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철도 차량 모니터링 장치 및 이를 이용한 모니터링 방법(DEVICE AND METHOD FOR MONITORING RAILWAY VEHICLE AND METHOD FOR MONITORING USING THE SAME)

  • 기술번호 : KST2017018740
  • 담당센터 :
  • 전화번호 :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에 따른 철도 차량 모니터링 방법은 철도 차량 모니터링 장치가 철도 차량과 관련된 고장을 모니터링하는 방법에서, 상기 철도 차량의 모니터링 대상을 선정하는 단계, 상기 모니터링 대상과 관련된 진단 기준을 선정하는 단계, 상기 철도 차량의 주행 중에 상기 모니터링 대상과 관련된 주행 데이터를 측정하는 단계, 그리고 상기 주행 데이터에 따른 상기 특성함수의 결과값을 도출하고, 상기 결과값을 정상상태에서의 기준치와 비교해서 상기 모니터링 대상의 결함 발생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Int. CL B61C 17/00 (2006.01.01) B61K 9/00 (2006.01.01) B61K 13/00 (2006.01.01) B61L 23/04 (2006.01.01)
CPC B61C 17/00(2013.01) B61C 17/00(2013.01) B61C 17/00(2013.01) B61C 17/0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062236 (2016.05.20)
출원인 주식회사 글로비즈, 한국철도공사
등록번호/일자 10-1829645-0000 (2018.02.09)
공개번호/일자 10-2017-0131792 (2017.11.3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80220)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05.20)
심사청구항수 12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주식회사 글로비즈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관악구
2 한국철도공사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동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임준식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2 김주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대덕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유미특허법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 서림빌딩 **층 (역삼동)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공사 대전광역시 동구
2 주식회사 글로비즈 서울특별시 관악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05.20 수리 (Accepted) 1-1-2016-0487125-97
2 보정요구서
Request for Amendment
2016.05.2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6-0077433-87
3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6.06.10 수리 (Accepted) 1-1-2016-0559735-49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7.05.1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7.08.0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7-0118827-24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7.08.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559783-12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10.11 수리 (Accepted) 1-1-2017-0981171-76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10.1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0981172-11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8.01.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064425-40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2.22 수리 (Accepted) 4-1-2018-5031776-27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7.30 수리 (Accepted) 4-1-2019-5152246-35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1.13 수리 (Accepted) 4-1-2020-0001532-77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철도 차량 모니터링 장치가 철도 차량과 관련된 고장을 모니터링하는 방법에서, 상기 철도 차량의 모니터링 대상을 선정하는 단계,상기 모니터링 대상과 관련된 진단 기준을 선정하는 단계,복수의 서로 다른 종류의 센서들을 이용해서 상기 철도 차량의 주행 중에 상기 모니터링 대상과 관련된 주행 데이터들을 측정하는 단계, 그리고상기 주행 데이터들을 각각 정상상태에서의 기준치와 비교해서 상기 모니터링 대상의 결함 발생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며, 상기 모니터링 대상을 선정하는 단계는 상기 모니터링 대상에 대한 고장의 재현성 여부에 따라 특성함수를 설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며,상기 결함 발생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는 주행 데이터에 따른 상기 특성함수의 결과값을 도출하고, 상기 결과값을 정상상태에서의 기준치와 비교해서 상기 모니터링 대상의 결함 발생 여부를 판단하되, 상기 모니터링 대상에 대한 특성함수의 결과값을 상기 철도 차량과 다른 시간대의 철도 차량에 대해 계산한 결과값과 비교하고, 철도 차량의 주행 위치 별로 연관 관계를 분석하여 상기 모니터링 대상의 결함 발생 여부를 판단하는 철도 차량 모니터링 방법
2 2
제1항에서,상기 모니터링 대상을 선정하는 단계는,고장의 재현성 여부에 따라, 고장의 재현성이 높은 모니터링 대상과 고장의 재현성이 낮은 모니터링 대상을 설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철도 차량 모니터링 방법
3 3
제2항에서,상기 재현성이 높은 고장은, 상기 철도 차량에 장착된 주요 부품의 손상을 포함하며,상기 재현성이 낮은 고장은,상기 철도 차량의 주행중 횡방향 진동에 의한 대차 불안전성 또는 상기 철도 차량이 주행하는 선로 결함을 포함하는 철도 차량 모니터링 방법
4 4
제3항에서,상기 복수의 서로 다른 종류의 센서들은,진동 센서, 온도 센서, 열화상 센서, 위치 센서, 속도 센서, 가속도 센서, 초음파 센서 및 전류 센서 중 적어도 두개의 센서를 포함하는 철도 차량 모니터링 방법
5 5
삭제
6 6
제3항에서,상기 모니터링 대상의 결함 발생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는,철도 차량의 복수의 대차들에 각각에 장착된 동종의 주요 부품에 대한 주행 데이터를 측정하고, 상기 동종의 주요 부품에 대한 각각의 특성함수의 결과값을 비교해서 상기 주요 부품에 대한 고장 발생 여부를 진단하는 철도 차량 모니터링 방법
7 7
제3항에서,상기 모니터링 대상의 결함 발생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는,철도 차량의 복수의 대차들 각각에 대해 실시간으로 대차 불안전성과 관련된 특성함수의 결과값을 계산하고, 상기 복수의 대차들 각각에 대한 상기 결과값을 비교해서 상기 대차 불안전성의 발생 여부를 진단하는 철도 차량 모니터링 방법
8 8
삭제
9 9
철도 차량과 관련된 모니터링 대상을 설정하고, 상기 모니터링 대상의 결함 발생을 진단할 진단 기준을 선정하여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는 선정부,상기 철도 차량의 주행 중에 각종 센서를 이용해서 상기 모니터링 대상과 관련된 주행 데이터를 검출하는 검출부, 그리고상기 주행 데이터를 상기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상기 진단 기준과 비교하며, 고장의 재현성 여부를 고려해서 상기 모니터링 대상의 결함 발생 여부를 판단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며,상기 제어부는 상기 모니터링 대상에 대한 고장의 재현성 여부에 따라 특성함수를 설정하고, 주행 데이터에 따른 상기 특성함수의 결과값을 도출하며, 상기 결과값을 정상상태에서의 기준치와 비교해서 상기 모니터링 대상의 결함 발생 여부를 판단하되, 상기 제어부는 상기 모니터링 대상에 대한 특성함수의 결과값을 상기 철도 차량과 다른 시간대의 철도 차량에 대해 계산한 결과값과 비교하고, 철도 차량의 주행 위치 별로 연관 관계를 분석하여 상기 모니터링 대상의 결함 발생 여부를 판단하는 철도 차량 모니터링 장치
10 10
제9항에서,상기 고장의 재현성이 높은 모니터링 대상은, 상기 철도 차량에 장착된 주요 부품을 포함하는 철도 차량 모니터링 장치
11 11
제10항에서,상기 제어부는,철도 차량의 복수의 대차들에 각각에 장착된 동종의 주요 부품에 대한 주행 데이터를 측정하고, 상기 동종의 주요 부품에 대한 각각의 특성함수의 결과값을 비교해서 상기 주요 부품에 대한 고장 발생 여부를 진단하는 철도 차량 모니터링 장치
12 12
제9항에서,상기 고장의 재현성이 낮은 모니터링 대상은, 상기 철도 차량의 주행중 횡방향 진동에 의한 대차 불안전성 또는 상기 철도 차량이 주행하는 선로 결함을 포함하는 철도 차량 모니터링 장치
13 13
제12항에서,상기 제어부는,철도 차량의 복수의 대차들 각각에 대해 실시간으로 대차 불안전성과 관련된 특성함수의 결과값을 계산하고, 상기 복수의 대차들 각각에 대한 상기 결과값을 비교해서 상기 대차 불안전성의 발생 여부를 진단하는 철도 차량 모니터링 장치
14 14
제12항에서,상기 제어부는,상기 대차 불안전성이 상기 철도 차량이 주행하는 특정 위치에서 반복적으로 발생되는 경우, 상기 철도 차량이 주행하는 선로 상에 결함이 발생한 것으로 판단하는 철도 차량 모니터링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패밀리정보 - 패밀리정보 표입니다.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1 US20190232978 US 미국 FAMILY
2 WO2017204490 WO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FAMILY

DOCDB 패밀리 정보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패밀리정보 - DOCDB 패밀리 정보 표입니다.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1 US2019232978 US 미국 DOCDBFAMILY
2 WO2017204490 WO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DOCDBFAMILY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