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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압식 궤도 가이드부를 구비하는 트롤리형 궤도검측장비 및 그 방법(TROLLY APPARATUS FOR MEASURING TRACK IRREGULARITY HAVING TRACK GUIDANCE MEMBER OF HYDRAULIC TYPE, AND METHOD FOR THE SAME)

  • 기술번호 : KST2017016921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트롤리형 궤도검측장비가 유압식 궤도 가이드부를 구비함으로써, 좌측 주행륜, 측정륜 및 좌측 보조 안내륜을 일체화시킨 측정뭉치를 유압으로 함께 밀어줌으로써 궤간틀림을 효율적으로 계측할 수 있고, 또한, 측정륜이 좌측 주행륜 및 프리즘의 축과 일치하도록 배치됨으로써 궤간틀림 오차를 최소화시킬 수 있으며, 주행륜의 양측에 보조 안내륜을 사용함으로써 분기기에서도 트롤리형 궤도검측장비를 연속적으로 주행시킬 수 있고, 또한, 궤간이 변화하여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고, 또한, 횡단 프레임의 중앙 연결부에 연결 프레임을 추가적으로 결합함으로써 광궤 및 협궤에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유압식 궤도 가이드부를 구비하는 트롤리형 궤도검측장비 그 방법이 제공된다.
Int. CL B61K 9/08 (2016.06.04) B61D 15/08 (2016.06.04) G01B 5/14 (2016.06.04) B61F 13/00 (2016.06.04)
CPC B61K 9/08(2013.01) B61K 9/08(2013.01) B61K 9/08(2013.01) B61K 9/0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051952 (2016.04.28)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7-0122947 (2017.11.0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04.28)
심사청구항수 1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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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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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최일윤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2 이준석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3 황성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관악구
4 임지훈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동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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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송세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 **층 ****호 한영국제특허법률사무소 (서초동, 서초지웰타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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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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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04.28 수리 (Accepted) 1-1-2016-0408449-99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7.05.1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7.07.1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7-0103050-15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7.07.1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486957-69
5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7.09.12 수리 (Accepted) 1-1-2017-0883322-08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10.1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1001687-27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10.12 수리 (Accepted) 1-1-2017-1001698-29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8.02.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079904-59
9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8.11.15 수리 (Accepted) 1-1-2018-113634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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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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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일 방향으로 레일(400) 상에 거치되는 주행 프레임(110);레일 직교 방향으로 상기 주행 프레임(110)의 중앙부에 체결되는 횡단 프레임(120);상기 주행 프레임(110)의 외측면에 설치되는 우측 제1 주행륜(130a)과 우측 제2 주행륜(130b) 및 상기 횡단 프레임(120)의 외측면에 설치되는 좌측 주행륜(130c)을 포함하며, 좌측 및 우측 레일(400)의 상면에 접촉하여 주행하는 주행륜;상기 좌측 주행륜(130c)의 내측 하부에 결합되어, 상기 레일(400)의 내측면에 접촉하여 궤간을 측정하는 측정륜(140);상기 우측 제1 주행륜(130a)의 내측 하면에 결합되는 우측 제1 보조 안내륜(150a), 상기 우측 제2 주행륜(130b)의 내측 하면에 결합되는 우측 제2 보조 안내륜(150b) 및 상기 좌측 주행륜(130c)의 내측 하면에 결합되는 좌측 보조 안내륜(150c)을 포함하고, 트롤리형 궤도검측장비가 궤도 이탈 없이 주행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보조 안내륜;상기 횡단 프레임(120) 내에 매립 설치되는 유압잭(161), 고정대(162) 및 LVDT 센서(163)를 포함하며, 상기 유압잭(161)에 연결된 고정대(162)를 통해 상기 좌측 주행륜(130c) 및 상기 측정륜(140)과 연결되고, 상기 측정륜(140)이 레일(400)의 내측면에 지속적으로 밀착되도록 안내하는 유압식 궤도 가이드부(160); 및트롤리형 궤도검측장비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도록 상기 횡단 프레임(120)의 중앙부 상면에 수직 방향으로 설치되는 프리즘(170)을 포함하되,상기 측정륜(140)은 궤간틀림 오차를 최소화시키도록 상기 좌측 주행륜(130c) 및 프리즘(170)의 축과 일치하도록 동축 상에 배치되고;상기 주행륜의 좌측 주행륜(130c), 상기 측정륜(140) 및 상기 보조 안내륜의 좌측 보조 안내륜(150c)이 결합되어 하나의 측정뭉치로 일체화되고; 상기 유압식 궤도 가이드부(160)는 상기 좌측 주행륜(130c), 측정륜(140) 및 좌측 보조 안내륜(150c)을 한 번에 일체로 움직이게 하는 구조로서, 상기 좌측 주행륜(130c), 측정륜(140) 및 좌측 보조 안내륜(150c)을 일체화시킨 측정뭉치를 한 번에 모두 이동시킬 수 있도록 안내하며; 그리고 상기 유압식 궤도 가이드부(160)의 LVDT 센서(163)가 궤간을 측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유압식 궤도 가이드부를 구비하는 트롤리형 궤도검측장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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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유압식 궤도 가이드부(160)는,유압에 의해 구동되어 상기 측정륜(140), 좌측 주행륜(130c) 및 좌측 보조 안내륜(150c)을 상기 레일(400)의 측면으로 밀착시키는 유압잭(161);레일(400)을 외측으로 밀어내는 유압잭(161) 및 측정륜(140)에 연결되어 좌측 및 우측 레일 사이의 궤간을 측정하는 LVDT 센서(163); 궤간을 측정하지 않을 때 상기 유압잭(161) 및 LVDT 센서(163)를 고정하여 이동시키는 레버 작동로드(164); 및상기 유압잭(161), LVDT 센서(163), 측정륜(140) 및 좌측 보조 안내륜(150c)을 구조적으로 연결하는 고정대(162)를 포함하는 유압식 궤도 가이드부를 구비하는 트롤리형 궤도검측장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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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 상기 유압잭(161)은 상기 좌측 주행륜(130c), 측정륜(140) 및 좌측 보조 안내륜(150c)을 일체화시킨 측정뭉치를 항상 밖으로 밀어내어, 상기 측정륜(140)이 레일(400)과 밀착할 수 있게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유압식 궤도 가이드부를 구비하는 트롤리형 궤도검측장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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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 상기 LVDT 센서(163)는 LVDT 실린더(163a) 및 LVDT 바(163b)를 포함하며, 상기 LVDT 실린더(163a) 안에 LVDT 바(163b)가 위치하고, 상기 LVDT 바(163b)가 들어가고 나옴에 따라 상기 LVDT 센서(163) 내부의 저항이 변하여 출력전압(Output Voltage)이 변함으로써 변위를 계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유압식 궤도 가이드부를 구비하는 트롤리형 궤도검측장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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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 상기 LVDT 바(163b)는 상기 측정뭉치에 연결되어 있고, 측정륜(140) 또한 상기 측정뭉치에 연결되어, 상기 측정륜(140)이 레일(400)에 밀착하여 움직일 때, 상기 LVDT 바(163b)도 같은 크기 및 방향으로 움직임으로써 좌우 레일 사이의 궤간을 측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유압식 궤도 가이드부를 구비하는 트롤리형 궤도검측장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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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횡단 프레임(120)은 중앙 연결부에 연결 프레임을 추가적으로 결합하여 연장시킬 수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유압식 궤도 가이드부를 구비하는 트롤리형 궤도검측장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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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좌측 보조 안내륜(150c)은 상기 유압식 궤도 가이드부(160)에 일체로 장착되어 분기기 또는 궤간이 급하게 변하는 부위에서 궤도의 이탈 없이 주행을 안내하고, 상기 좌측 보조 안내륜(150c)은 분기기 통과시 탈선방지 가드레일과 주행륜 접촉을 방지하며, 일반 선로 주행시에는 탈부착이 가능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유압식 궤도 가이드부를 구비하는 트롤리형 궤도검측장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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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기지의 측량기준점에 광파기(300)를 설치하는 단계;b) 유압식 궤도 가이드부(160)를 구비한 트롤리 궤도검측장비(100)를 레일(400) 상에 초기 세팅하는 단계;c) 상기 광파기(300)가 트롤리 궤도검측장비(100)의 프리즘(170) 위치를 계측하여 3차원 좌표변환에 의해 각각 좌우 레일(400)의 절대위치를 파악하는 단계;d) 상기 유압식 궤도 가이드부(160)의 유압잭(161)을 구동하는 단계;e) 상기 유압잭(161)에 의해 좌측 주행륜(130c), 측정륜(140) 및 좌측 보조 안내륜(150c)이 일체화된 측정뭉치를 함께 이동시키는 단계;f) 상기 유압잭(161)을 지속적으로 구동하여 상기 측정륜(140)을 레일(400)의 내측면에 밀착시키는 단계; 및g) 트롤리 궤도검측장비(100)를 주행시키면서 상기 유압식 궤도 가이드부(160)의 LVDT 센서(163)를 통해 궤간을 측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e) 단계의 측정륜(140)은 궤간틀림 오차를 최소화시키도록 상기 좌측 주행륜(130c) 및 프리즘(170)의 축과 일치하도록 동축 상에 배치되고;상기 주행륜의 좌측 주행륜(130c), 상기 측정륜(140) 및 상기 보조 안내륜의 좌측 보조 안내륜(150c)이 결합되어 하나의 측정뭉치로 일체화되며; 그리고 상기 유압식 궤도 가이드부(160)는 상기 좌측 주행륜(130c), 측정륜(140) 및 좌측 보조 안내륜(150c)을 한 번에 일체로 움직이게 하는 구조로서, 상기 좌측 주행륜(130c), 측정륜(140) 및 좌측 보조 안내륜(150c)을 일체화시킨 측정뭉치를 한 번에 모두 이동시킬 수 있도록 안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유압식 트롤리형 궤도검측장비의 유압식 궤도 가이드부를 이용한 궤도틀림 검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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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항에 있어서, 상기 유압식 궤도 가이드부(160)는,유압에 의해 구동되어 상기 측정륜(140), 좌측 주행륜(130c) 및 좌측 보조 안내륜(150c)을 상기 레일(400)의 측면으로 밀착시키는 유압잭(161);레일(400)을 외측으로 밀어내는 유압잭(161) 및 측정륜(140)에 연결되어 좌측 및 우측 레일 사이의 궤간을 측정하는 LVDT 센서(163); 궤간을 측정하지 않을 때 상기 유압잭(161) 및 LVDT 센서(163)를 고정하여 이동시키는 레버 작동로드(164); 및상기 유압잭(161), LVDT 센서(163), 측정륜(140) 및 좌측 보조 안내륜(150c)을 구조적으로 연결하는 고정대(162)를 포함하는 유압식 트롤리형 궤도검측장비의 유압식 궤도 가이드부를 이용한 궤도틀림 검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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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항에 있어서, 상기 LVDT 센서(163)는 LVDT 실린더(163a) 및 LVDT 바(163b)를 포함하며, 상기 LVDT 실린더(163a) 안에 LVDT 바(163b)가 위치하고, 상기 LVDT 바(163b)가 들어가고 나옴에 따라 상기 LVDT 센서(163) 내부의 저항이 변하여 출력전압(Output Voltage)이 변함으로써 변위를 계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유압식 트롤리형 궤도검측장비의 유압식 궤도 가이드부를 이용한 궤도틀림 검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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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5항에 있어서, 상기 LVDT 바(163b)는 상기 측정뭉치에 연결되어 있고, 측정륜(140) 또한 상기 측정뭉치에 연결되어, 상기 측정륜(140)이 레일(400)에 밀착하여 움직일 때, 상기 LVDT 바(163b)도 같은 크기 및 방향으로 움직임으로써 좌우 레일 사이의 궤간을 측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유압식 트롤리형 궤도검측장비의 유압식 궤도 가이드부를 이용한 궤도틀림 검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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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항에 있어서,상기 유압식 궤도 가이드부(160)에 좌측 보조 안내륜(150c)이 일체로 장착되어 분기기 또는 궤간이 급하게 변하는 부위에서 궤도의 이탈 없이 주행을 안내하고, 상기 좌측 보조 안내륜(150c)은 분기기 통과시 탈선방지 가드레일과 주행륜 접촉을 방지하며, 일반 선로 주행시에는 탈부착이 가능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유압식 트롤리형 궤도검측장비의 유압식 궤도 가이드부를 이용한 궤도틀림 검측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교통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기술연구사업 고속검측 통합 S/W개발 및 시스템 통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