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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항해 감시장치 및 방법(Method And Apparatus for Monitoring Marine Traffic)

  • 기술번호 : KST2018001214
  • 담당센터 : 광주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62-360-4654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실시예는 감시 대상 지역을 항해하는 복수 개의 선박의 항해 데이터를 학습하여 항해 구간 각각에 대하여 항해 데이터 표준모델을 산출하고, 산출된 항해 데이터 표준모델에 기초하여 감시 대상 선박에 대한 항해 상태를 감시함으로써 정확하고 객관적인 선박 항해 감시가 수행될 수 있도록 하는 선박 항해 감시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이다.
Int. CL G08G 3/02 (2016.08.25) B63B 49/00 (2016.08.25)
CPC G08G 3/02(2013.01) G08G 3/0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093072 (2016.07.22)
출원인 목포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8-0010633 (2018.01.3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07.22)
심사청구항수 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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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목포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전라남도 목포시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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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정중식 대한민국 전라남도 목포시 포미로 *
2 김주성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동작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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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철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도곡로**길 **(역삼동) 베리타스빌딩, *-*층(베리타스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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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목포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전라남도 목포시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07.22 수리 (Accepted) 1-1-2016-0712545-72
2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6.07.22 수리 (Accepted) 1-1-2016-0712784-77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7.09.13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7.10.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7-0157194-80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7.10.3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758959-18
6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7.12.28 수리 (Accepted) 1-1-2017-1301461-75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01.29 수리 (Accepted) 1-1-2018-0099545-83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8.01.2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0099510-96
9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8.06.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441826-33
10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재심사)
Amendment to Description, etc(Reexamination)
2018.07.27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0744885-43
11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07.27 수리 (Accepted) 1-1-2018-0744865-30
12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Registration
2018.09.0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608324-42
13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심사관 직권보정)
2018.11.0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5019921-22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11.23 수리 (Accepted) 4-1-2020-5263473-87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감시 대상 지역을 항해하는 복수 개의 선박에 대한 선박 관련정보를 포함하는 항해 데이터를 수집하는 항해데이터 수집부;상기 선박 관련정보에 기반하여, 상기 항해 데이터를 항해 구간별로 분류하여 구간별 항해 데이터를 생성하는 구간별 항해데이터 생성부;상기 구간별 항해 데이터에 포함된 구간별 선박 관련정보를 학습(Learning)하여 학습 결과 데이터를 생성하는 학습결과 데이터 생성부;상기 학습 결과 데이터를 이용하여, 상기 항해 구간 각각에 대하여 항해 데이터 표준모델을 산출하는 항해데이터 표준모델 산출부; 및감시 대상 선박의 항해 데이터를 입수하여 상기 항해 데이터 표준모델 중 감시 대상 선박에 대응되는 대응 항해 데이터 표준모델을 산출하고, 상기 대응 항해 데이터 표준모델 내 정의된 선박의 표준 이동 경로 상에 상기 감시 대상 선박의 현재 위치와 거리차가 최소인 근사 지점에 대하여 정의된 항해 데이터를 기반으로, 상기 근사 지점에 대응되는 위치 데이터와 상기 감시 대상 선박의 현재 위치 데이터 사이의 차이값을 비교하여 상기 감시 대상 선박의 위치 이상 여부를 판별하고,상기 근사 지점으로부터 상기 표준 이동 경로의 종료 지점 사이의 구간에 정의된 항해 데이터에 기반하여 현재 시점으로부터 위치 추정 시간에 대한 입력값에 대응되는 소정 시점이 경과된 직후의 상기 감시 대상 선박의 위치를 예측하고,상기 근사 지점을 기준으로 기 설정된 범위 내에 위치하는 근접 선박과 상기 감시 대상 선박 사이의 충돌 위험 여부를 판단하여 상기 감시 대상 선박의 항해 상태를 감시하는 항해 상태 감시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항해 감시장치
2 2
삭제
3 3
제 1항에 있어서,상기 항해 상태 감시부는 항해 감시수단을 포함하되, 상기 항해 감시수단은,상기 감시 대상 선박의 항해 이상 여부를 판별하기 위한 항해 이상 판별부;상기 감시 대상 선박의 위치 예측을 위한 위치 예측부; 및상기 감시 대상 선박의 위험 상황 발생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위험 상황 판단부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항해 감시장치
4 4
삭제
5 5
삭제
6 6
삭제
7 7
제 3항에 있어서,상기 위험 상황 판단부는,상기 근사 지점으로부터 상기 표준 이동 경로의 종료 지점 사이의 구간에서 상기 감시 대상 선박과 상기 근접 선박 사이의 거리차가 기 설정된 기준치 이하의 값을 갖는 충돌 위험 지점의 존재 여부 및 상기 충돌 위험 지점까지의 상기 감시 대상 선박 및 상기 근접 선박의 도달 예정 시간 중 적어도 하나에 기반하여 상기 충돌 위험 여부를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항해 감시장치
8 8
제 1항에 있어서,상기 항해데이터 수집부는,상기 항해 데이터로서 상기 선박의 종류 및 크기를 포함한 선박의 제원정보 및 상기 선박의 위치, 속도 및 침로 정보를 포함한 선박의 항해 정보를 수집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항해 감시장치
9 9
제 1항에 있어서,상기 구간별 항해데이터 생성부는,상기 복수 개의 선박의 항해 시작 지점과 종료 지점을 확인하여 상기 복수 개의 선박 각각에 대하여 항해 구간정보를 산출하고, 상기 복수 개의 선박 중 서로 동일한 항해 구간을 갖는 선박들에 대한 항해 데이터를 동일 그룹으로 분류하여 상기 구간별 항해 데이터를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항해 감시장치
10 10
제 1항에 있어서,상기 항해데이터 표준모델 산출부는,상기 학습 결과 데이터에 근거하여 상기 항해 구간을 항해하는 선박들에 대한 표준 이동 경로를 정의한 항적 추출 모델, 상기 항해 구간을 항해하는 선박들에 대한 표준 속도 정보를 정의한 속도 변화 추출 모델 및 상기 항해 구간을 항해하는 선박들에 대한 표준 항해 방향 정보를 정의한 침로 변화 모델 중 일부 또는 전부로 구성되는 상기 항해 데이터 표준모델을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항해 감시 장치
11 11
제 1항에 있어서,상기 학습결과 데이터 생성부는,기계학습(Machine Learning) 알고리즘에 기반하여 상기 구간별 항해 데이터에 포함된 구간별 선박 관련정보를 학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항해 감시장치
12 12
제 1항에 있어서,상기 항해데이터 표준모델 산출부는,상기 학습 결과 데이터에 기초하여 상기 항해 구간을 항해하는 선박의 이동 경로, 속도 변화 및 침로 변화 중 적어도 하나에 대한 패턴 정보를 정의한 복수 개의 후보 항해 데이터 모델을 생성하고, 상기 복수 개의 후보 항해 데이터 모델 중 검증 오차값이 최소인 후보 항해 데이터 모델을 상기 항해 데이터 표준모델로서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항해 감시장치
13 13
감시 대상 지역을 항해하는 복수 개의 선박에 대한 선박 관련정보를 포함하는 항해 데이터를 수집하는 과정;상기 선박 관련정보에 기반하여, 상기 항해 데이터를 항해 구간별로 분류하여 구간별 항해 데이터를 생성하는 과정;상기 구간별 항해 데이터에 포함된 구간별 선박 관련정보를 학습하여 학습 결과 데이터를 생성하는 과정;상기 학습 결과 데이터를 이용하여, 상기 항해 구간 각각에 대하여 항해 데이터 표준모델을 산출하는 과정; 및감시 대상 선박의 항해 데이터를 입수하여 상기 항해 데이터 표준모델 중 감시 대상 선박에 대응되는 대응 항해 데이터 표준모델을 산출하고, 상기 대응 항해 데이터 표준모델 내 정의된 선박의 표준 이동 경로 상에 상기 감시 대상 선박의 현재 위치와 거리차가 최소인 근사 지점에 대하여 정의된 항해 데이터에 기초하여상기 근사 지점에 대응되는 위치 데이터와 상기 감시 대상 선박의 현재 위치 데이터 사이의 차이값을 비교하여 상기 감시 대상 선박의 위치 이상 여부를 판별하고,상기 근사 지점으로부터 상기 표준 이동 경로의 종료 지점 사이의 구간에 정의된 항해 데이터에 기반하여 현재 시점으로부터 위치 추정 시간에 대한 입력값에 대응되는 소정 시점이 경과된 직후의 상기 감시 대상 선박의 위치를 예측하고,상기 근사 지점을 기준으로 기 설정된 범위 내에 위치하는 근접 선박과 상기 감시 대상 선박 사이의 충돌 위험 여부를 판단하여 상기 감시 대상 선박의 항해 상태를 감시하는 과정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항해 감시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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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15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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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US20180025644 US 미국 FAM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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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1 US2018025644 US 미국 DOCDBFAMILY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