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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압모터를 이용한 조향 시스템(Steering system using a hydraulic motor)

  • 기술번호 : KST2018001526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사용자가 조작하는 조향휠과, 상단은 상기 조향휠의 하부에 연결하고, 하단은 차량의 조향계통과 연결하는 토션바와, 상기 토션바에 구비되어, 상기 조향휠이 회전함에 따라 작용하는 토션바의 조타 토크를 검출하고, 검출된 조타토크에 대응한 조타토크신호를 출력하는 토크센서와, 상기 토션바에 구비되어, 상기 조향휠이 회전함에 따라 작용하는 토션바의 앵글을 검출하고, 검출된 앵글에 대응하는 앵글신호를 출력하는 앵글센서와, 상기 토션바에 구비되어, 토션바의 회전에 따라 토션바에 조향 보조력을 제공하는 유압모터 및 상기 유압모터와 유체가 흐르는 라인으로 연결되어, 상기 토션바의 상대 각도 차에 따른 고압의 유압을 상기 유압모터로 제공하는 유압제어부를 포함하여, 종래 전동식 조향장치 및 조향 시스템(MDPS: Moter Driven Power Steering) 보다 자연스럽고 위화감 없는 조향감을 제공하고, 유압모터의 구동축이 곧 조향축을 이루도록 해 핸들을 통한 노면상태의 피드백이 실시간으로 가능하고, 유압펌프가 정상적인 구동을 하지 않아도 핸들 잠김 없이 조향이 가능하며, 사판식 유압모터를 채용하여, 사판각의 기울기를 통해 유압모터의 토크를 제어해 감속기 구조 없이도 큰 토크(조향 보조력)을 얻을 수 있고, 단위 질량당의 출력 동력이 매우 큰 유압 액추에이터의 사용으로 대형차량의 조향 시스템에 적용도 실현 가능한 유압모터를 이용한 조향 시스템을 제공한다.
Int. CL B62D 5/06 (2016.08.31) B62D 5/07 (2016.08.31)
CPC B62D 5/064(2013.01) B62D 5/064(2013.01) B62D 5/06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094716 (2016.07.26)
출원인 울산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8-0012012 (2018.02.0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07.26)
심사청구항수 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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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울산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울산광역시 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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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안경관 대한민국 울산광역시 남구
2 윤주호 대한민국 경상남도 김해시 가락로***번길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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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태백 대한민국 서울 금천구 가산디지털*로 *** 이노플렉스 *차 ***호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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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울산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울산광역시 남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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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07.26 수리 (Accepted) 1-1-2016-0725431-70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7.09.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611853-19
3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11.0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1083917-34
4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11.01 수리 (Accepted) 1-1-2017-1083916-99
5 최후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final refusal
2018.02.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080876-93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8.04.02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0326887-41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04.02 수리 (Accepted) 1-1-2018-0326888-97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8.07.0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449472-50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7.10 수리 (Accepted) 4-1-2020-5154267-5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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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가 조작하는 조향휠과, 상단은 상기 조향휠의 하부에 연결하고, 하단은 차량의 조향계통과 연결하는 토션바와, 상기 토션바에 구비되어, 상기 조향휠이 회전함에 따라 작용하는 토션바의 조타 토크를 검출하고, 검출된 조타토크에 대응한 조타토크신호를 출력하는 토크센서와, 상기 토션바에 구비되어, 상기 조향휠이 회전함에 따라 작용하는 토션바의 앵글을 검출하고, 검출된 앵글에 대응하는 앵글신호를 출력하는 앵글센서와, 상기 토션바에 구비되어, 토션바의 회전에 따라 토션바에 조향 보조력을 제공하는 유압모터, 및 상기 유압모터와 유체가 흐르는 라인으로 연결되어, 상기 토크센서 및 앵글센서의 측정값에 따라 유압으로 상기 유압모터의 토크를 제어하는 유압제어부를 포함하는 유압모터를 이용한 조향 시스템에 있어서,상기 유압모터는 하우징 중심에 회전 가능하게 구비되면서, 상기 토션바와 스플라인 구조로 축 연결되어 조향축을 이루는 회전축과;상기 회전축에 힌지축을 축으로 회전 가능하게 결합된 사판과;상기 하우징 내에 형성되어 유체가 인입되는 실린더에 각각 내장된 상태로 상기 사판에 연결되는 복수 개의 피스톤과;상기 사판의 일측에 구비되고, 상기 유압제어부에서 인가하는 유압에 따라 길이가 신축되어, 상기 사판의 기울기를 제어하는 액츄에이터를 포함하고,상기 유압제어부는 외부의 전기로 회전력을 발생하는 구동모터와;상기 구동모터와 연결되어, 구동모터에서 발생한 회전력으로 유체를 고압으로 전환시키는 유압펌프와;상기 유압펌프와 유압라인으로 연결되어, 고압의 유체를 저장하는 유압탱크를 포함하며,상기 유압모터의 입,출라인과 병렬로 연결하는 방향전환밸브; 및 상기 방향전환밸브에 의해 선택적으로 유압을 수용하거나, 배출하는 유압어큐뮬레이터를 포함하여,상기 유압제어부에서 인가하는 유압에 따라 사판의 기울기를 변화시켜, 상기 회전축의 회전토크를 조절하여 토션바에 조향 보조력을 제공하면서, 상기 토크센서 및 앵글센서에서 기준보다 커진 조타력이 감지되면, 선택적으로 상기 방향전환밸브가 제어되어, 상기 유압어큐뮬레이터에서 저장하고 있는 유압(에너지)이 유압모터로 제공되는 유압모터를 이용한 조향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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