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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간 통신기반 열차제어시스템의 선행열차 탐색 및 무결성 확인방법(Train-to-train communication based preceding train discovery and the integrity checking method)

  • 기술번호 : KST2018001802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열차간 통신기반 열차제어시스템의 선행열차 탐색 및 무결성 확인방법에 관한 것으로; 선행열차와 후행열차간 direct-path 형태의 직접적인 제어경로를 통해 열차의 안전한 간격을 제어하는 열차간 연결기반 열차자율주행제어시스템에서의 선행 열차의 탐색 및 선행 열차의 위치 정보 무결성 검증을 통해 열차 스스로 주변의 열차 운행 상황을 인지하고 안전 운행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열차간 통신기반 열차제어시스템의 선행열차 탐색 및 무결성 확인방법을 제공한다.본 발명은 운행열차의 차상 ATP로 지상 ATS의 임무시작 명령이 수신되면 사전에 저장된 영업 노선의 멀티캐스트 주소를 이용하여 해당 영업 노선에 존재하는 모든 주행열차 및 관제용 ATS에게 통신그룹 등록을 요청하는 GS(Group Solicitation)메시지를 멀티캐스트로 전송하는 제1단계; 상기 운행열차의 차상 ATP는 상기 주행열차로부터 통신그룹 등록을 수락하는 GA(Group Advertisement)메시지가 유니캐스트로 수신되면 통신그룹 완료 상태로 전환하는 제2단계; 상기 운행열차의 차상ATP는 자신의 위치를 상기 주행열차로 전송하고, 상기 주행열차가 전송한 PR 메시지가 수신되면 주행열차의 위치와 진행방향, 진행경로를 포함하는 운행정보를 수집하여 자신의 차상ATP의 운행DB에 갱신하는 제3단계; 상기 운행열차의 차상ATP는 상기 운행DB를 갱신시 자신의 지도에 상기 주행열차의 위치를 매핑하고 자신과 지리적으로 가까운 선행열차를 탐색 및 결정하는 제4단계; 및 상기 운행열차의 차상 ATP는 D2D(Device to Device)를 이용하여 자신의 위치로부터 일정 전파범위(Radio Coverage)(RC) 안에 열차가 존재하는지 확인하여 자신의 운행DB 중 선행열차와 주변열차 정보의 무결성을 확인하는 제5단계;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B61L 23/14 (2016.09.07) B61L 23/34 (2016.09.07) B61L 15/00 (2016.09.07) B61L 27/00 (2016.09.07) H04L 12/70 (2016.09.07)
CPC B61L 23/14(2013.01) B61L 23/14(2013.01) B61L 23/14(2013.01) B61L 23/14(2013.01) B61L 23/1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099050 (2016.08.03)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8-0015786 (2018.02.14)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08.03)
심사청구항수 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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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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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경희 대한민국 경기도 군포시
2 최문원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3 오세찬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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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국진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과학로 **, A동 ***호(송도동, 송도테크노파크IT센터)(특허법인아이더스)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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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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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08.03 수리 (Accepted) 1-1-2016-0756359-06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7.08.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559986-73
3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09.12 수리 (Accepted) 1-1-2017-0882997-16
4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09.1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0882991-43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02.2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133079-42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8.03.0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0231581-81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03.07 수리 (Accepted) 1-1-2018-0231572-70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8.05.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355043-50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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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행열차의 차상 ATP로 지상 ATS의 임무시작 명령이 수신되면 사전에 저장된 영업 노선의 멀티캐스트 주소를 이용하여 해당 영업 노선에 존재하는 모든 주행열차 및 관제용 ATS에게 통신그룹 등록을 요청하는 GS(Group Solicitation)메시지를 멀티캐스트로 전송하는 제1단계;상기 운행열차의 차상 ATP는 상기 주행열차로부터 통신그룹 등록을 수락하는 GA(Group Advertisement)메시지가 유니캐스트로 수신되면 통신그룹 완료 상태로 전환하는 제2단계;상기 운행열차의 차상ATP는 자신의 위치를 상기 주행열차로 전송하고, 상기 주행열차가 전송한 PR 메시지가 수신되면 주행열차의 위치와 진행방향, 진행경로를 포함하는 운행정보를 수집하여 자신의 차상ATP의 운행DB에 갱신하는 제3단계;상기 운행열차의 차상ATP는 상기 운행DB를 갱신시 자신의 지도에 상기 주행열차의 위치를 매핑하고 자신과 지리적으로 가까운 선행열차를 탐색 및 결정하는 제4단계; 및 상기 운행열차의 차상 ATP는 D2D(Device to Device)를 이용하여 자신의 위치로부터 일정 전파범위(Radio Coverage) 안에 열차가 존재하는지 확인하여 자신의 운행DB 중 선행열차와 주변열차 정보의 무결성을 확인하는 제5단계;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간 통신기반 열차제어시스템의 선행열차 탐색 및 무결성 확인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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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2단계는 수신한 GA메시지의 운행DB 데이터를 비교하여, 현재 노선을 주행중인 주행열차들로부터 수신한 모든 운행DB 데이터의 열차ID와 등록된 주행열차의 수가 동일한지 비교하고, 수신한 운행DB 데이터의 열차ID, 열차IP, 열차 MAC Address를 기준으로 모든 열차의 GA메시지의 송신여부를 검사하여, 모든 주행열차의 운행DB 데이터가 같으며 운행 DB 상에 존재하는 모든 주행열차의 GA 메시지가 수신된 것으로 판단되면, 자신의 운행DB에 열차정보를 저장한 후 통신그룹 완료 상태로 전환하는 단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간 통신기반 열차제어시스템의 선행열차 탐색 및 무결성 확인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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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3단계에서 상기 운행열차가 신규로 투입되는 경우 자신의 위치를 garbage값으로 노선을 주행중인 모든 주행열차로 전송하여 위치를 초기화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간 통신기반 열차제어시스템의 선행열차 탐색 및 무결성 확인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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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4단계에서 상기 운행열차의 차상 ATP는 운행DB를 탐색하여 자신의 운행경로와 동일한 운행경로를 가지며 진행방향으로 바로 앞의 선두에 존재하는 주행열차를 선행 열차로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간 통신기반 열차제어시스템의 선행열차 탐색 및 무결성 확인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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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5단계에서 상기 운행열차의 차상 ATP는 정의된 짧은 시간마다 주기적으로 자신의 통신장치를 이용하여 D2D 방식의 Discovery기능을 수행하여 자신의 전파범위(Radio Coverage) 안에 존재하는 주변 주행열차의 통신장치를 탐색하여 MAC Address 정보를 수집하여 자신의 운행DB 데이터와 비교하여 상기 선행열차 및 주변열차들의 정보와 D2D로 탐색한 선행열차 및 주변열차 정보와 동일한지 검사하여 선행열차와 주변열차 정보의 무결성을 확인하는 단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간 통신기반 열차제어시스템의 선행열차 탐색 및 무결성 확인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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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상기 제5단계 이후에, 상기 운행열차의 차상 ATP는 분기구역의 분기기를 제어할 수 있는 제어권한을 획득하고, 주행열차는 운행열차가 분기구역에 진입하면서 운행열차의 PR메시지를 수신하여 경로와 이동권한을 확인하여 운행열차가 새로운 선행열차임을 확인하는 제6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간 통신기반 열차제어시스템의 선행열차 탐색 및 무결성 확인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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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5단계 이후에, 상기 운행열차의 차상 ATP에 열차 삭제를 알리는 ATD(ATS-Train Deletion) 메시지가 수신되면 고장 열차 ID를 취득하여 자신의 운행DB에서 고장열차정보를 삭제하고, ATD메시지에 대한 응답으로 열차 삭제 완료를 알리는 RATD(Response ATS-Train Deletion) 메시지를 관제용 ATS로 유니캐스트 전송하는 제7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간 통신기반 열차제어시스템의 선행열차 탐색 및 무결성 확인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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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5단계 이후에, 상기 운행열차의 차상ATP는 차상ATP를 완전히 종료시 등록된 통신그룹에 등록해제를 알리는 FTD(Finish Train Deletion) 메시지를 다른 주행열차들에게 멀티캐스트 송신하고, 주행열차들로부터 운행열차의 등록해제가 완료되었음을 알리는 RFTD(Response Finish Train Deletion) 메세지를 유니캐스트로 수신하고 운행을 종료하는 제8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간 통신기반 열차제어시스템의 선행열차 탐색 및 무결성 확인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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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8항에 있어서, 상기 제8단계에서 상기 운행열차의 차상ATP는 노선의 모든 주행열차들에게서 RFTD 메시지를 수신하면 정상적으로 차상ATP를 종료하고, 만약 다른 주행열차 중에 응답을 하지 않은 열차가 있다면 다시 FTD 메시지를 전송하는 과정을 반복적으로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간 통신기반 열차제어시스템의 선행열차 탐색 및 무결성 확인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