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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의 차상에 구비되는 지상자 리더기를 통해 선로 구간의 시점과 종점 사이의 구간거리(D)에 일정 간격으로 존재하며 단위구간을 알리는 복수의 지상자를 순차적으로 읽어들이고 차상에 구비되는 제1 및 제2 타코미터로부터 수신된 출력 펄스(pulse)를 카운트하여 펄스수 p1과 p2를 계산하는 제1단계;상기 펄스수 p1과 p2를 이용해 상기 제1 및 제2 타코미터의 측정오차 de1(i) 및 de2(i)를 계산하고 비교하여 오버-리딩 거리오차 값과 언더-리딩 거리오차 값을 선택하는 제2단계;상기 오버-리딩 거리오차 값과 언더-리딩 거리오차 값을 이용해 누적된 오버-리딩 거리오차 값 Oe(i)와 언더-리딩 거리오차 값 Ue(i)를 구하고, 상기 누적된 오버-리딩 거리오차 값 Oe(k)와 언더-리딩 거리오차 값 Ue(k)를 구간의 개수 k와 타코미터 1회전당 출력 펄스인 Ps로 나누어 단위 펄스당 오버-리딩 거리오차 POe와 언더-리딩 거리오차 PUe를 구하는 제3단계; 및영업중인 열차의 전두부 및 후미부의 위치계산에 있어 제1 및 제2타코미터의 펄스 평균값 을 계산하고, 이를 이용해 열차 전두부의 신뢰구간 DCIh 및 후미부에 대한 신뢰구간 DCIr을 계산하는 제4단계;를 포함하여 구성되되,상기 제2단계의 상기 제1 및 제2타코미터의 측정오차 de1(i)와 de2(i)는, 및로 계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선통신기반 열차제어시스템에서 열차 위치불확실성 계산 및 보상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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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1단계 이후, 상기 p1과 p2의 펄스 차이가 특정 문턱값(Threshold value)을 넘으면 타코미터의 고장으로 판단하는 제5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선통신기반 열차제어시스템에서 열차 위치불확실성 계산 및 보상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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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2단계에서 상기 제1 및 제2타코미터의 측정오차 de1(i)와 de2(i)는, 부호가 모두 '+' 값이면 두 측정오차 중에 큰 값이 오버-리딩 거리오차(over-reading distance error) 값이고 언더-리딩 거리오차(under-reading distance error) 값은 '0'이 되고, 부호가 모두 '-' 값이면, 두 측정오차 중에 작은 값이 언더-리딩 거리오차 값이고, 오버-리딩 거리오차 값은 '0'이 되며, 부호가 다르면 '+' 값은 오버-리딩 거리오차 값이고 '-' 값은 언더-리딩 거리오차 값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선통신기반 열차제어시스템에서 열차 위치불확실성 계산 및 보상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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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3단계에서 상기 누적된 오버-리딩 거리오차 값 Oe(k)와 언더-리딩 거리오차 값 Ue(k)는, 및로 계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선통신기반 열차제어시스템에서 열차 위치불확실성 계산 및 보상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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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4단계에서, 상기 열차(T)의 전두부 신뢰구간 DCIh 및 후미부 신뢰구간 DCIr은, 및로 계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선통신기반 열차제어시스템에서 열차 위치불확실성 계산 및 보상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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