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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용 독립차륜 윤축의 궤도중심 추종 장치 및 방법(Track center tracking apparatus and method of independently rotating wheelsets for railway vehicles)

  • 기술번호 : KST2018002266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철도차량용 독립차륜 윤축의 궤도중심 추종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독립차륜 윤축의 단점인 직선구간 주행시 궤도중심으로의 복원 기능 미흡으로 인한 차륜 플랜지 접촉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독립차륜 윤축을 궤도중심으로 추종할 수 있도록 하는 철도차량용 독립차륜 윤축의 궤도중심 추종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이다.
Int. CL B61F 5/38 (2016.09.21) B61F 3/16 (2016.09.21) B61F 5/50 (2016.09.21) B61C 17/00 (2016.09.21) B61D 49/00 (2016.09.21)
CPC B61F 5/38(2013.01) B61F 5/38(2013.01) B61F 5/38(2013.01) B61F 5/38(2013.01) B61F 5/38(2013.01) B61F 5/3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105750 (2016.08.19)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8-0021350 (2018.03.0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08.19)
심사청구항수 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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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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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허현무 대한민국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2 박준혁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3 유원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4 신유정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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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국진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과학로 **, A동 ***호(송도동, 송도테크노파크IT센터)(특허법인아이더스)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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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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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08.19 수리 (Accepted) 1-1-2016-0808949-87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7.08.16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7.10.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7-0153141-88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7.10.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728228-14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12.1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1246688-07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12.14 수리 (Accepted) 1-1-2017-1246701-14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8.03.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211768-00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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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립차륜 윤축이 구비된 철도차량에 설치되어 좌,우 차륜의 각속도를 측정하는 측정부와,상기 측정부에서 측정된 좌,우 차륜의 각속도를 이용하여 궤도중심으로부터 윤축의 중심까지의 횡변위를 예측하는 추정부와,상기 추정부에서 예측된 횡변위를 궤도중심과 윤축의 중심이 일치하는 목적값과 비교하여 액추에이터의 구동신호를 발생시키는 제어부 및상기 독립차륜 윤축의 일측 또는 양측 단부에 연결 설치되어 제어부의 구동신호에 의해 구동되어 독립차륜 윤축에 궤도중심 방향으로의 복원력을 제공하는 액추에이터를 포함하여 구성되되,상기 측정부는 추정부에서의 횡변위 예측에 필요한 횡변위가 발생되지 않은 위치의 차륜과 레일의 접촉점에서의 차륜 반경과, 차륜과 레일의 등가답면구배를 추정부에 제공하며,상기 추정부에서는 식에 의해 독립차륜 윤축의 횡변위를 추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독립차륜 윤축의 궤도중심 추종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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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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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추정부에서 예측된 윤축의 횡변위를 궤도중심과 윤축의 중심이 일치되는 횡변위가 0이 되는 목적값과 비교하여 차이를 연산하는 비교부와,상기 비교부의 연산 결과에 따라 액추에이터의 구동신호를 발생시키는 신호발생부를 포함하여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독립차륜 윤축의 궤도중심 추종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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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상기 액추에이터는 공압 액추에이터, 유압 액추에이터 및 선형전기모터 중의 어느 하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독립차륜 윤축의 궤도중심 추종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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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정부를 이용하여 독립차륜 윤축의 좌,우 양측에 구비된 좌,우측 차륜의 각속도를 측정하는 각속도 측정단계와,측정된 좌,우측 차륜의 각속도를 이용하여 궤도중심으로부터 윤축의 중심까지의 횡변위 예측값을 연산하는 횡변위 예측단계와,연산된 횡변위 예측값을 궤도중심과 윤축의 중심이 일치되는 횡변위가 0이 되는 목적값과 비교하는 횡변위 비교단계와,상기 횡변위 예측값이 목적값과 일치될 때까지 독립차륜 윤축의 일측 또는 양측에 연결 설치된 액추에이터를 구동시켜 독립차륜 윤축이 궤도중심을 추종하도록 하는 궤도중심 추종단계를 포함하여 구성되되,상기 횡변위 예측단계에서는 식에 의해 독립차륜 윤축의 횡변위를 추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독립차륜 윤축의 궤도중심 추종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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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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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6항에 있어서,상기 궤도중심 추종단계는,횡변위 비교단계에서의 비교 결과, 윤축의 중심이 궤도중심으로부터 벗어난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제어부의 신호발생부를 이용하여 액추에이터의 구동신호를 발생시키는 제어신호 발생단계와,상기 제어신호 발생단계에서 발생된 액추에이터의 구동신호에 의해 액추에이터를 구동시키는 액추에이터 구동단계를 포함하여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독립차륜 윤축의 궤도중심 추종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