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상품 분석 시스템(10)으로서,사용성 평가 대상이 되는 상품을 분석하는 상품 분석 모듈(100);상기 상품 분석 모듈(100)의 분석 결과를 이용하여, 상기 상품의 평가 계획을 도출하는 평가 계획 모듈(200); 및상기 평가 계획 모듈(200)에서 도출된 평가 계획에 따라 수행된 설문 조사 데이터를 수신 및 분석하고 지표(index)를 추출하여 상기 상품을 분석하는 실행 모듈(300)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품의 사용성 평가를 위한 상품 분석 시스템(10)
|
2 |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상품 분석 모듈(100)은,상기 상품 자체의 객관적 요소를 분석하는 상품 요소 분석부(110); 및상기 상품의 사용과 관련된 환경적 요소를 분석하는 환경 요소 분석부(120)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품의 사용성 평가를 위한 상품 분석 시스템(10)
|
3 |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상품 요소 분석부(110)는,상기 상품의 외적 요소인 디자인을 분석하는 디자인 분석부(111); 및상기 상품을 구성하는 구성 요소를 분석하는 구성 분석부(112)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품의 사용성 평가를 위한 상품 분석 시스템(10)
|
4 |
4
제2항에 있어서, 상기 환경 요소 분석부(120)는,상기 상품이 사용되는 실제 사용 환경을 분석하는 환경 분석부(121); 및상기 상품을 실제로 사용하는 사용자를 분석하는 사용자 분석부(122)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품의 사용성 평가를 위한 상품 분석 시스템(10)
|
5 |
5
제4항에 있어서, 상기 환경 분석부(121)는,상기 상품이 사용되는 실제 사용 환경의 기온, 습도, 높이 및 각도를 포함하는 군에서 선택된 적어도 하나의 주변환경 특성을 분석하며, 상기 주변환경 특성은 상기 상품에 따라 상이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품의 사용성 평가를 위한 상품 분석 시스템(10)
|
6 |
6
제4항에 있어서, 상기 사용자 분석부(122)는,상기 상품을 실제로 사용하는 사용자의 연령, 성별, 신체적 조건 및 정신적 조건을 포함하는 군에서 선택된 적어도 하나의 사용자 특성을 분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품의 사용성 평가를 위한 상품 분석 시스템(10)
|
7 |
7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평가 계획 모듈(200)은,상기 상품 분석 모듈(100)의 분석 결과를 이용하여, 상기 상품이 사용되는 실제 사용 환경과 매칭되는 평가 환경을 설정하는 환경 조성부(210); 및상기 상품 분석 모듈(100)의 분석 결과를 이용하여 상기 상품의 평가를 위한 대상자의 신체적 조건 및 정신적 조건을 설정하는 대상자 선정부(220)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품의 사용성 평가를 위한 상품 분석 시스템(10)
|
8 |
8
제7항에 있어서, 상기 평가 계획 모듈(200)은,상기 대상자 선정부(220)에서 설정된 신체적 조건 및 정신적 조건에 따라 모집된 대상자가, 상기 상품을 이용할 수 있도록 교육을 실시하는 대상자 교육부(230)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품의 사용성 평가를 위한 상품 분석 시스템(10)
|
9 |
9
제8항에 있어서, 상기 대상자 교육부(230)는,상기 상품의 이용을 위한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여 상기 대상자 교육을 실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품의 사용성 평가를 위한 상품 분석 시스템(10)
|
10 |
10
제7항에 있어서, 상기 실행 모듈(300)은,상기 환경 조성부(210)에서 설정된 평가 환경에서, 상기 대상자 선정부(220)에서 설정된 신체적 조건 및 정신적 조건에 따라 모집된 대상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수행하고, 설문 조사 데이터를 수신하는 설문 조사부(310); 및상기 설문 조사 데이터를 분석하여 상기 상품에 대한 지표를 추출하는 지표 개발부(320)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품의 사용성 평가를 위한 상품 분석 시스템(10)
|
11 |
11
상품 분석 방법으로서, 상품 분석 시스템(10)이,(1) 사용성 평가 대상이 되는 상품을 분석하는 단계;(2) 상기 단계 (1)의 분석 결과를 이용하여, 상기 상품의 평가 계획을 도출하는 단계; 및(3) 상기 단계 (2)에서 도출된 평가 계획에 따라 수행된 설문 조사 데이터를 수신 및 분석하고 지표(index)를 추출하여 상기 상품을 분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품의 사용성 평가를 위한 분석 방법
|
12 |
12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단계 (1)은, 상기 상품 분석 시스템(10)이,(1-1) 상기 상품 자체의 객관적 요소를 분석하는 단계; 및(1-2) 상기 상품의 사용과 관련된 환경적 요소를 분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품의 사용성 평가를 위한 분석 방법
|
13 |
13
제12항에 있어서, 상기 단계 (1-1)은, 상기 상품 분석 시스템(10)이,(1-1-1) 상기 상품의 외적 요소인 디자인을 분석하는 단계; 및(1-1-2) 상기 상품을 구성하는 구성 요소를 분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품의 사용성 평가를 위한 분석 방법
|
14 |
14
제12항에 있어서, 상기 단계 (1-2)는, 상기 상품 분석 시스템(10)이,(1-2-1) 상기 상품이 사용되는 실제 사용 환경을 분석하는 단계; 및(1-2-2) 상기 상품을 실제로 사용하는 사용자를 분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품의 사용성 평가를 위한 분석 방법
|
15 |
15
제14항에 있어서, 상기 단계 (1-2-1)에서는,상기 상품이 사용되는 실제 사용 환경의 기온, 습도, 높이 및 각도를 포함하는 군에서 선택된 적어도 하나의 주변환경 특성을 분석하며, 상기 주변환경 특성은 상기 상품에 따라 상이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품의 사용성 평가를 위한 분석 방법
|
16 |
16
제14항에 있어서, 상기 단계 (1-2-2)에서는,상기 상품을 실제로 사용하는 사용자의 연령, 성별, 신체적 조건 및 정신적 조건을 포함하는 군에서 선택된 적어도 하나의 사용자 특성을 분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품의 사용성 평가를 위한 분석 방법
|
17 |
17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단계 (2)는, 상기 상품 분석 시스템(10)이,(2-1) 상기 단계 (1)의 분석 결과를 이용하여, 상기 상품이 사용되는 실제 사용 환경과 매칭되는 평가 환경을 설정하는 단계; 및(2-2) 상기 단계 (1)의 분석 결과를 이용하여 상기 상품의 평가를 위한 대상자의 신체적 조건 및 정신적 조건을 설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품의 사용성 평가를 위한 분석 방법
|
18 |
18
제17항에 있어서, 상기 단계 (2)는, 상기 상품 분석 시스템(10)이,(2-3) 상기 단계 (2-2)에서 설정된 신체적 조건 및 정신적 조건에 따라 모집된 대상자가, 상기 상품을 이용할 수 있도록 교육을 실시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품의 사용성 평가를 위한 분석 방법
|
19 |
19
제18항에 있어서, 상기 단계 (2-3)에서는,상기 상품의 이용을 위한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여 상기 대상자 교육을 실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품의 사용성 평가를 위한 분석 방법
|
20 |
20
제17항에 있어서, 상기 단계 (3)은, 상기 상품 분석 시스템(10)이,(3-1) 상기 단계 (2-1)에서 설정한 사용 환경에서, 상기 단계 (2-2)에서 설정된 신체적 조건 및 정신적 조건에 따라 모집된 대상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수행하고, 설문 조사 데이터를 수신하는 단계; 및(3-2) 상기 설문 조사 데이터를 분석하여 상기 상품에 대한 지표를 추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품의 사용성 평가를 위한 분석 방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