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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용 브레이크 성능시험장치(APPARATUS FOR TESTING PERFORMANCE OF BRAKE OF VEHICLE)

  • 기술번호 : KST20170169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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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본 발명은 자동차용 브레이크 성능시험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원판형의 브레이크 디스크와, 상기 브레이크 디스크를 회전시키도록 소정의 구동력을 공급하는 구동 모터와, 상기 브레이크 디스크의 양면에 밀착되도록 상기 브레이크 디스크의 양측에 각각 설치되는 제1 및 제2 캘리퍼 패드와, 기설정된 압력을 상기 제1 캘리퍼 패드에 가하는 유압 펌프와, 상기 제1 캘리퍼 패드와 상기 유압 펌프 사이의 유압 관로를 개폐하도록 설치되는 유압 전환 밸브와, 상기 유압 전환 밸브의 출구 측에 설치되어 압력을 측정하는 압력 센서와, 측정된 압력에 대응되는 전기신호로 변환하는 압력 전환부와, 변환된 전기신호에 대응되는 출력을 상기 제2 캘리퍼 패드에 가하는 전기 출력부를 포함하며, 상기 유압 전환 밸브의 개폐 여부에 기초하여 상기 제1 캘리퍼 패드와 상기 제2 캘리퍼 패드 중 어느 하나와 상기 브레이크 디스크 사이의 마찰에 의한 제동력을 발생시키도록 하는 제동 제어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이에 따라, 하나의 브레이크 성능시험장치 내부에 마련된 유압전환밸브를 단순히 개방 또는 개폐하는 동작만으로 유압식과 기계전기식 중 어느 하나의 방식에 따른 자동차용 브레이크의 제동 성능을 선택적으로 시험할 수 있으므로, 종래와 같이 브레이크 종류별로 별도의 성능시험장치를 갖출 필요가 없고, 브레이크 검사 및 제조 비용이 절감되는 효과가 있다.
Int. CL G01L 5/28 (2006.01.01) G01M 17/04 (2019.01.01) F04B 9/10 (2006.01.01)
CPC G01L 5/28(2013.01) G01L 5/28(2013.01) G01L 5/2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051606 (2016.04.27)
출원인 인제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794819-0000 (2017.11.01)
공개번호/일자 10-2017-0122526 (2017.11.06)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71107)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04.27)
심사청구항수 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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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인제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남 김해시 인제로 *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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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부광석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남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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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부경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연제구 법원남로**번길 **, *층 (거제동, 대한타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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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인제대학교 산학협력단 경남 김해시 인제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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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04.27 수리 (Accepted) 1-1-2016-0406201-37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7.05.1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6.26 수리 (Accepted) 4-1-2017-5100061-64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7.07.1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484762-16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7.07.1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7-0102572-68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08.2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0828588-01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08.28 수리 (Accepted) 1-1-2017-0828579-90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7.10.3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758213-77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12.29 수리 (Accepted) 4-1-2017-5214791-60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4.09 수리 (Accepted) 4-1-2020-5082225-25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7.06 수리 (Accepted) 4-1-2020-514903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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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원판형의 브레이크 디스크(100);상기 브레이크 디스크(100)를 회전시키도록 소정의 구동력을 공급하는 구동 모터(110);상기 브레이크 디스크(100)의 양면에 밀착되도록 상기 브레이크 디스크(100)의 양측에 각각 설치되는 제1 및 제2 캘리퍼 패드(210, 410);기설정된 압력을 상기 제1 캘리퍼 패드(210)에 가하는 유압 펌프(220);상기 제1 캘리퍼 패드(210)와 상기 유압 펌프(220) 사이의 유압 관로를 개폐하도록 설치되는 유압 전환 밸브(300);상기 유압 전환 밸브(300)의 출구 측에 설치되어 압력을 측정하는 압력 센서(420);측정된 압력에 대응되는 전기신호로 변환하는 압력 전환부(430); 및변환된 전기신호에 대응되는 출력을 상기 제2 캘리퍼 패드(410)에 가하는 전기 출력부(440)를 포함하며,상기 유압 전환 밸브(300)의 개폐 여부에 기초하여 상기 제1 캘리퍼 패드(210)와 상기 제2 캘리퍼 패드(410) 중 어느 하나와 상기 브레이크 디스크(100) 사이의 마찰에 의한 제동력을 발생시키는 제동 제어부(500)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용 브레이크 성능시험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동 제어부(500)는,상기 유압 전환 밸브(300)를 개방하는 경우, 상기 유압 펌프(220)가 가한 압력에 기초하여 상기 제1 캘리퍼 패드(210)가 상기 브레이크 디스크(100)를 두께방향으로 압착하여 제동시키게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용 브레이크 성능시험장치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동 제어부(500)는,상기 유압 전환 밸브(300)를 폐쇄하는 경우, 상기 전기 출력부(440)가 가한 출력에 기초하여 상기 제2 캘리퍼 패드(410)가 상기 브레이크 디스크(100)를 두께방향으로 압착하여 제동시키게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용 브레이크 성능시험장치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구동 모터(110)와 상기 유압 펌프(220)에 각각 연결되어, 상기 브레이크 디스크(100)에 실제 차량의 주행 상황에 부합하는 회전 관성력을 발생시키도록 상기 구동 모터(110)를 제어하고, 실제 주행 중 제동 시에 부합하는 제동압을 공급하도록 상기 유압 펌프(220)를 제어하여 상기 브레이크 디스크(100)의 제동 성능을 시험하는 다이나모미터(600)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용 브레이크 성능시험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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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주)유니크 경제협력권산업육성사업 제동력 20KN급 EPB(Electric Parking Brake)용 롤러스크류형 캘리퍼 추력모듈 개발
2 교육부 인제대학교 산학협력단 지역혁신창의인력양성사업 기계전기식 브레이크 추력모듈의 동적신뢰성향상 기술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