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센서 네트워크를 이용한 NMEA 기반의 선박흘수 측정 장치 및 방법(APPARATUS AND METHOD FOR MEASURING THE DRAUGHT OF THE VESSEL BASED ON NMEA USING SENSOR NETWORK)

  • 기술번호 : KST2018002534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일 실시예에 따른 선박흘수 측정 방법은, 선박의 적어도 하나 이상의 흘수 측정 지점에 설치된 각각의 센서를 이용하여 선상에서 수면까지의 거리를 계측하는 단계; 상기 선상에서 수면까지의 거리를 계측함에 따른 측정값들을 무선 네트워크를 통하여 실시간으로 수집하는 단계; 상기 수집된 측정값들을 주변 환경의 변화에 따라 자동으로 보정하여 흘수 값들을 계산하는 단계; 및 NMEA 프로토콜에 기반하여 상기 계산된 흘수 값들을 상기 선박과 연관된 단말에 디스플레이하도록 상기 선박의 상태를 제공하는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
Int. CL B63B 39/12 (2016.09.27) B63B 45/00 (2016.09.27) G01S 15/08 (2016.09.27) G08B 25/14 (2016.09.27)
CPC B63B 39/12(2013.01) B63B 39/12(2013.01) B63B 39/12(2013.01) B63B 39/12(2013.01) B63B 39/12(2013.01) B63B 39/12(2013.01) B63B 39/1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108515 (2016.08.25)
출원인 한국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8-0023352 (2018.03.0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08.25)
심사청구항수 1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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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영도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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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정기룡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영도구
2 정성훈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영도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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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양성보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길 ** (논현동) 삼성빌딩 *층(피앤티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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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영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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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08.25 수리 (Accepted) 1-1-2016-0829189-20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7.08.16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7.10.1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7-0145944-91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7.10.1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704472-86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11.2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1159370-75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11.21 수리 (Accepted) 1-1-2017-1159369-28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8.03.2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205009-89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4.30 수리 (Accepted) 4-1-2018-5077236-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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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선박흘수 측정 방법에 있어서,선박의 적어도 하나 이상의 흘수 측정 지점에 설치된 각각의 센서를 이용하여 선상에서 수면까지의 거리를 계측하는 단계;상기 선상에서 수면까지의 거리를 계측함에 따른 측정값들을 무선 네트워크를 통하여 실시간으로 수집하는 단계;상기 수집된 측정값들을 주변 환경의 변화에 따라 자동으로 보정하여 흘수 값들을 계산하는 단계; 및NMEA 프로토콜에 기반하여 상기 계산된 흘수 값들을 상기 선박과 연관된 단말에 디스플레이하도록 상기 선박의 상태를 제공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NMEA 프로토콜에 기반하여 상기 계산된 흘수 값들을 상기 선박과 연관된 단말에 디스플레이하도록 상기 선박의 상태를 제공하는 단계는,상기 NMEA 프로토콜에 기반하여 상기 흘수 값들을 표준화하여 상기 선박과 연관된 단말에 디스플레이하도록 제공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흘수 측정 지점에 설치된 각각의 센서는, 배터리, 무선통신 모듈, 센서 컨트롤 및 DAQ 보드, 초음파센서 발신부, 및 초음파센서 수신부를 포함하도록 일체형으로 제작된 초음파 센서 모듈을 나타내고,상기 흘수 측정 지점에 상기 초음파 센서 모듈을 설치하기 위한 흘수 측정 센서 지지대가 설치되고,상기 흘수 측정 센서 지지대는, 브라켓 지지대, 센서 고정부, 선체 고정부, 및 디바이스 장치 고정부를 포함하고,상기 브라켓 지지대, 센서 고정부, 선체 고정부, 디바이스 장치 고정부 각각이 결합되는 부분에 완충 장치가 부착되고,상기 흘수 값들을 표준화하기 위한 NMEA 프로토콜의 데이터 포맷은, 시작식별자, 선박흘수 식별자, 계측 및 보정된 일자, 계측 및 보정된 시간, 보정된 흘수값, 흘수값 보정에 이용된 적용 방식 정보, 및 오류 검사 정보를 포함하는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흘수 측정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선박의 적어도 하나 이상의 흘수 측정 지점에 설치된 각각의 센서를 이용하여 선상에서 수면까지의 거리를 계측하는 단계는,상기 선박의 측면부의 흘수 측정 지점에 6개의 초음파 센서를 설치하고, 상기 6개의 초음파 센서로부터 상기 선상에서 수면까지의 거리를 계측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선박흘수 측정 방법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선상에서 수면까지의 거리를 계측함에 따른 측정값들을 무선 네트워크를 통하여 실시간으로 수집하는 단계는,상기 선박에 설치된 적어도 하나 이상의 액세스 포인트(AP)를 기반으로 구축된 무선 네트워크를 통하여 상기 각각의 센서로부터 계측된 측정값들을 획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선박흘수 측정 방법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수집된 측정값들을 주변 환경의 변화에 따라 자동으로 보정하여 흘수 값들을 계산하는 단계는,기 설정된 초기값에 기초하여 상기 측정값들을 감산함으로써 상기 흘수 측정 지점에 따른 흘수 측정값들로 변환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선박흘수 측정 방법
5 5
제4항에 있어서,상기 수집된 측정값들을 주변 환경의 변화에 따라 자동으로 보정하여 흘수 값들을 계산하는 단계는,칼만 필터 알고리즘에 기초하여 상기 수면의 유동적 환경에 따른 실시간으로 측정된 흘수 측정값들이 기 설정된 시간 이전의 흘수 추세값과 연동되어 현재의 흘수 값들을 도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선박흘수 측정 방법
6 6
삭제
7 7
제1항에 있어서,상기 NMEA 프로토콜에 기반하여 상기 계산된 흘수 값들을 상기 선박과 연관된 단말에 디스플레이하도록 상기 선박의 상태를 제공하는 단계는,상기 선박과 연관된 단말을 통하여 상기 흘수 값들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도록 제공하고, 상기 선박의 상태에 기초하여 알람 또는 경보를 발생시키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선박흘수 측정 방법
8 8
선박흘수 측정 장치에 있어서,선박의 적어도 하나 이상의 흘수 측정 지점에 설치된 각각의 센서를 이용하여 선상에서 수면까지의 거리를 계측하는 측정부;상기 선상에서 수면까지의 거리를 계측함에 따른 측정값들을 무선 네트워크를 통하여 실시간으로 수집하는 수집부;상기 수집된 측정값들을 주변 환경의 변화에 따라 자동으로 보정하여 흘수 값들을 계산하는 연산부; 및NMEA 프로토콜에 기반하여 상기 계산된 흘수 값들을 상기 선박과 연관된 단말에 디스플레이하도록 상기 선박의 상태를 제공하는 제공부를 포함하고,상기 제공부는,상기 NMEA 프로토콜에 기반하여 상기 흘수 값들을 표준화하여 상기 선박과 연관된 단말에 디스플레이하도록 제공하고,상기 흘수 측정 지점에 설치된 각각의 센서는, 배터리, 무선통신 모듈, 센서 컨트롤 및 DAQ 보드, 초음파센서 발신부, 및 초음파센서 수신부를 포함하도록 일체형으로 제작된 초음파 센서 모듈을 나타내고,상기 흘수 측정 지점에 상기 초음파 센서 모듈을 설치하기 위한 흘수 측정 센서 지지대가 설치되고,상기 흘수 측정 센서 지지대는, 브라켓 지지대, 센서 고정부, 선체 고정부, 및 디바이스 장치 고정부를 포함하고,상기 브라켓 지지대, 센서 고정부, 선체 고정부, 디바이스 장치 고정부 각각이 결합되는 부분에 완충 장치가 부착되고,상기 흘수 값들을 표준화하기 위한 NMEA 프로토콜의 데이터 포맷은, 시작식별자, 선박흘수 식별자, 계측 및 보정된 일자, 계측 및 보정된 시간, 보정된 흘수값, 흘수값 보정에 이용된 적용 방식 정보, 및 오류 검사 정보를 포함하는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흘수 측정 장치
9 9
제8항에 있어서, 상기 측정부는,상기 선박의 측면부의 흘수 측정 지점에 6개의 초음파 센서를 설치하고, 상기 6개의 초음파 센서로부터 상기 선상에서 수면까지의 거리를 계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흘수 측정 장치
10 10
제8항에 있어서,상기 수집부는,상기 선박에 설치된 적어도 하나 이상의 액세스 포인트(AP)를 기반으로 구축된 무선 네트워크를 통하여 상기 각각의 센서로부터 계측된 측정값들을 획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흘수 측정 장치
11 11
제8항에 있어서,상기 연산부는,기 설정된 초기값에 기초하여 상기 측정값들을 감산함으로써 상기 흘수 측정 지점에 따른 흘수 측정값들로 변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흘수 측정 장치
12 12
제11항에 있어서,상기 연산부는,칼만 필터 알고리즘에 기초하여 상기 수면의 유동적 환경에 따른 실시간으로 측정된 흘수 측정값들이 기 설정된 시간 이전의 흘수 추세값과 연동되어 현재의 흘수 값들을 도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흘수 측정 장치
13 13
삭제
14 14
제8항에 있어서,상기 제공부는,상기 선박과 연관된 단말을 통하여 상기 흘수 값들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도록 제공하고, 상기 선박의 상태에 기초하여 알람 또는 경보를 발생시키는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흘수 측정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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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중소기업청 한국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산학연협력과제(첫걸음) 센서네트워크를 이용한 NMEA 기반의 선박흘수 측정 장치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