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화면 간 예측을 수행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에 있어서,참조 블록 식별자에 관한 정보를 포함하는 비트스트림을 수신하는 단계;상기 참조 블록 식별자를 사용하여 이전에 복원된 복원 블록을 대상 블록의 참조 블록으로 결정하는 단계;상기 참조 블록의 움직임 정보에 기반하여 상기 대상 블록에 적용될 움직임 정보를 결정하는 단계; 및상기 결정된 움직임 정보에 기반하여 상기 대상 블록을 복호화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
2 |
2
삭제
|
3 |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참조 블록 식별자는 복수의 복원 블록들 중 하나를 상기 참조 블록으로서 지시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
4 |
4
제3항에 있어서,상기 복수의 복원 블록들 중 적어도 하나의 블록은 상기 대상 블록에 가장 근접한 블록인 영상 복호화 방법
|
5 |
5
제3항에 있어서,상기 참조 블록은 블록의 영상 내에서의 절대적 위치에 기반하여 선택되는 영상 복호화 방법
|
6 |
6
제3항에 있어서, 상기 참조 블록은 상기 대상 블록이 속하는 현재 슬라이스의 이미 복원된 블록인 영상 복호화 방법
|
7 |
7
제1항에 있어서,상기 움직임 정보는 움직임 벡터, 참조 영상 색인 및 예측 방향을 포함하고,상기 참조 블록의 움직임 벡터가 상기 대상 블록의 움직임 벡터로서 사용되고,상기 참조 블록의 참조 영상 색인이 상기 대상 블록의 참조 영상 색인으로서 사용되고,상기 참조 블록의 예측 방향이 상기 대상 블록의 예측 방향으로서 사용되는 영상 복호화 방법
|
8 |
8
화면 간 예측을 수행하는 영상 부호화 방법에 있어서,대상 블록의 움직임 정보를 결정하는 단계; 및상기 대상 블록의 움직임 정보에 기반하여 상기 대상 블록에 대한 부호화를 수행하여 참조 블록 식별자에 관한 정보 및 부호화된 대상 블록의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부호화된 대상 블록의 복호화에 있어서, 상기 참조 블록 식별자는 참조 블록을 지시하고, 상기 참조 블록 식별자에 기반하여 이전에 복원된 복원 블록이 상기 대상 블록의 참조 블록으로 결정되면, 상기 대상 블록의 움직임 정보는 상기 참조 블록의 움직임 정보에 기반하여 결정되는 영상 부호화 방법
|
9 |
9
삭제
|
10 |
10
제8항에 있어서,상기 부호화된 대상 블록의 복호화에 있어서, 상기 참조 블록 식별자는 복수의 복원 블록들 중 하나를 상기 참조 블록으로서 지시하는 영상 부호화 방법
|
11 |
11
제10항에 있어서,상기 부호화된 대상 블록의 복호화에 있어서, 상기 복수의 복원 블록들 중 적어도 하나의 블록은 상기 대상 블록에 가장 근접한 블록인 영상 부호화 방법
|
12 |
12
제10항에 있어서,상기 참조 블록은 블록의 영상 내에서의 절대적 위치에 기반하여 선택되는 영상 부호화 방법
|
13 |
13
제10항에 있어서,상기 참조 블록은 상기 대상 블록이 속하는 현재 슬라이스의 이미 복원된 블록인 영상 부호화 방법
|
14 |
14
제8항에 있어서,상기 움직임 정보는 움직임 벡터, 참조 영상 색인 및 예측 방향을 포함하고,상기 부호화된 대상 블록의 복호화에 있어서, 상기 참조 블록의 움직임 벡터가 상기 대상 블록의 움직임 벡터로서 사용되고, 상기 참조 블록의 참조 영상 색인이 상기 대상 블록의 참조 영상 색인으로서 사용되고, 상기 참조 블록의 예측 방향이 상기 대상 블록의 예측 방향으로서 사용되는 영상 부호화 방법
|
15 |
15
제8항에 기재된 방법에 의하여 생성된 비트스트림을 기록하는 컴퓨터 판독 가능한 기록 매체
|
16 |
16
화면 간 예측을 수행하는 영상 부호화 방법에 있어서,대상 블록의 움직임 정보를 결정하는 단계; 및상기 대상 블록의 움직임 정보에 기반하여 상기 대상 블록에 대한 부호화를 수행하여 참조 블록 식별자에 관한 정보 및 부호화된 대상 블록에 관한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참조 블록 식별자는 참조 블록을 지시하고,상기 부호화된 대상 블록에 관한 정보는, 상기 부호화된 대상 블록에 관한 정보를 사용하는 상기 대상 블록의 복호화에 있어서, 상기 참조 블록 식별자에 기반하여 이전에 복원된 복원 블록이 상기 대상 블록의 상기 참조 블록으로 결정되면, 상기 대상 블록의 움직임 정보는 상기 참조 블록의 움직임 정보에 기반하여 결정되도록 생성되는 영상 부호화 방법
|
17 |
17
화면 간 예측을 수행하는 영상의 복호화를 위한 비트스트림을 저장하는 컴퓨터 판독 가능한 기록매체에 있어서, 상기 비트스트림은,참조 블록을 지시하는 참조 블록 식별자에 관한 정보; 및부호화된 대상 블록의 정보를 포함하고,상기 참조 블록 식별자에 기반하여 이전에 복원된 복원 블록이 대상 블록의 상기 참조 블록으로 결정되고,상기 참조 블록의 움직임 정보에 기반하여 상기 대상 블록에 적용될 움직임 정보가 결정되고,상기 결정된 움직임 정보에 기반하여 상기 부호화된 대상 블록의 정보를 사용하여 상기 대상 블록의 복호화가 수행되는 컴퓨터 판독 가능한 기록매체
|
18 |
18
삭제
|
19 |
19
제17항에 있어서,상기 참조 블록 식별자는 복수의 복원 블록들 중 하나를 상기 참조 블록으로서 지시하는 컴퓨터 판독 가능한 기록매체
|
20 |
20
제19항에 있어서,상기 복수의 복원 블록들 중 적어도 하나의 블록은 상기 대상 블록에 가장 근접한 블록인 컴퓨터 판독 가능한 기록매체
|
21 |
21
제19항에 있어서,상기 참조 블록은 블록의 영상 내에서의 절대적 위치에 기반하여 선택되는 컴퓨터 판독 가능한 기록매체
|
22 |
22
제19항에 있어서,상기 참조 블록은 상기 대상 블록이 속하는 현재 슬라이스의 이미 복원된 블록인 컴퓨터 판독 가능한 기록매체
|
23 |
23
제17항에 있어서,상기 움직임 정보는 움직임 벡터, 참조 영상 색인 및 예측 방향을 포함하고,상기 참조 블록의 움직임 벡터가 상기 대상 블록의 움직임 벡터로서 사용되고,상기 참조 블록의 참조 영상 색인이 상기 대상 블록의 참조 영상 색인으로서 사용되고,상기 참조 블록의 예측 방향이 상기 대상 블록의 예측 방향으로서 사용되는 컴퓨터 판독 가능한 기록매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