5/26(2013.01) B32B 5/26(2013.01) B32B 5/26(2013.01) B32B 5/26(2013.01) B32B 5/26(2013.01) B32B 5/26(2013.01) B32B 5/2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037751 (2016.03.29)
출원인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7-0113922 (2017.10.1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03.29)
심사청구항수 1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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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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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효수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연수구
2 권혁천 대한민국 서울 양천구
3 박창석 대한민국 경상북도 칠곡군
4 박성탁 대한민국 경상북도 칠곡군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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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상수 대한민국 서울시 서초구 효령로**길 ** *층 (브릿지웰빌딩)(에이치앤피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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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03.29 수리 (Accepted) 1-1-2016-0301579-95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7.04.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7.06.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7-0093784-28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7.06.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452833-76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08.25 수리 (Accepted) 1-1-2017-0823981-70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08.25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0823966-95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7.11.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836348-39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7.02 수리 (Accepted) 4-1-2018-5123030-77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폴리에틸렌텔레프탈레이트 또는 나일론으로 형성되는 스테이플파이버(Staple fiber) 30 내지 50 wt%, 바인더섬유 20 내지 50 wt%, 및 폴리에스터와 폴리에틸렌텔레프탈레이트로 형성되는 중공사(Hollow fiber) 10 내지 40 wt%로 구성되는 단섬유 부직포인 표면부직포;중공이 형성된 형상의 열융착사(Low Melting Yarn)와, 내부가 채워진 형상의 열융착사가, 혼합되어 형성되는 부직포인 흡음부직포; 및소정의 색상을 구비하고 폴리에틸렌텔레프탈레이트(polyethyleneterephthalate, PET)사로 구성되는 단섬유 부직포인 색상부직포;를 포함하여 이루어지고,상기 표면부직포, 상기 흡음부직포 및 상기 색상부직포가 합포되어 메인부직포층을 형성하고, 상기 표면부직포의 상기 스테이플파이버가 3데니어(denier) 이하로 형성되며, 상기 표면부직포의 중량이 상기 메인부직포층의 중량의 50% 내지 90%를 차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직포를 이용한 자동차 내장재
2 2
삭제
3 3
청구항1에 있어서,상기 표면부직포의 중공사는, 열융착사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직포를 이용한 자동차 내장재
4 4
청구항1에 있어서,상기 바인더섬유는, 폴리프로필렌으로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직포를 이용한 자동차 내장재
5 5
청구항1에 있어서,폴리프로필렌사로 형성되는 이면부직포층을 더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직포를 이용한 자동차 내장재
6 6
청구항1에 있어서,상기 표면부직포, 상기 흡음부직포 및 상기 색상부직포는, 니들펀칭 공정에 의해 합포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직포를 이용한 자동차 내장재
7 7
청구항6에 있어서,상기 니들펀칭 공정은, 벨루아 펀칭(velour punching) 공정과 라멜라 패턴 펀칭(lamella pattern punching) 공정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직포를 이용한 자동차 내장재
8 8
폴리에틸렌텔레프탈레이트 또는 나일론으로 형성되는 스테이플파이버(Staple fiber) 40wt%, 바인더섬유 20wt%, 및 폴리에스터와 폴리에틸렌텔레프탈레이트로 형성되는 중공사(Hollow fiber) 40wt%로 구성되는 단섬유 부직포인 표면부직포;중공이 형성된 형상의 열융착사(Low Melting Yarn)와, 내부가 채워진 형상의 열융착사가, 혼합되어 형성되는 부직포인 흡음부직포; 및소정의 색상을 구비하고 폴리에틸렌텔레프탈레이트(polyethyleneterephthalate, PET)사로 구성되는 단섬유 부직포인 색상부직포;를 포함하여 이루어지고,상기 표면부직포, 상기 흡음부직포 및 상기 색상부직포가 합포되어 메인부직포층을 형성하고, 상기 표면부직포의 상기 스테이플파이버가 3데니어(denier) 이하로 형성되며, 상기 표면부직포의 중량이 상기 메인부직포층의 중량의 50% 내지 90%를 차지하는 것을 특징으로하는 부직포를 이용한 자동차 내장재
9 9
청구항8에 있어서,폴리프로필렌사로 형성되는 이면부직포층을 더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직포를 이용한 자동차 내장재
10 10
폴리에틸렌텔레프탈레이트 또는 나일론으로 형성되는 스테이플파이버(Staple fiber) 50wt%, 바인더섬유 40wt%, 및 폴리에스터와 폴리에틸렌텔레프탈레이트로 형성되는 중공사(Hollow fiber) 10wt%로 구성되는 단섬유 부직포인 표면부직포;중공이 형성된 형상의 열융착사(Low Melting Yarn)와, 내부가 채워진 형상의 열융착사가, 혼합되어 형성되는 부직포인 흡음부직포; 및소정의 색상을 구비하고 폴리에틸렌텔레프탈레이트(polyethyleneterephthalate, PET)사로 구성되는 단섬유 부직포인 색상부직포;를 포함하여 이루어지고,상기 표면부직포, 상기 흡음부직포 및 상기 색상부직포가 합포되어 메인부직포층을 형성하고, 상기 표면부직포의 상기 스테이플파이버가 3데니어(denier) 이하로 형성되며, 상기 표면부직포의 중량이 상기 메인부직포층의 중량의 50% 내지 90%를 차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직포를 이용한 자동차 내장재
11 11
청구항10에 있어서,폴리프로필렌사로 형성되는 이면부직포층을 더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직포를 이용한 자동차 내장재
12 12
폴리에틸렌텔레프탈레이트 또는 나일론으로 형성되는 스테이플파이버(Staple fiber) 30wt%, 바인더섬유 50wt%, 및 폴리에스터와 폴리에틸렌텔레프탈레이트로 형성되는 중공사(Hollow fiber) 20wt%로 구성되는 단섬유 부직포인 표면부직포;중공이 형성된 형상의 열융착사(Low Melting Yarn)와, 내부가 채워진 형상의 열융착사가, 혼합되어 형성되는 부직포인 흡음부직포; 및소정의 색상을 구비하고 폴리에틸렌텔레프탈레이트(polyethyleneterephthalate, PET)사로 구성되는 단섬유 부직포인 색상부직포;를 포함하여 이루어지고,상기 표면부직포, 상기 흡음부직포 및 상기 색상부직포가 합포되어 메인부직포층을 형성하고, 상기 표면부직포의 상기 스테이플파이버가 3데니어(denier) 이하로 형성되며, 상기 표면부직포의 중량이 상기 메인부직포층의 중량의 50% 내지 90%를 차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직포를 이용한 자동차 내장재
13 13
청구항12에 있어서,폴리프로필렌사로 형성되는 이면부직포층을 더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직포를 이용한 자동차 내장재
14 14
폴리에틸렌텔레프탈레이트 또는 나일론으로 형성되는 스테이플파이버(Staple fiber) 40wt%, 바인더섬유 35wt%, 및 폴리에스터와 폴리에틸렌텔레프탈레이트로 형성되는 중공사(Hollow fiber) 25wt%로 구성되는 단섬유 부직포인 표면부직포;중공이 형성된 형상의 열융착사(Low Melting Yarn)와, 내부가 채워진 형상의 열융착사가, 혼합되어 형성되는 부직포인 흡음부직포; 및소정의 색상을 구비하고 폴리에틸렌텔레프탈레이트(polyethyleneterephthalate, PET)사로 구성되는 단섬유 부직포인 색상부직포;를 포함하여 이루어지고,상기 표면부직포, 상기 흡음부직포 및 상기 색상부직포가 합포되어 메인부직포층을 형성하고, 상기 표면부직포의 상기 스테이플파이버가 3데니어(denier) 이하로 형성되며, 상기 표면부직포의 중량이 상기 메인부직포층의 중량의 50% 내지 90%를 차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직포를 이용한 자동차 내장재
15 15
청구항14에 있어서,폴리프로필렌사로 형성되는 이면부직포층을 더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직포를 이용한 자동차 내장재
16 16
폴리에틸렌텔레프탈레이트 또는 나일론으로 형성되는 스테이플파이버(Staple fiber) 50wt%, 바인더섬유 35wt%, 및 폴리에스터와 폴리에틸렌텔레프탈레이트로 형성되는 중공사(Hollow fiber) 15wt%로 구성되는 단섬유 부직포인 표면부직포;중공이 형성된 형상의 열융착사(Low Melting Yarn)와, 내부가 채워진 형상의 열융착사가, 혼합되어 형성되는 부직포인 흡음부직포; 및소정의 색상을 구비하고 폴리에틸렌텔레프탈레이트(polyethyleneterephthalate, PET)사로 구성되는 단섬유 부직포인 색상부직포;를 포함하여 이루어지고,상기 표면부직포, 상기 흡음부직포 및 상기 색상부직포가 합포되어 메인부직포층을 형성하고, 상기 표면부직포의 상기 스테이플파이버가 3데니어(denier) 이하로 형성되며, 상기 표면부직포의 중량이 상기 메인부직포층의 중량의 50% 내지 90%를 차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직포를 이용한 자동차 내장재
17 17
청구항16에 있어서,폴리프로필렌사로 형성되는 이면부직포층을 더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직포를 이용한 자동차 내장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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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의 부직포를 이용한 자동차 내장재의 제조방법에 있어서,(ⅰ) 표면부직포, 흡음부직포, 색상부직포 및 이면부직포층을 각각 형성하는 단계;(ⅱ) 상기 표면부직포 하단에 상기 흡음부직포를 위치시키고, 상기 표면부직포와 상기 흡음부직포를 니들펀칭 공정으로 합포하여 중간합포물을 생성하는 단계;(ⅲ) 상기 중간합포물의 상단에 상기 색상부직포를 위치시키고, 상기 중간합포물과 상기 색상부직포를 니들펀칭 공정으로 합포하여 메인부직포층을 생성하는 단계;(ⅳ) 상기 메인부직포층의 하부면에 상기 이면부직포층의 상부면을 접착하여 내장재를 생성하는 단계;(ⅴ) 상기 내장재의 상부면과 상기 내장재의 하부면에 각각 별도로 열처리를 수행하는 단계 및(ⅵ) 상기 (ⅴ)단계의 상기 내장재를 프레스 성형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직포를 이용한 자동차 내장재의 제조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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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자원부 한국생산기술연구원 감성소재.부품 사업화 지원사업 감성소재.부품 사업화 지원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