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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어도 하나의 프로세서(processor)를 구비하여 모바일 어플리케이션(mobile application)의 사용성 저해 요소를 분석하는 방법에 있어서,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 대해 설계자로부터 수집된 사용 로그(log)로부터 예상 행동 모델(expected behavior model)을 추출하는 단계;상기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 대해 복수의 사용자들로부터 수집된 사용 로그로부터 각각 사용자 행동 모델을 추출하는 단계;추출된 상기 사용자 행동 모델에 포함된 개별 행동 간의 동치 관계를 탐색하여 하나의 사용자 행동 모델로 병합하는 단계; 및추출된 상기 예상 행동 모델과 병합된 상기 사용자 행동 모델을 비교하여 차이점이 발생한 항목으로부터 설계자가 예상하지 못한 행동의 흐름, GUI 컨트롤에 구현되지 않은 이벤트의 발생, 반복적으로 수행되는 상태전이 및 예상 수행 시간의 초과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여 미리 정의된 사용자 저해 이상 징후를 참조함으로써 사용성 저해 요소를 검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며,상기 사용성 저해 요소를 검출하는 단계는,상기 사용자 행동 모델에서 상기 예상 행동 모델에 포함되지 않은 행동 또는 상태전이가 발생할 경우 상기 설계자가 예상하지 못한 행동의 흐름이 검출된 것으로 판단하고,상기 사용자 행동 모델에서 상기 예상 행동 모델이 정의하지 않은 상태전이를 유발하는 제어 이벤트가 발생할 경우 상기 GUI 컨트롤에 구현되지 않은 이벤트가 검출된 것으로 판단하고,상기 사용자 행동 모델에서 동일한 이벤트가 발생하는 횟수를 계수함으로써 상기 반복적으로 수행되는 상태전이를 판단하며,상기 예상 행동 모델과 상기 사용자 행동 모델 중 동치인 상태 간의 전이 집합에 대하여 동치 관계인 예상 행동 모델의 상태전이의 총 소요시간보다 사용자 행동 모델의 총 소요시간이 임계값 이상으로 소요되는지 여부를 검사함으로써 상기 예상 수행 시간의 초과를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사용성 저해 요소 분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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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예상 행동 모델 및 상기 사용자 행동 모델은,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상태를 표현하되, 사용자의 조작에 반응하여 다른 상태로 전이되는 과정을 표현하는 유한 상태 기계(finite state machine) 모델로 설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사용성 저해 요소 분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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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 항에 있어서,상기 유한 상태 기계 모델은,상기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GUI(graphic user interface) 구성 요소의 식별자, 사용자 조작에 의한 입력값 및 사용자 이벤트 발생 시간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사용성 저해 요소 분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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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하나의 사용자 행동 모델로 병합하는 단계는,추출된 상기 사용자 행동 모델을 비교하여 상기 사용자 행동 모델에 포함된 개별 행동이 서로 동치인 상태전이(transition) 부분을 검출하는 단계; 및복수의 사용자 행동 모델로부터 검출된 상태전이 부분을 하나의 사용자 행동 모델에 순차적으로 추가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사용성 저해 요소 분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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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사용성 저해 요소를 검출하는 단계는,설계 의도를 나타내는 상기 예상 행동 모델과 실제 사용자의 행동을 나타내는 상기 사용자 행동 모델을 비교하여 차이점이 발생한 항목을 도출하는 단계;상기 차이점이 발생한 항목이 미리 정의된 사용자 저해 이상 징후에 해당하는지 여부를 검사하는 단계; 및검사 결과에 따라 상기 차이점이 발생한 항목을 사용자 저해 요소로 선택적으로 출력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사용성 저해 요소 분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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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 대해 설계자 및 복수의 사용자들의 조작에 의한 입력값과 상기 조작의 대상 객체를 매칭하여 미리 사용 로그로 저장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사용성 저해 요소 분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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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8 항에 있어서,상기 사용 로그 중 상기 조작에 의한 입력값은 터치 좌표, 시간 정보 및 제스처의 종류를 포함하고,상기 사용 로그 중 상기 조작의 대상 객체는 GUI 식별자를 포함하는 구조 정보인 것을 특징으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사용성 저해 요소 분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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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 내지 제 5 항, 제 8 항, 제 9 항 중에 어느 한 항의 방법을 컴퓨터에서 실행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을 기록한 컴퓨터로 읽을 수 있는 기록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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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어플리케이션(mobile application)에 대해 설계자 및 복수의 사용자들로부터 각각 사용 로그(log)를 수집하는 입력부;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사용성 저해 요소를 분석하는 프로그램을 저장하는 메모리; 및적어도 하나의 프로세서(processor)를 구비하여 상기 사용성 저해 요소를 분석하는 프로그램을 구동하는 처리부를 포함하되,상기 메모리에 저장된 프로그램은,상기 설계자로부터 수집된 사용 로그(log)로부터 예상 행동 모델(expected behavior model)을 추출하고, 상기 복수의 사용자들로부터 수집된 사용 로그로부터 각각 사용자 행동 모델을 추출하고, 추출된 상기 사용자 행동 모델에 포함된 개별 행동 간의 동치 관계를 탐색하여 하나의 사용자 행동 모델로 병합하며, 추출된 상기 예상 행동 모델과 병합된 상기 사용자 행동 모델을 비교하여 차이점이 발생한 항목으로부터 설계자가 예상하지 못한 행동의 흐름, GUI 컨트롤에 구현되지 않은 이벤트의 발생, 반복적으로 수행되는 상태전이 및 예상 수행 시간의 초과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여 미리 정의된 사용자 저해 이상 징후를 참조함으로써 사용성 저해 요소를 검출하되,상기 사용자 행동 모델에서 상기 예상 행동 모델에 포함되지 않은 행동 또는 상태전이가 발생할 경우 상기 설계자가 예상하지 못한 행동의 흐름이 검출된 것으로 판단하고, 상기 사용자 행동 모델에서 상기 예상 행동 모델이 정의하지 않은 상태전이를 유발하는 제어 이벤트가 발생할 경우 상기 GUI 컨트롤에 구현되지 않은 이벤트가 검출된 것으로 판단하고, 상기 사용자 행동 모델에서 동일한 이벤트가 발생하는 횟수를 계수함으로써 상기 반복적으로 수행되는 상태전이를 판단하며, 상기 예상 행동 모델과 상기 사용자 행동 모델 중 동치인 상태 간의 전이 집합에 대하여 동치 관계인 예상 행동 모델의 상태전이의 총 소요시간보다 사용자 행동 모델의 총 소요시간이 임계값 이상으로 소요되는지 여부를 검사함으로써 상기 예상 수행 시간의 초과를 판단하는 명령어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사용성 저해 요소 분석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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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1 항에 있어서,상기 예상 행동 모델 및 상기 사용자 행동 모델은,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상태를 표현하되, 사용자의 조작에 반응하여 다른 상태로 전이되는 과정을 표현하는 유한 상태 기계(finite state machine) 모델로 설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사용성 저해 요소 분석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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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2 항에 있어서,상기 유한 상태 기계 모델은,상기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GUI(graphic user interface) 구성 요소의 식별자, 사용자 조작에 의한 입력값 및 사용자 이벤트 발생 시간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사용성 저해 요소 분석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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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1 항에 있어서,상기 메모리에 저장된 프로그램은,추출된 상기 사용자 행동 모델을 비교하여 상기 사용자 행동 모델에 포함된 개별 행동이 서로 동치인 상태전이(transition) 부분을 검출하고, 복수의 사용자 행동 모델로부터 검출된 상태전이 부분을 하나의 사용자 행동 모델에 순차적으로 추가함으로써, 상기 하나의 사용자 행동 모델로 병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사용성 저해 요소 분석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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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1 항에 있어서,상기 메모리에 저장된 프로그램은,설계 의도를 나타내는 상기 예상 행동 모델과 실제 사용자의 행동을 나타내는 상기 사용자 행동 모델을 비교하여 차이점이 발생한 항목을 도출하고, 상기 차이점이 발생한 항목이 미리 정의된 사용자 저해 이상 징후에 해당하는지 여부를 검사하며, 검사 결과에 따라 상기 차이점이 발생한 항목을 사용자 저해 요소로 선택적으로 출력함으로써, 상기 사용성 저해 요소를 검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사용성 저해 요소 분석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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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1 항에 있어서,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 대해 설계자 및 복수의 사용자들의 조작에 의한 입력값과 상기 조작의 대상 객체를 매칭하여 미리 사용 로그로 저장하는 저장부;를 더 포함하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사용성 저해 요소 분석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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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8 항에 있어서,상기 사용 로그 중 상기 조작에 의한 입력값은 터치 좌표, 시간 정보 및 제스처의 종류를 포함하고,상기 사용 로그 중 상기 조작의 대상 객체는 GUI 식별자를 포함하는 구조 정보인 것을 특징으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사용성 저해 요소 분석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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