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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용 자이로 스테빌라이저의 플라이휠 제어 시스템 및 이의 제어 방법(GYRO STABILIZER FLYWHEEL CONTROL SYSTEM FOR SHIPS AND CONTROL METHOD OF THE SAME)

  • 기술번호 : KST2018002754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선박용 자이로 스테빌라이저의 플라이휠 제어 시스템 및 이의 제어 방법에 관한 것이다.더욱 상세하게는, 선박에 설치되는 짐벌; 상기 짐벌의 내부 중앙에서 지면 혹은 수면과 수직 방향으로 설치되는 회전축; 상기 회전축에 설치되는 플라이휠; 상기 회전축을 회전시키는 구동모터; 전력을 생산하는 발전기; 상기 발전기에서 구동모터에 공급되는 전류와 전압을 제어하는 제어부; 및 상기 발전기에서 구동모터에 공급되는 전류 및 전압을 모니터링하여 상기 구동모터에서 소모되는 소모 전력 값을 측정하는 제2모니터링부를 포함하되, 상기 제어부는 상기 구동모터에 공급 가능한 최대 전력 값을 설정하고, 상기 제2모니터링부에서 측정된 구동모터의 소모 전력 값이 상기 구동모터에 공급 가능한 최대 전력 값의 이하가 되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에 의하면, 구동모터에 공급 가능한 최대 전력 값을 산출하여 구동모터에 공급하되, 측정된 구동모터의 소모 전력 값이 구동모터에 공급 가능한 최대 전력 값의 이하가 되도록 하여 전체 시스템의 전력 공급 불균형 문제를 방지할 수 있으며, 전력 공급 불균형 문제로 인한 외부 기기의 손상을 방지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Int. CL B63B 39/04 (2016.09.30) B63B 43/02 (2016.09.30) B63J 3/00 (2016.09.30) G01C 19/00 (2016.09.30) H02P 29/00 (2016.09.30) G01R 31/34 (2016.09.30) G01R 21/06 (2016.09.30) G01R 19/25 (2016.09.30)
CPC B63B 39/04(2013.01) B63B 39/04(2013.01) B63B 39/04(2013.01) B63B 39/04(2013.01) B63B 39/04(2013.01) B63B 39/04(2013.01) B63B 39/04(2013.01) B63B 39/04(2013.01) B63B 39/04(2013.01) B63B 39/0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110946 (2016.08.30)
출원인 재단법인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8-0024544 (2018.03.0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08.30)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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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재단법인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영도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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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선권 대한민국 경상남도 창원시 진해구
2 강규홍 대한민국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회원구
3 이상진 대한민국 울산광역시 남구
4 안호진 대한민국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회원구
5 임규제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북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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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안재열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둔산서로 **(둔산동) *층(새늘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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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재단법인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부산광역시 영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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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08.30 수리 (Accepted) 1-1-2016-0845253-20
2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7.01.12 수리 (Accepted) 1-1-2017-0038234-91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7.27 수리 (Accepted) 4-1-2017-5119581-27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7.28 수리 (Accepted) 4-1-2017-5120372-16
5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7.08.16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6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7.10.1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7-0146441-16
7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7.10.1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704473-21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12.1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1233349-30
9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12.11 수리 (Accepted) 1-1-2017-1233355-15
1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8.03.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210252-85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3.19 수리 (Accepted) 4-1-2019-5053157-25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7.10 수리 (Accepted) 4-1-2019-5136906-96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선박에 설치되는 짐벌(10);상기 짐벌(10)의 내부 중앙에서 지면 혹은 수면과 수직 방향으로 설치되는 회전축(20);상기 회전축(20)에 설치되는 플라이휠(30);상기 회전축(20)을 회전시키는 구동모터(40);전력을 생산하는 발전기(50);상기 발전기(50)에서 구동모터(40)에 공급되는 전류와 전압을 제어하는 제어부(60); 및상기 발전기(50)에서 구동모터(40)에 공급되는 전류 및 전압을 모니터링하여 상기 구동모터(40)에서 소모되는 소모 전력 값을 측정하는 제2모니터링부(80);를 포함하되,상기 제어부(60)는, 상기 구동모터(40)에 공급 가능한 최대 전력 값을 설정하고, 상기 제2모니터링부(80)에서 측정된 구동모터(40)의 소모 전력 값이 상기 구동모터(40)에 공급 가능한 최대 전력 값의 이하가 되도록 제어하며,상기 발전기(50)에서 외부 기기(90)에 공급되는 전력을 모니터링하여 상기 외부 기기(90)에서 소모되는 소모 전력 값을 측정하는 제1모니터링부(70)가 더 포함되고,상기 제어부(60)는,상기 제1모니터링부(70)에서 측정된 외부 기기(90)의 소모 전력 값을 근거로 상기 구동모터(40)에 공급 가능한 최대 전력 값을 산출하여, 상기 구동모터(40)에 공급되는 전류 및 전압 중 선택되는 하나 또는 복수를 제어하며,상기 플라이휠(30)의 구동 시에는, 상기 플라이휠(30)이 목표 회전속도에 도달하는 시점까지, 외부 기기(90)에 공급하는 전력 값은 최소화시키고, 상기 플라이휠(30)을 구동시키는 구동모터(40)에는 공급 가능한 최대 전력 값을 공급하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용 자이로 스테빌라이저의 플라이휠 제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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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3 3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제어부(60)는,상기 구동모터(40)에 공급 가능한 최대 전류 값을 설정하고, 상기 구동모터(40)의 최초 구동 시에, 상기 구동모터(40)에 공급 가능한 최대 전류 값의 90 ~ 100%에 해당하는 고정된 전류를 공급하고, 상기 플라이휠(30)의 회전속도에 비례하는 크기의 전압을 공급하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용 자이로 스테빌라이저의 플라이휠 제어 시스템
4 4
청구항 3에 있어서,상기 제어부(60)는,상기 구동모터(40)에 공급되는 전력 값이 상기 구동모터(40)에 공급 가능한 최대 전력 값에 도달한 이후에는, 상기 구동모터(40)에 공급되는 전류 값을 다음과 같은 수학식을 충족시키도록 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용 자이로 스테빌라이저의 플라이휠 제어 시스템
5 5
청구항 4에 있어서,상기 제어부(60)는,상기 플라이휠(30)의 회전속도가 목표 값에 도달하면, 상기 구동모터(40)에 공급되는 전압 값은 고정하고, 상기 플라이휠(30)의 회전속도가 목표 값을 유지하는 크기의 일정한 값의 전류를 공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용 자이로 스테빌라이저의 플라이휠 제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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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 또는 청구항 3 내지 청구항 5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60)는,상기 구동모터(40)의 토크 값이 미리 설정된 토크 값을 초과하는 경우, 상기 구동모터(40)의 토크 값이 상기 미리 설정된 토크 값의 이하가 되도록 상기 구동모터(40)에 공급되는 전류 값을 감소시키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용 자이로 스테빌라이저의 플라이휠 제어 시스템
7 7
선박에 설치되는 짐벌(10), 상기 짐벌(10)의 내부 중앙에서 지면 혹은 수면과 수직 방향으로 설치되는 회전축(20), 상기 회전축(20)에 설치되는 플라이휠(30), 상기 회전축(20)을 회전시키는 구동모터(40), 전력을 생산하는 발전기(50), 상기 발전기(50)에서 구동모터(40)에 공급되는 전류와 전압을 제어하는 제어부(60), 상기 발전기(50)에서 외부 기기(90)에 공급되는 전력을 모니터링하여 상기 외부 기기(90)에서 소모되는 소모 전력 값을 측정하는 제1모니터링부(70) 및 상기 발전기(50)에서 구동모터(40)에 공급되는 전류 및 전압을 모니터링하여 상기 구동모터(40)에서 소모되는 소모 전력 값을 측정하는 제2모니터링부(80)를 포함하는 선박용 자이로 스테빌라이저의 플라이휠 제어 방법에 있어서,상기 플라이휠(30)의 목표 회전속도를 설정하는 설정단계(S10);상기 플라이휠(30)의 현재 회전속도가 상기 목표 회전속도에 도달하였는지 판단하는 제1판단단계(S20);상기 플라이휠(30)의 현재 회전속도가 목표 회전속도에 도달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상기 제1모니터링부(70)에 의해 측정된 외부 기기(90)의 소모 전력 값을 근거로 상기 구동모터(40)에 공급 가능한 최대 전력 값을 산출하여 상기 구동모터(40)에 공급하는 공급단계(S30);상기 공급단계(S30)에서 상기 구동모터(40)에 공급된 전력 값이 상기 구동모터(40)에 공급 가능한 최대 전력 값에 도달하였는지 판단하는 제2판단단계(S40); 및상기 제2판단단계(S40)에서 상기 구동모터(40)에 공급된 전력 값이 상기 구동모터(40)에 공급 가능한 최대 전력 값에 도달한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상기 구동모터(40)에 공급되는 전류 값을 감소시키는 제1전류감소단계(S50);를 포함하며,상기 제어부(60)는,상기 플라이휠(30)의 구동 시에는, 상기 플라이휠(30)이 목표 회전속도에 도달하는 시점까지, 외부 기기(90)에 공급하는 전력 값은 최소화시키고, 상기 플라이휠(30)을 구동시키는 구동모터(40)에는 공급 가능한 최대 전력 값을 공급하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용 자이로 스테빌라이저의 플라이휠 제어 방법
8 8
청구항 7에 있어서,상기 공급단계(S30)에서 상기 제어부(60)는 상기 구동모터(40)에 공급 가능한 최대 전류 값을 설정하고, 상기 구동모터(40)에 공급 가능한 최대 전류 값의 90 ~ 100%에 해당하는 고정된 전류를 최초 전류 값으로 설정하여 공급하며, 상기 플라이휠(30)의 회전속도에 비례하는 크기의 전압을 공급하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용 자이로 스테빌라이저의 플라이휠 제어 방법
9 9
청구항 8에 있어서,상기 제1전류감소단계(S50)에서 상기 구동모터(40)에 공급되는 전류 값은 다음과 같은 수학식을 충족시키도록 제어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용 자이로 스테빌라이저의 플라이휠 제어 방법
10 10
청구항 7에 있어서,상기 제1전류감소단계(S50) 이후에,구동모터(40)에서 출력되는 토크 값이 미리 설정된 토크 값에 도달하였는지 판단하는 제3판단단계(S60); 및상기 제3판단단계(S60)에서 측정된 구동모터(40)의 토크 값이 미리 설정된 토크 값 이상으로 판단되는 경우, 상기 구동모터(40)에 공급되는 전류 값을 감소시키는 제2전류감소단계(S70);가 더 포함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용 자이로 스테빌라이저의 플라이휠 제어 방법
11 11
청구항 7에 있어서,상기 플라이휠(30)의 현재 회전속도가 상기 목표 회전속도에 도달하였는지 판단하는 제1판단단계(S20)에서 상기 플라이휠(30)의 회전속도가 목표 값에 도달하면, 상기 구동모터(40)에 공급되는 전압 값은 고정하고, 상기 플라이휠(30)의 회전속도가 목표 값을 유지하는 크기의 일정한 값의 전류를 공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용 자이로 스테빌라이저의 플라이휠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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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에너지기술개발사업 해상 부유식 3kW급 Multi-unit 제어기능의 자이로 파력발전 시스템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