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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의 엔진시동 전력 시뮬레이션 장치(ENGINE IGNITION POWER SIMULATION APPARATUS FOR A VEHICLE)

  • 기술번호 : KST2018001494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차량의 엔진시동 전력 시뮬레이션 장치에 관한 것으로, 차량 엔진의 회전력을 모사하는 모터, 엔진시동을 모사하기 위한 스타터, 엔진시동 모사 시 상기 스타터에 연결되는 플라이휠, 엔진시동 모사 시 상기 모터의 토크를 검출하는 토크 센서, 배터리의 전압 및 전류 상태 데이터를 수집하는 데이터 수집장치, 및 내부 메모리에 미리 저장된 실차 시험 데이터에 기초하여, 상기 엔진시동 모사를 위해 운전모드에 따라 상기 모터의 속도 제어와 토크 제어를 수행하고, 상기 엔진시동 모사 시 상기 데이터 수집장치를 통해 수집된 배터리의 전압 및 전류 상태 데이터를 바탕으로 엔진시동 전력을 모니터링 하는 제어부를 포함한다.
Int. CL G01M 15/04 (2016.09.01) F02D 45/00 (2016.09.01) G01L 3/00 (2016.09.01) G05D 17/02 (2016.09.01)
CPC G01M 15/04(2013.01) G01M 15/04(2013.01) G01M 15/04(2013.01) G01M 15/0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095496 (2016.07.27)
출원인 자동차부품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8-0012534 (2018.02.06)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03.28)
심사청구항수 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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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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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송현식 대한민국 전라북도 익산시 선화로 **
2 이백행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3 신동현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4 정진범 대한민국 충남 천안시 동남구
5 김태훈 대한민국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6 이홍종 대한민국 충남 천안시 동남구
7 신승민 대한민국 경남 창원시 의창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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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아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 **,**층(역삼동, 동희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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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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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07.27 수리 (Accepted) 1-1-2016-0731000-02
2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7.03.28 수리 (Accepted) 1-1-2017-0305816-49
3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7.12.1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876337-64
4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12.2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1289685-12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12.26 수리 (Accepted) 1-1-2017-1289684-66
6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8.05.1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334286-01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1.14 수리 (Accepted) 4-1-2019-5239158-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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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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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엔진의 회전력을 모사하는 모터;엔진시동을 모사하기 위한 스타터;엔진시동 모사 시 상기 스타터에 연결되는 플라이휠;엔진시동 모사 시 상기 모터의 토크를 검출하는 토크 센서;배터리의 전압 및 전류 상태 데이터를 수집하는 데이터 수집장치; 및내부 메모리에 미리 저장된 실차 시험 데이터에 기초하여, 상기 엔진시동 모사를 위해 운전모드에 따라 상기 모터의 속도 제어와 토크 제어를 수행하고, 상기 엔진시동 모사 시 상기 데이터 수집장치를 통해 수집된 배터리의 전압 및 전류 상태 데이터를 바탕으로 엔진시동 전력을 모니터링 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되,상기 운전모드를 판단하기 위하여,상기 제어부는, 상기 차량의 속도가 기 지정된 속도 이하인 경우, 시동 상태인지 체크하여, 시동 상태가 아니면 아이들 스탑 모드(Idle Stop)인 것으로 판단하고,상기 운전모드가 아이들 스탑 모드인 경우, 상기 제어부는, 엔진을 모사하는 모터를 정지시키고, 실차 시험 데이터 중 부하 데이터에 기초하여 부하를 모사하는 충/방전기를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엔진시동 전력 시뮬레이션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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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엔진시동 모사 시 적어도 하나 이상의 엔진 제어 구간에 대응하는 운전모드에서의 파워를 시뮬레이션 하는 것으로서,상기 운전모드는, 시동 명령 전 엔진이 정지되어 있는 제1 구간에 대응하는 운전모드(Stop Mode), 실차에서 엔진의 회전 속도가 0 rpm인 상태에서 스타터가 엔진을 회전시키려고 하는 제2 구간과 엔진이 서서히 회전을 시작하는 제3 구간에 대응하는 운전모드(Engine Cranking Mode), 및 엔진 회전 속도가 미리 설정된 특정 RPM 이상이 되어 엔진이 시동되었다고 판단할 수 있는 제4 구간에 대응하는 운전모드(Drive Mode)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엔진시동 전력 시뮬레이션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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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제1 구간에 대응하는 운전모드에서는 모터를 정지 상태로 제어하고,제2 구간에 대응하는 운전모드에서는 스타터가 상기 모터를 회전시키려고 할 때 상기 모터에 설정되는 토크에 의해 회전을 방해하여 회전 속도가 0rpm이 되게 하고, 배터리 소비전력이 지정된 피크 지점까지 떨어졌다가 다시 서서히 상승하는 형태가 되게 상기 모터의 토크를 제어하며,제3 구간에 대응하는 운전모드에서는 시간에 대응하여 지정된 속도로 상기 모터의 속도를 제어하는 것과 병행하여 시간에 대응하여 지정된 토크 제어를 수행하고,제4 구간에 대응하는 운전모드에서는 시간에 대응하여 지정된 속도로 모터의 속도 제어를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엔진시동 전력 시뮬레이션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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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실차 시험 데이터는,엔진시동 전의 차량 상태 정보로서 엔진 냉각수 온도, 배터리의 상태 정보로서 배터리 SOC(State of Charge), 엔진시동 시의 전력, 및 엔진 RPM 정보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엔진시동 전력 시뮬레이션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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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운전모드를 판단하기 위하여,상기 제어부는, 차량 속도가 기 지정된 속도 이하이면 정지 모드(Stop Mode)인 것으로 판단하고, 차량 속도가 기 지정된 속도 이하가 아니면 주행 모드(Drive Mode)인 것으로 판단하고, 상기 차량 속도가 기 지정된 속도 이하인 경우, 시동 상태인지 체크하여, 시동 상태이면 엔진 크랭킹 모드(Engine Cranking)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엔진시동 전력 시뮬레이션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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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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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5항에 있어서, 상기 운전모드가 엔진 크랭킹 모드인 경우,상기 제어부는, 실차 시험 데이터의 차량 상태에 기초하여 미리 구분된 개수의 엔진 크랭킹 모드 중 해당하는 엔진 크랭킹 모드를 판단하며,상기 엔진 크랭킹 모드가 제1 엔진 크랭킹 모드이면, 엔진을 모사하는 모터의 속도 제어와 병행하여 토크 제어를 수행하되, 미리 설정된 제1 토크(T1)에 기초하여 토크 제어를 수행하고,상기 엔진 크랭킹 모드가 제2 엔진 크랭킹 모드이면, 상기 모터의 속도 제어와 병행하여 토크 제어를 수행하되, 미리 설정된 제2 토크(T2)에 기초하여 토크 제어를 수행하고,상기 엔진 크랭킹 모드가 제3 엔진 크랭킹 모드이면, 상기 모터의 속도 제어와 병행하여 토크 제어를 수행하되, 미리 설정된 제3 토크(T3)에 기초하여 토크 제어를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엔진시동 전력 시뮬레이션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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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항에 있어서, 상기 제1 엔진 크랭킹 모드는, 차량이 정차한 후 기 설정된 시간이 경과된 이후 첫 시동이 걸리는 모드로서, 상기 제1 엔진 크랭킹 모드에서는 냉각수 온도가 차량의 외기 온도와 지정된 범위 내에서 차이가 없는 온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엔진시동 전력 시뮬레이션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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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항에 있어서, 상기 제2 엔진 크랭킹 모드는, 첫 시동이 걸린 후 주행 중 아이들 스탑(Idle Stop)된 상태로서, 냉각수 온도가 설정된 최대 온도에 도달하기 이전의 상태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엔진시동 전력 시뮬레이션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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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항에 있어서, 상기 제3 엔진 크랭킹 모드는,첫 시동 또는 아이들 스탑(Idle Stop) 이후, 냉각수 온도가 설정된 최대 온도에 도달한 상태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엔진시동 전력 시뮬레이션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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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피앤이시스템즈 녹색산업 선도형 이차전지 기술개발 사업 고온 특성이 우수한 차량 SLI용 12V LIB 팩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