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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어효율 향상 및 수동 제동완해기능을 갖는 철도차량용 전기기계식 제동엑츄에이터(Electromechanical braking actuator for railway vehicle)

  • 기술번호 : KST2018002006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제어효율 향상 및 수동 제동완해기능을 갖는 철도차량용 전기기계식 제동엑츄에이터에 관한 것으로; 모터제어기의 제어에 의해 전기모터를 구동시켜 회전력을 발생하는 동력부와, 상기 동력부의 회전력을 회전나사드럼으로 전달받는 회전나사드럼부와, 상기 회전나사드럼의 회전운동을 직진 운동으로 변환하는 직선나사드럼이 구비되는 직선나사드럼부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에 따른 철도차량용 전기기계식 제동엑츄에이터는 전기적인 신호로 제동장치를 구동함에 따라 공주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시킬 수 있으며, 외부 온도변화에 관계없이 재현성 있는 제동력을 일정하게 발생시킬 수 있는 빠른 응답특성 및 높은 신뢰도를 갖는 제동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Int. CL B61H 13/20 (2016.09.10) B61H 13/38 (2016.09.10) B61H 5/00 (2016.09.10) F16D 65/14 (2016.09.10) B60T 13/74 (2016.09.10) B60T 8/17 (2016.09.10)
CPC B61H 13/20(2013.01) B61H 13/20(2013.01) B61H 13/20(2013.01) B61H 13/20(2013.01) B61H 13/20(2013.01) B61H 13/20(2013.01) B61H 13/2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102052 (2016.08.10)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8-0018924 (2018.02.2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08.10)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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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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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민수 대한민국 경기도 군포시 대
2 오세찬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3 이한솔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부곡
4 김경희 대한민국 경기도 군포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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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국진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과학로 **, A동 ***호(송도동, 송도테크노파크IT센터)(특허법인아이더스)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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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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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08.10 수리 (Accepted) 1-1-2016-0778507-72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7.07.1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7.10.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7-0153058-96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7.10.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728226-12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12.14 수리 (Accepted) 1-1-2017-1246572-10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12.1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1246563-09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8.03.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210256-67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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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터제어기의 제어에 의해 전기모터를 구동시켜 회전력을 발생하는 동력부와, 상기 동력부의 회전력을 회전나사드럼으로 전달받는 회전나사드럼부와, 상기 회전나사드럼의 회전운동을 직진 운동으로 변환하는 직선나사드럼이 구비되는 직선나사드럼부로 구성되되,상기 직선나사드럼부는 상기 회전나사드럼을 감싸며 상기 회전나사드럼의 회전력을 전달받아 상기 회전나사드럼을 따라 직선운동하도록 가이드공이 형성되는 직선나사드럼과, 상기 직선나사드럼의 외부를 감싸며 몸체의 외측에는 캘리퍼와 연결되는 제2 캘리퍼 볼트홀이 형성되는 직선나사드럼 하우징과, 상기 회전나사드럼과 직선나사드럼 사이에 맞물려 상기 회전나사드럼의 회전력을 상기 직선나사드럼으로 전달하는 롤러스크류와, 상기 직선나사드럼의 전단을 마감하도록 상기 직선나사드럼 하우징의 전단을 마감하는 직선나사드럼 고정판과, 상기 롤러스크류가 고정되며 상기 직선나사드럼 하우징의 후단과 상기 직선나사드럼 고정판에 양단이 회전가능하게 롤러스크류 축부싱에 의해 고정되는 롤러스크류 축으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제어효율 향상 및 수동 제동완해기능을 갖는 철도차량용 전기기계식 제동엑츄에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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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동력부는 모터제어기의 제어에 의해 제동작용을 위한 동력을 발생시키는 전기모터와, 상기 전기모터의 동력을 전달하는 전기모터 회전축과, 상기 전기모터 회전축에 연결되어 감속비에 맞추어 토크를 증폭시키는 감속기와, 제동 강제완해를 위해 상기 전기모터에 고정되는 강제완해 볼트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제어효율 향상 및 수동 제동완해기능을 갖는 철도차량용 전기기계식 제동엑츄에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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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항에 있어서, 상기 강제완해 볼트에는 제동 강제완해시에 분리가능한 볼트캡이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제어효율 향상 및 수동 제동완해기능을 갖는 철도차량용 전기기계식 제동엑츄에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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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항에 있어서, 상기 회전나사드럼부는 몸체의 외측에는 캘리퍼와 연결되는 제1 캘리퍼 볼트홀이 형성되고 상기 몸체의 전방으로 직선나사드럼이 안내되는 안내공간이 형성되는 회전나사드럼 하우징과, 상기 안내공간에 구비되며 상기 감속기와 연결되어 원통 표면에 수나사선을 가지고 회전운동을 하는 회전나사드럼과, 상기 감속기와 회전나사드럼을 연결시키는 감속기 연결볼트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제어효율 향상 및 수동 제동완해기능을 갖는 철도차량용 전기기계식 제동엑츄에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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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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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직선나사드럼 고정판에는 제동엑츄에이터의 스트로크를 조정하기 위해 회전나사드럼의 전단부가 접촉 가능한 스토퍼가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제어효율 향상 및 수동 제동완해기능을 갖는 철도차량용 전기기계식 제동엑츄에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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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기존의 캘리퍼와 연결을 위해 상기 회전나사드럼부에는 제1 캘리퍼 볼트홀이 형성되고, 상기 직선나사드럼부에는 제2 캘리퍼 볼트홀이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제어효율 향상 및 수동 제동완해기능을 갖는 철도차량용 전기기계식 제동엑츄에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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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항에 있어서, 상기 전기모터와 감속기 사이에는 강제완해장치 체결구역을 확보하여 강제완해장치를 구비하되; 상기 강제완해장치는 상기 강제완해장치 체결구역에 위치하는 전기모터 회전축에 결합되는 모터축 링기어와, 상기 모터축 링기어에 치합되는 기어트레인과, 상기 기어트레인에 치합되는 수동회전볼트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제어효율 향상 및 수동 제동완해기능을 갖는 철도차량용 전기기계식 제동엑츄에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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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항에 있어서, 상기 회전나사드럼의 후단에 강제완해장치 체결구역을 확보하여 강제완해장치를 구비하되; 상기 강제완해장치는 상기 강제완해장치 체결구역에 위치하는 회전나사드럼의 후단에 결합되는 강제완해 링기어와, 상기 강제완해 링기어에 치합되는 기어트레인과, 상기 기어트레인에 치합되는 수동회전볼트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제어효율 향상 및 수동 제동완해기능을 갖는 철도차량용 전기기계식 제동엑츄에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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