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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 스택용 가습장치 및 이를 이용한 연료전지 시스템(HUMIDFICATION DEVICE FOR FUEL CELL STACK AND FUEL CELL SYSTEM USING THE SAME)

  • 기술번호 : KST2017018269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연료전지 셀 어셈블리에서 배출되는 수분을 회수하여 가습을 수행하도록 구조가 개선된 연료전지 스택용 가습장치에 관한 것이다. 연료전지 스택용 가습장치는 연료전지 셀 어셈블리와, 엔드 플레이트와, 응축기, 및 연결관을 포함한다. 연료전지 셀 어셈블리는 전극막 접합체(MEA)와 분리판을 구비한다. 엔드 플레이트는 연료전지 셀 어셈블리의 양측에 각각 장착되며, 외부에서 반응가스를 공급받는 반응가스 공급관과, 전극막 접합체와 반응가스의 환원반응에 의해 발생된 수분이 배출되는 수분 배출관과, 배출된 수분이 유입되는 수분 유입관이 마련된다. 응축기는 엔드 플레이트의 수분 배출관에 배치되어 연료전지 셀 어셈블리로부터 배출된 수분을 응축 및 저장한다. 연결관은 응축기에 저장된 응축수를 연료전지 셀 어셈블리로 공급하도록 일단이 응축기에 연결되고, 타단이 엔드 플레이트의 수분 유입관에 연결된다. 그리고, 수분 유입관은 벤튜리관인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H01M 8/04119 (2016.06.22) H01M 8/04291 (2016.06.22)
CPC H01M 8/04141(2013.01) H01M 8/04141(2013.01) H01M 8/04141(2013.01) H01M 8/04141(2013.01) H01M 8/04141(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060398 (2016.05.17)
출원인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7-0130015 (2017.11.2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05.17)
심사청구항수 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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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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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범준 대한민국 전라북도 부안군
2 윤영기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3 최영우 대한민국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4 김태영 대한민국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5 김창수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중구
6 백동현 대한민국 충청남도 논산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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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유한) 대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 ***, 한양빌딩*층(역삼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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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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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05.17 수리 (Accepted) 1-1-2016-0472525-06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1.19 수리 (Accepted) 4-1-2017-5010650-13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7.03.13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7.06.12 수리 (Accepted) 9-1-2017-0018016-39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06.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432354-84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08.24 수리 (Accepted) 1-1-2018-0839724-17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8.08.2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0839722-15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8.10.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736468-21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1.08 수리 (Accepted) 4-1-2019-5004978-55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21 수리 (Accepted) 4-1-2019-5166803-39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21 수리 (Accepted) 4-1-2019-5166801-48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9.01 수리 (Accepted) 4-1-2020-5197654-62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전극막 접합체(MEA)와 분리판을 구비한 연료전지 셀 어셈블리; 상기 연료전지 셀 어셈블리의 양측에 각각 장착되며, 외부에서 반응가스를 공급받는 반응가스 공급관과, 상기 전극막 접합체와 상기 반응가스의 환원반응에 의해 발생된 수분이 배출되는 수분 배출관과, 상기 배출된 수분이 상기 연료전지 셀 어셈블리로 유입되도록 하는 수분 유입관이 마련된 엔드 플레이트; 상기 엔드 플레이트의 수분 배출관에 배치되어 상기 연료전지 셀 어셈블리로부터 배출된 수분을 응축 및 저장하는 응축기; 및 상기 응축기에 저장된 응축수를 상기 연료전지 셀 어셈블리로 공급하도록 일단이 상기 응축기에 연결되고, 타단이 상기 엔드 플레이트의 수분 유입관에 연결된 연결관;을 포함하며, 상기 수분 유입관은 벤튜리관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스택용 가습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연결관은 타단이 상기 벤튜리관의 목 부분에 연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스택용 가습장치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응축기는 내부에 저장된 응축수의 높이를 감지하는 수위센서와, 상기 수위센서에 의해 측정된 응축수의 높이가 미리 정해진 값 이상이면 응축수를 상기 연결관으로 배출하는 펌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스택용 가습장치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연결관의 직경은 10 ~ 50mm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스택용 가습장치
5 5
수소를 포함하는 반응가스를 공급하는 반응가스 공급유닛;전극막 접합체(MEA)와 분리판을 구비한 연료전지 셀 어셈블리와, 상기 연료전지 셀 어셈블리의 양측에 각각 장착되며, 상기 반응가스 공급유닛으로부터 반응가스를 공급받는 반응가스 공급관과, 상기 전극막 접합체와 상기 반응가스의 환원반응에 의해 발생된 수분이 배출되는 수분 배출관과, 상기 배출된 수분이 상기 연료전지 셀 어셈블리로 유입되도록 하는 수분 유입관이 마련된 엔드 플레이트를 구비한 연료전지 스택; 상기 연료전지 스택의 수분 배출관에 배치되어 상기 연료전지 셀 어셈블리로부터 배출된 수분을 응축 및 저장하는 응축기; 및 상기 응축기에 저장된 응축수를 상기 연료전지 셀 어셈블리로 공급하도록 일단이 상기 응축기에 연결되고, 타단이 상기 연료전지 스택의 수분 유입관에 연결된 연결관;을 포함하며, 상기 수분 유입관은 벤튜리관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시스템
6 6
제5항에 있어서, 상기 연결관은 타단이 상기 벤튜리관의 목 부분에 연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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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현대제철 산업기술혁신사업 (에너지기술개발사업) 연료 독립형 3kW급 연료전지 백업전원 개발 및 실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