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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급제동시스템 및 방법(AUTONOMOUS EMERGENCY BRAKING SYSTEM AND METHOD)

  • 기술번호 : KST2017017232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긴급제동시스템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 자차량과 선행차량의 충돌 위험도(TTC)를 계산하고, 도로의 경사각에 따른 상기 자차량의 제동 시점(TTCbrake)을 계산하여, 상기 자차량과 상기 선행차량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긴급제동시스템에 있어서, 상기 선행차량의 운행정보를 수신하여 전송하기 위한 통신부; 상기 통신부로부터 상기 운행정보를 전송받아, 상기 선행차량과 상기 자차량의 충돌 위험도(TTC)를 계산하고, 경사정보를 전송받아, 상기 도로의 경사각에 따른 상기 자차량의 제동 시점(TTCbrake)을 계산하여, 상기 자차량을 자동으로 제어하기 위한 AEB 제어부; 및 상기 도로의 경사각을 감지하여, 상기 경사정보를 생성시켜 상기 AEB 제어부로 전송하기 위한 센서부;를 포함한다.
Int. CL B60W 30/09 (2012.01.01) B60W 40/076 (2012.01.01) B60W 40/107 (2012.01.01)
CPC B60W 30/09(2013.01) B60W 30/09(2013.01) B60W 30/09(2013.01) B60W 30/09(2013.01) B60W 30/09(2013.01) B60W 30/09(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139315 (2017.10.25)
출원인 울산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7-0125303 (2017.11.14)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10.25)
심사청구항수 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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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울산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울산광역시 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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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병우 울산광역시 남구
2 문형근 울산광역시 동구
3 윤재우 서울특별시 노원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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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아이퍼스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삼성로**길*, *층(대치동 삼성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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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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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10.25 수리 (Accepted) 1-1-2017-1055264-27
2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7.11.09 수리 (Accepted) 1-1-2017-1113201-12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8.07.1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8.10.19 수리 (Accepted) 9-1-2018-0055987-83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9.02.1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111417-12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04.1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0373031-12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04.11 수리 (Accepted) 1-1-2019-0373029-20
8 최후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final refusal
2019.06.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446547-06
9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9.12.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922307-98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7.10 수리 (Accepted) 4-1-2020-5154267-5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자차량과 선행차량의 충돌 위험도(TTC)를 계산하고, 도로의 경사각에 따른 상기 자차량의 제동 시점(TTCbrake)을 계산하여, 상기 자차량과 상기 선행차량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긴급제동시스템에 있어서,상기 선행차량의 운행정보를 수신하여 전송하기 위한 통신부;상기 통신부로부터 상기 운행정보를 전송받아, 상기 선행차량과 상기 자차량의 충돌 위험도(TTC)를 계산하고, 경사정보를 전송받아, 상기 도로의 경사각에 따른 상기 자차량의 제동 시점(TTCbrake)을 계산하여, 상기 자차량을 자동으로 제어하기 위한 AEB 제어부; 및상기 도로의 경사각을 감지하여, 상기 경사정보를 생성시켜 상기 AEB 제어부로 전송하기 위한 센서부;를 포함하는 긴급제동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통신부는,V2V 통신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긴급제동시스템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AEB 제어부는,아래의 수학식 1을 이용하여, 상기 선행차량과 상기 자차량의 충돌 위험도(TTC)를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긴급제동시스템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AEB 제어부는,상기 경사정보와 3자유도 차량 동역학 모델과 확장 칼만 필터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상기 도로의 경사각을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긴급제동시스템
5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AEB 제어부는,아래의 수학식 2를 이용하여, 경사각에 따른 상기 자차량의 제동 시점(TTCbrake)을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긴급제동시스템
6 6
제5항에 있어서,상기 AEB 제어부는,아래의 수학식 3을 이용하여, 상기 자차량의 제동에 필요한 제동거리를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긴급제동시스템
7 7
제6항에 있어서,상기 AEB 제어부는,아래의 수학식 4를 이용하여, 상기 자차량의 최대 가속도를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긴급제동시스템
8 8
제1항에 있어서,상기 AEB 제어부는,상기 충돌 위험도(TTC)와 상기 자차량의 제동 시점(TTCbrake)을 계산하여, TTCbrake값이 TTC의 값보다 큰 경우에 상기 자차량을 완전 제동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긴급제동시스템
9 9
자차량과 선행차량의 충돌 위험도(TTC)를 계산하고, 도로의 경사각에 따른 상기 자차량의 제동 시점(TTCbrake)을 계산하여, 상기 자차량과 상기 선행차량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긴급제동방법에 있어서,통신부가 상기 선행차량의 운행정보를 수신하여 AEB 제어부로 전송하는 제1 단계;상기 센서부가 상기 도로의 경사각을 감지하여, 경사정보를 생성시켜 상기 AEB 제어부로 전송하는 제2 단계; 및상기 AEB 제어부가 상기 통신부로부터 상기 운행정보를 전송받아, 상기 선행차량과 상기 자차량의 충돌 위험도(TTC)를 계산하고, 상기 센서부로부터 경사정보를 전송받아, 상기 도로의 경사각에 따른 상기 자차량의 제동 시점(TTCbrake)을 계산하여, 상기 자차량을 자동으로 제어하는 제3 단계;를 포함하는 긴급제동방법
10 10
제9항에 있어서,상기 제1 단계에서 상기 통신부는,V2V 통신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긴급제동방법
11 11
제9항에 있어서,상기 제3 단계에서 상기 AEB 제어부는,상기 경사정보와 3자유도 차량 동역학 모델과 확장 칼만 필터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상기 도로의 경사각을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긴급제동방법
12 12
제9항에 있어서,상기 제3 단계에서 상기 AEB 제어부는,상기 자차량의 제동 시점(TTCbrake) 값이 상기 충돌 위험도(TTC) 값보다 큰 경우에 상기 자차량을 완전 제동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긴급제동방법
13 13
제9항에 있어서,상기 제3 단계에서 상기 AEB 제어부는,아래의 수학식 1을 이용하여, 상기 선행차량과 상기 자차량의 충돌 위험도(TTC)를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긴급제동방법
14 14
제9항에 있어서,상기 제3 단계에서 상기 AEB 제어부는,아래의 수학식 2를 이용하여, 경사각에 따른 상기 자차량의 제동 시점(TTCbrake)을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긴급제동방법
15 15
제9항에 있어서,상기 제3 단계에서 상기 AEB 제어부는,아래의 수학식 3을 이용하여, 상기 자차량의 제동에 필요한 제동거리를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긴급제동방법
16 16
제9항에 있어서,상기 제3 단계에서 상기 AEB 제어부는,아래의 수학식 4를 이용하여, 상기 자차량의 최대 가속도를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긴급제동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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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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