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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각지대를 주행하는 차량을 모니터링하기 위한 레이더 장치 및 그 방법(RADAR APPARATUS FOR MONITORING A VEHICLE TRAVELING THE BLIND SPOT AND METHOD THEREOF)

  • 기술번호 : KST2017016710
  • 담당센터 : 대구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3-550-145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사각지대를 주행하는 차량을 모니터링하기 위한 레이더 장치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이다. 레이더 장치를 이용한 차량 모니터링 방법에 있어서, 상기 레이더 장치는 근거리 감지 영역 및 원거리 감지 영역에 대응하도록 레이더 신호를 발사하는 단계, 상기 레이더 신호를 통하여 상기 근거리 감지 영역 또는 원거리 감지 영역을 통과하는 차량을 감지하는 단계, 상기 근거리 감지 영역에서 상기 차량이 마지막으로 감지된 제1 시점으로부터 기준 시간 내에 상기 원거리 감지 영역에서 상기 차량이 감지되었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 그리고 상기 기준 시간 내에 상기 원거리 감지 영역에서 상기 차량이 감지되지 않은 경우 상기 차량에 이상이 발생한 것으로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한다.본 발명에 따르면, 레이더 센서의 자체적인 시야 한계나 외부 환경적인 요인으로 발생하는 사각지역 내에 차량 위치를 능동적으로 예측하고 사고의 발생 유무 탐지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다. 또한, 본 발명에 따른 레이더 장치는 사고 발생한 경우에 예상되는 차량의 위치를 제공하므로 사고 수습 시 구조 및 탐색 시간을 줄일 수 있다.
Int. CL G06Q 50/10 (2016.05.24) G01S 13/88 (2016.05.24) G08G 1/017 (2016.05.24) H04W 4/00 (2016.05.24) H04N 5/232 (2016.05.24)
CPC G06Q 50/10D0(2013.01) G06Q 50/10D0(2013.01) G06Q 50/10D0(2013.01) G06Q 50/10D0(2013.01) G06Q 50/10D0(2013.01) G06Q 50/10D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048187 (2016.04.20)
출원인 재단법인대구경북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7-0119914 (2017.10.3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04.20)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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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재단법인대구경북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구 달성군 현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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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영덕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달서구
2 권순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달서구
3 정우영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달성군 화원읍 명천
4 손국진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달서구
5 박진원 대한민국 경상북도 봉화군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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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태백 대한민국 서울 금천구 가산디지털*로 *** 이노플렉스 *차 ***호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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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재단법인대구경북과학기술원 대구 달성군 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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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04.20 수리 (Accepted) 1-1-2016-0379737-63
2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6.04.28 수리 (Accepted) 1-1-2016-0410645-34
3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6.05.02 수리 (Accepted) 1-1-2016-0420412-93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7.07.1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7.09.07 수리 (Accepted) 9-1-2017-0030722-37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7.11.1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800448-19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12.08 수리 (Accepted) 1-1-2017-1225476-98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12.0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1225475-42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8.05.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362457-13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12.18 수리 (Accepted) 4-1-2018-5260250-39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18 수리 (Accepted) 4-1-2020-5134633-0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레이더 장치를 이용한 차량 모니터링 방법에 있어서, 상기 레이더 장치는 근거리 감지 영역 및 원거리 감지 영역에 대응하도록 레이더 신호를 발사하는 단계, 상기 레이더 신호를 통하여 상기 근거리 감지 영역 또는 원거리 감지 영역을 통과하는 차량을 감지하는 단계, 상기 근거리 감지 영역에서 상기 차량이 마지막으로 감지된 제1 시점에서의 상기 차량의 주행 속도를 측정하는 단계,기 저장된 차량 추적 테이블을 이용하여 상기 측정된 주행 속도에 따른 기준 시간을 결정하거나, 제2 발사각의 각도, 주행 차량의 가속도, 탐지 시간, 탐지 거리, 제1 시점에서의 차선 번호, 진행방향 중에서 적어도 하나를 더 이용하여 기준 시간을 결정하는 단계,상기 제1 시점으로부터 상기 기준 시간 내에 상기 원거리 감지 영역에서 상기 차량이 감지되었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 그리고상기 기준 시간 내에 상기 원거리 감지 영역에서 상기 차량이 감지되지 않은 경우 상기 차량에 이상이 발생한 것으로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고,특정 시간대이거나 감지되는 차량의 대수가 임계값 이상인 경우, 제1 시간 동안 상기 근거리 감지 영역에서 감지되는 차량의 대수를 기록하고 기준 시간 후에 상기 제1 시간 동안 원거리 감지 영역에서 감지되는 차량의 대수와 비교하여, 근거리 감지 영역에서의 감지된 차량 대수가 더 많으면 사각지대에서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판단하는 차량 모니터링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레이더 장치가 제1 발사각의 각도로 레이더를 발사하는 경우 상기 근거리 감지 영역이 생성되고, 상기 레이더 장치가 제2 발사각의 각도로 레이더를 발사하는 경우 상기 원거리 감지 영역이 생성되며,상기 제1 발사각은 상기 제2 발사각보다 넓은 각도의 범위를 가지는 차량 모니터링 방법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레이더 신호의 탐지 거리가 특정 임계값 이하로 감소하며, 특정 임계시간 이상으로 지속되는 경우 사각지대가 존재하는 것으로 판단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차량 모니터링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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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5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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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항에 있어서, 상기 제1 시점과 상기 원거리 감지 영역에서 상기 차량이 최초로 감지된 제2 시점 사이의 시간 차를 이용하여 상기 차량의 사각지대에서의 주행 속도를 측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차량 모니터링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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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 사각지대가 발생한 것으로 판단되거나, 주행 차량에 이상이 발생한 것으로 판단되면, 외부의 관제 서버로 알리고 차량 추적 정보를 전송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차량 모니터링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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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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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레이더 장치는 터널 내부에 설치되는 차량 모니터링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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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거리 감지 영역 및 원거리 감지 영역에 대응하도록 레이더 신호를 발사하는 발사부, 상기 레이더 신호를 통하여 상기 근거리 감지 영역 또는 원거리 감지 영역을 통과하는 차량을 감지하는 감지부,상기 근거리 감지 영역에서 상기 차량이 마지막으로 감지된 제1 시점으로부터 기준 시간 내에 상기 원거리 감지 영역에서 상기 차량이 감지되었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제어부, 그리고 상기 기준 시간 내에 상기 원거리 감지 영역에서 상기 차량이 감지되지 않은 경우 상기 차량에 이상이 발생한 것으로 판단하는 판단부를 포함하고,상기 제어부는,상기 제1 시점에서의 상기 차량의 주행 속도를 측정하고, 기 저장된 차량 추적 테이블을 이용하여 상기 측정된 주행 속도에 따른 상기 기준 시간을 결정하거나, 제2 발사각의 각도, 주행 차량의 가속도, 탐지 시간, 탐지 거리, 제1 시점에서의 차선 번호, 진행방향 중에서 적어도 하나를 더 이용하여 상기 기준 시간을 결정하며,특정 시간대이거나 감지되는 차량의 대수가 임계값 이상인 경우, 일정 시간 동안 상기 근거리 감지 영역에서 감지되는 차량의 대수를 기록하고 기준 시간 후에 상기 일정 시간 동안 원거리 감지 영역에서 감지되는 차량의 대수와 비교하여 동일하지 않으면, 사각지대에서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판단하는 레이더 장치
11 11
제10항에 있어서,상기 레이더 신호의 탐지 거리가 특정 임계값 이하로 감소하며, 특정 임계시간 이상으로 지속되는 경우 사각지대가 존재하는 것으로 사각지대 판단부를 더 포함하는 레이더 장치
12 12
삭제
13 13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제1 시점과 상기 원거리 감지 영역에서 상기 차량이 최초로 감지된 제2 시점 사이의 시간 차를 이용하여 상기 차량의 사각지대에서의 주행 속도를 측정하는 사각지대 속도 측정부를 더 포함하는 레이더 장치
14 14
제13항에 있어서, 사각지대가 발생한 것으로 판단되거나, 주행 차량에 이상이 발생한 것으로 판단되면, 외부의 관제 서버로 알리고 차량 추적 정보를 전송하는 통신부를 더 포함하는 레이더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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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국민안전처 대구경북과학기술원 소방안전 및 119 구조 구급기술연구 개발 터널 및 지하공간 사고대응을 위한 USN기반 탐색 구조장비 기술개발
2 미래창조과학부 대구경북과학기술원 대구경북과학기술원연구 운영비지원(0.5) 운전자 상태기반 파트너쉽 드라이빙을 위한 Interactive Semi-Autonomous Vehicle (iSAVE)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