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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적 및 동적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점진적 하이 유틸리티 패턴 마이닝 방법(INCREMENTAL HIGH UTILITY PATTERN MINING METHOD WITH STATIC AND DYNAMIC DATABASES)

  • 기술번호 : KST2017015797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정적 및 동적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점진적 하이 유틸리티 패턴 마이닝 방법은 초기 정적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트리 자료구조를 구축하는 단계, 상기 정적 데이터베이스의 트랜잭션들을 빈도수 및 최대 아이템 수량 정보와 함께 상기 트리 자료구조에 저장하고 기 설정된 최적의 정렬순서에 따라 감소된 과추정 유틸리티를 계산하여 자료구조를 재 구축하는 단계, 상기 초기 정적 데이터베이스에 동적 데이터베이스가 추가되면 상기 동적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트리 자료구조를 갱신하는 단계, 및 사용자에 의한 마이닝 요청이 발생되면 상기 정적 데이터베이스 또는 상기 동적 데이터베이스에서 구축 또는 갱신된 자료구조에서 기 설정된 유틸리티 임계치를 만족하는 모든 하이 유틸리티 패턴들을 마이닝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따라서, 정적 및 동적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점진적 하이 유틸리티 패턴 마이닝 방법은 초기 정적 데이터베이스뿐만 아니라 추후 점진적으로 증가된 동적 데이터베이스까지 고려하여 하이 유틸리티 패턴들을 효율적으로 마이닝 할 수 있다.
Int. CL G06F 17/30 (2016.05.04)
CPC G06F 16/2465(2013.01) G06F 16/2465(2013.01) G06F 16/2465(2013.01) G06F 16/2465(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037422 (2016.03.29)
출원인 세종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7-0111608 (2017.10.1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03.29)
심사청구항수 1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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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세종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광진구 능동로 *** (군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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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윤은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2 양흥모 대한민국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3 이강인 대한민국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4 김동규 대한민국 경기도 김포시 전원로 **, **
5 신동춘 대한민국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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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정부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반포대로**길 ** ***동 ***,***호(서초동, 한빛위너스)(현신특허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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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세종대학교 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광진구 능동로 *** (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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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03.29 수리 (Accepted) 1-1-2016-0299458-75
2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6.03.30 수리 (Accepted) 1-1-2016-0306425-34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6.08.1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6.10.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6-0131115-51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6.10.1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739391-50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6.12.1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6-1219862-88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6.12.13 수리 (Accepted) 1-1-2016-1219868-51
8 최후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final refusal
2017.04.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296115-97
9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06.23 수리 (Accepted) 1-1-2017-0603744-62
10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06.23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0603740-80
11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7.10.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740453-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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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HUPID(High Utility Patterns in Incremental Databases)-Growth 알고리즘을 적용한 정적 및 동적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점진적 하이 유틸리티 패턴 마이닝 방법에 있어서,(a) 초기 정적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트리 자료구조를 구축하는 단계;(b) 상기 정적 데이터베이스의 트랜잭션들을 빈도수 및 최대 아이템 수량 정보와 함께 상기 트리 자료구조에 저장하고 기 설정된 최적의 정렬순서에 따라 감소된 과추정 유틸리티를 계산하여 자료구조를 재 구축하는 단계;(c) 상기 초기 정적 데이터베이스에 동적 데이터베이스가 동적으로 추가되면 추가된 해당 데이터만을 스캔하고 상기 정적 데이터베이스에서 기 구축한 상기 자료구조에 반영하여 상기 동적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트리 자료구조를 갱신하는 단계; 및(d) 사용자에 의한 마이닝 요청이 발생되면 상기 정적 데이터베이스 또는 상기 동적 데이터베이스에서 구축 또는 갱신된 자료구조에서 기 설정된 유틸리티 임계치를 만족하는 모든 하이 유틸리티 패턴들을 마이닝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d) 단계는(d1) 임시 자료구조(TmpTIList)을 생성하는 단계;(d2) 테일 노드 정보 목록(TIList)의 각 엔트리를 시작으로 상기 트리 자료구조로부터 경로를 추출하는 단계;(d3) 기 설정된 정렬순서에 따라 재정렬하고 기 설정된 임계값 이상으로 감소된 과추정 유틸리티를 계산하는 단계;(d4) 재정렬된 경로를 해당 트리 자료구조에 다시 삽입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정적 및 동적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점진적 하이 유틸리티 패턴 마이닝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a) 단계는 (a1) 상기 초기 정적 데이터베이스로부터 상기 트랜잭션들을 하나씩 읽어오는 단계;(a2) 해당 트랜잭션 아이템들을 정렬하는 단계; 및(a3) 상기 정렬된 트랜잭션 아이템들을 트리 자료구조에 삽입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정적 및 동적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점진적 하이 유틸리티 패턴 마이닝 방법
3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a) 단계는 (a4) 각 아이템 정보를 헤더 테이블에 트랜잭션 유틸리티를 기준으로 갱신하는 단계;(a5) 상기 정렬된 트랜잭션 내 마지막 아이템에 대한 노드를 테일 노드 정보 목록(TIList) 내 엔트리와 연결하고 해당 엔트리의 빈도수 및 유틸리티 정보를 각각 1 및 상기 트랜잭션 유틸리티만큼 증가하여 갱신하는 단계;(a6) 최소 아이템 유틸리티 테이블의 각 삽입 아이템에 대하여 상기 정적 데이터베이스 내 가장 작은 아이템 유틸리티 값 정보를 유지하도록 기 저장된 아이템 유틸리티 값과 현재 삽입되는 아이템 유틸리티 값 중에서 작은 값으로 갱신하는 단계; 및(a7) 트리 자료구조 생성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정적 및 동적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점진적 하이 유틸리티 패턴 마이닝 방법
4 4
제2항에 있어서, 상기 (a2) 단계는 (a21) 해당 트랜잭션 아이템들을 초기 정렬순서에 따라 정렬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정적 및 동적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점진적 하이 유틸리티 패턴 마이닝 방법
5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c) 단계는 (c1) 새롭게 추가된 데이터로부터 트랜잭션을 하나씩 읽어오는 단계;(c2) 현재 정렬순서에 따라 상기 트랜잭션 내 아이템들을 정렬하는 단계; 및(c3) 상기 정렬된 트랜잭션 아이템들을 트리 자료구조에 삽입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정적 및 동적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점진적 하이 유틸리티 패턴 마이닝 방법
6 6
제5항에 있어서, 상기 (c) 단계는 (c4) 각 아이템 정보를 헤더 테이블에 트랜잭션 유틸리티를 기준으로 기 구축된 자료구조를 갱신하는 단계;(c5) 상기 정렬된 트랜잭션 내 마지막 아이템에 대한 노드를 테일 노드 정보 목록(TIList) 내 엔트리와 연결하고 해당 엔트리의 빈도수 및 유틸리티 정보를 각각 1 및 상기 트랜잭션 유틸리티만큼 증가하여 갱신하는 단계;(c6) 최소 아이템 유틸리티 테이블의 각 삽입 아이템에 대하여 상기 동적 데이터베이스 내 가장 작은 아이템 유틸리티 값 정보를 유지하도록 기 저장된 아이템 유틸리티 값과 현재 삽입되는 아이템 유틸리티 값 중에서 작은 값으로 갱신하는 단계; 및(c7) 트리 자료구조 생성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정적 및 동적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점진적 하이 유틸리티 패턴 마이닝 방법
7 7
제5항에 있어서, 상기 (c2) 단계는 (c21) 상기 트리 자료구조의 헤더 테이블에 저장된 정보를 이용하여 과추정 유틸리티 내림차순으로 정렬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정적 및 동적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점진적 하이 유틸리티 패턴 마이닝 방법
8 8
삭제
9 9
제1항에 있어서, 상기 (d) 단계는 (d5) 해당 경로의 마지막 아이템에 대한 노드 정보를 상기 임시 자료구조에 추가하는 단계;(d6) 모든 경로에 대한 처리가 완료되면 원본 테일 노드 정보 목록을 제거하는 단계; 및(d7) 상기 임시 자료구조가 새로운 테일 노드 정보 목록으로 생성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정적 및 동적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점진적 하이 유틸리티 패턴 마이닝 방법
10 10
HUPID(High Utility Patterns in Incremental Databases)-Growth 알고리즘을 적용한 정적 및 동적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점진적 하이 유틸리티 패턴 마이닝 장치에 있어서,정적 데이터베이스 또는 동적 데이터베이스로부터 입력받은 데이터를 스캔하고 상기 정적 데이터베이스 또는 상기 동적 데이터베이스 내의 트랜잭션을 읽어오는 트랜잭션 스캔부;상기 정적 데이터베이스 또는 상기 동적 데이터베이스의 해당 트랜잭션 아이템들을 정렬하고 이를 트리 자료구조에 삽입하는 트랜잭션 삽입부;상기 정적 데이터베이스 또는 상기 동적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트리 기반의 자료구조를 구축하는 트리 자료구조 모듈;사용자의 요청에 의해 상기 구축된 자료구조로부터 주어진 기 설정된 최소 유틸리티 임계치를 만족하는 모든 하이 유틸리티 패턴들을 마이닝하는 패턴 마이닝부; 및상기 패턴 마이닝부에서 마이닝된 하이 유틸리티 패턴들이 기 설정된 기준에 의해 정상적으로 마이닝되었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상기 마이닝된 하이 유틸리티 패턴들을 사용자의 요청에 따라 기 설정된 분류별로 구분하여 디스플레이 기기로 출력하거나 다시 상기 패턴 마이닝부에서 하이 유틸리티 패턴들을 재 마이닝하도록 제어하는 하이 유틸리티 패턴부를 포함하고,상기 트리 자료구조 모듈은상기 정적 데이터베이스로부터 입력받은 데이터에 대해 트리 기반의 자료구조를 구축하는 트리 자료구조 구축부;상기 동적 데이터베이스로부터 입력받은 데이터만을 스캔하고 상기 트리 자료구조 구축부에서 구축된 자료구조에 반영하여 트리 자료구조로 갱신하는 트리 자료구조 갱신부;상기 트리 자료구조 구축부에서 구축된 자료구조를 재 구축하거나 상기 트리 자료구조 갱신부에서 갱신된 자료구조를 재 구축하는 자료구조 재 구축부를 포함하는 정적 및 동적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점진적 하이 유틸리티 패턴 마이닝 장치
11 11
삭제
12 12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트리 자료구조는각 아이템의 과추정 유틸리티(TWU) 정보를 저장하는 헤더 테이블;트리;테일 노드의 빈도수 및 트랜잭션 유틸리티 정보를 저장하는 테일 노드 목록 정보(TIList); 및상기 트리 자료구조에 삽입되는 해당 트랜잭션 아이템에 대하여 상기 정적 데이터베이스 또는 상기 동적 데이터베이스 내 가장 작은 트랜잭션 아이템 유틸리티 값 정보를 유지하는 최소 아이템 유틸리티 테이블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정적 및 동적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점진적 하이 유틸리티 패턴 마이닝 장치
13 13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재 구축부는상기 정적 데이터베이스의 트랜잭션들을 빈도수 및 최대 아이템 수량 정보와 함께 상기 트리 자료구조에 저장하고 기 설정된 최적의 정렬순서에 따라 감소된 과추정 유틸리티를 계산하여 자료구조를 재 구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정적 및 동적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점진적 하이 유틸리티 패턴 마이닝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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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육부 세종대학교산학협력단 이공학개인기초연구지원 실시간 이레이저블 패턴 마이닝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