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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의 사용성 평가를 위한 상품 분석 시스템 및 방법(PRODUCTS ANALYSIS EVALUATION SYSTEM AND METHOD FOR USABILITY EVALUATION)

  • 기술번호 : KST2018002886
  • 담당센터 : 대구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3-550-145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상품의 사용성 평가를 위한 상품 분석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구체적으로는 상품 분석 시스템으로서, 사용성 평가 대상이 되는 상품을 분석하는 상품 분석 모듈; 상기 상품 분석 모듈의 분석 결과를 이용하여, 상기 상품의 평가 계획을 도출하는 평가 계획 모듈; 및 상기 평가 계획 모듈에서 도출된 평가 계획에 따라 수행된 설문 조사 데이터를 수신 및 분석하고 지표(index)를 추출하여 상기 상품을 분석하는 실행 모듈을 포함하는 것을 그 구성상의 특징으로 한다.본 발명은 상품의 사용성 평가를 위한 상품 분석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구체적으로는 상품 분석 방법으로서, 상품 분석 시스템이, (1) 사용성 평가 대상이 되는 상품을 분석하는 단계; (2) 상기 단계 (1)의 분석 결과를 이용하여, 상기 상품의 평가 계획을 도출하는 단계; 및 (3) 상기 단계 (2)에서 도출된 평가 계획에 따라 수행된 설문 조사 데이터를 수신 및 분석하고 지표(index)를 추출하여 상기 상품을 분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그 구성상의 특징으로 한다.본 발명에서 제안하고 있는 상품의 사용성 평가를 위한 상품 분석 시스템 및 방법에 따르면, 사용성 평가 대상이 되는 상품을 분석하되, 상품 자체의 객관적 요소 및 상품의 사용과 관련된 환경적 요소를 분석함으로써, 상품의 실제 사용 시의 사용성과 관련된 요소들을 통합적으로 분석할 수 있으며, 상품 분석 결과를 이용하여 상품의 평가 계획을 도출하고 설문 조사를 수행하여 지표를 추출함으로써, 지표와 같은 상품 분석 결과를 사용성 평가에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사용성 평가 결과를 향상시킬 수 있다.
Int. CL G06Q 30/02 (2016.10.05)
CPC G06Q 30/0278(2013.01) G06Q 30/0278(2013.01) G06Q 30/0278(2013.01) G06Q 30/0278(2013.01) G06Q 30/027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113472 (2016.09.02)
출원인 계명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8-0026289 (2018.03.1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09.02)
심사청구항수 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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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계명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달서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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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선칠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북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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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건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로 ***, 에이동 ***호 특허그룹덕원 (가산동, 우림 라이온스밸리)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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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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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09.02 수리 (Accepted) 1-1-2016-0860898-55
2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6.09.29 수리 (Accepted) 1-1-2016-0946761-04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7.07.1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7.09.0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7-0161867-48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7.11.0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781446-37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01.09 수리 (Accepted) 1-1-2018-0027311-96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8.01.0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0027208-91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3.21 수리 (Accepted) 4-1-2018-5049338-19
9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8.05.3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369815-63
10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재심사)
Amendment to Description, etc(Reexamination)
2018.07.16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0701136-23
11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07.16 수리 (Accepted) 1-1-2018-0701154-45
12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8.08.0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529062-0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상품 분석 시스템(10)으로서,사용성 평가 대상이 되는 상품을 분석하는 상품 분석 모듈(100);상기 상품 분석 모듈(100)의 분석 결과를 이용하여, 상기 상품의 평가 계획을 도출하는 평가 계획 모듈(200); 및상기 평가 계획 모듈(200)에서 도출된 평가 계획에 따라 수행된 설문 조사 데이터를 수신 및 분석하고 지표(index)를 추출하여 상기 상품을 분석하는 실행 모듈(300)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품의 사용성 평가를 위한 상품 분석 시스템(10)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상품 분석 모듈(100)은,상기 상품 자체의 객관적 요소를 분석하는 상품 요소 분석부(110); 및상기 상품의 사용과 관련된 환경적 요소를 분석하는 환경 요소 분석부(120)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품의 사용성 평가를 위한 상품 분석 시스템(10)
3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상품 요소 분석부(110)는,상기 상품의 외적 요소인 디자인을 분석하는 디자인 분석부(111); 및상기 상품을 구성하는 구성 요소를 분석하는 구성 분석부(112)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품의 사용성 평가를 위한 상품 분석 시스템(10)
4 4
제2항에 있어서, 상기 환경 요소 분석부(120)는,상기 상품이 사용되는 실제 사용 환경을 분석하는 환경 분석부(121); 및상기 상품을 실제로 사용하는 사용자를 분석하는 사용자 분석부(122)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품의 사용성 평가를 위한 상품 분석 시스템(10)
5 5
제4항에 있어서, 상기 환경 분석부(121)는,상기 상품이 사용되는 실제 사용 환경의 기온, 습도, 높이 및 각도를 포함하는 군에서 선택된 적어도 하나의 주변환경 특성을 분석하며, 상기 주변환경 특성은 상기 상품에 따라 상이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품의 사용성 평가를 위한 상품 분석 시스템(10)
6 6
제4항에 있어서, 상기 사용자 분석부(122)는,상기 상품을 실제로 사용하는 사용자의 연령, 성별, 신체적 조건 및 정신적 조건을 포함하는 군에서 선택된 적어도 하나의 사용자 특성을 분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품의 사용성 평가를 위한 상품 분석 시스템(10)
7 7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평가 계획 모듈(200)은,상기 상품 분석 모듈(100)의 분석 결과를 이용하여, 상기 상품이 사용되는 실제 사용 환경과 매칭되는 평가 환경을 설정하는 환경 조성부(210); 및상기 상품 분석 모듈(100)의 분석 결과를 이용하여 상기 상품의 평가를 위한 대상자의 신체적 조건 및 정신적 조건을 설정하는 대상자 선정부(220)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품의 사용성 평가를 위한 상품 분석 시스템(10)
8 8
제7항에 있어서, 상기 평가 계획 모듈(200)은,상기 대상자 선정부(220)에서 설정된 신체적 조건 및 정신적 조건에 따라 모집된 대상자가, 상기 상품을 이용할 수 있도록 교육을 실시하는 대상자 교육부(230)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품의 사용성 평가를 위한 상품 분석 시스템(10)
9 9
제8항에 있어서, 상기 대상자 교육부(230)는,상기 상품의 이용을 위한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여 상기 대상자 교육을 실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품의 사용성 평가를 위한 상품 분석 시스템(10)
10 10
제7항에 있어서, 상기 실행 모듈(300)은,상기 환경 조성부(210)에서 설정된 평가 환경에서, 상기 대상자 선정부(220)에서 설정된 신체적 조건 및 정신적 조건에 따라 모집된 대상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수행하고, 설문 조사 데이터를 수신하는 설문 조사부(310); 및상기 설문 조사 데이터를 분석하여 상기 상품에 대한 지표를 추출하는 지표 개발부(320)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품의 사용성 평가를 위한 상품 분석 시스템(10)
11 11
상품 분석 방법으로서, 상품 분석 시스템(10)이,(1) 사용성 평가 대상이 되는 상품을 분석하는 단계;(2) 상기 단계 (1)의 분석 결과를 이용하여, 상기 상품의 평가 계획을 도출하는 단계; 및(3) 상기 단계 (2)에서 도출된 평가 계획에 따라 수행된 설문 조사 데이터를 수신 및 분석하고 지표(index)를 추출하여 상기 상품을 분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품의 사용성 평가를 위한 분석 방법
12 12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단계 (1)은, 상기 상품 분석 시스템(10)이,(1-1) 상기 상품 자체의 객관적 요소를 분석하는 단계; 및(1-2) 상기 상품의 사용과 관련된 환경적 요소를 분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품의 사용성 평가를 위한 분석 방법
13 13
제12항에 있어서, 상기 단계 (1-1)은, 상기 상품 분석 시스템(10)이,(1-1-1) 상기 상품의 외적 요소인 디자인을 분석하는 단계; 및(1-1-2) 상기 상품을 구성하는 구성 요소를 분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품의 사용성 평가를 위한 분석 방법
14 14
제12항에 있어서, 상기 단계 (1-2)는, 상기 상품 분석 시스템(10)이,(1-2-1) 상기 상품이 사용되는 실제 사용 환경을 분석하는 단계; 및(1-2-2) 상기 상품을 실제로 사용하는 사용자를 분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품의 사용성 평가를 위한 분석 방법
15 15
제14항에 있어서, 상기 단계 (1-2-1)에서는,상기 상품이 사용되는 실제 사용 환경의 기온, 습도, 높이 및 각도를 포함하는 군에서 선택된 적어도 하나의 주변환경 특성을 분석하며, 상기 주변환경 특성은 상기 상품에 따라 상이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품의 사용성 평가를 위한 분석 방법
16 16
제14항에 있어서, 상기 단계 (1-2-2)에서는,상기 상품을 실제로 사용하는 사용자의 연령, 성별, 신체적 조건 및 정신적 조건을 포함하는 군에서 선택된 적어도 하나의 사용자 특성을 분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품의 사용성 평가를 위한 분석 방법
17 17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단계 (2)는, 상기 상품 분석 시스템(10)이,(2-1) 상기 단계 (1)의 분석 결과를 이용하여, 상기 상품이 사용되는 실제 사용 환경과 매칭되는 평가 환경을 설정하는 단계; 및(2-2) 상기 단계 (1)의 분석 결과를 이용하여 상기 상품의 평가를 위한 대상자의 신체적 조건 및 정신적 조건을 설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품의 사용성 평가를 위한 분석 방법
18 18
제17항에 있어서, 상기 단계 (2)는, 상기 상품 분석 시스템(10)이,(2-3) 상기 단계 (2-2)에서 설정된 신체적 조건 및 정신적 조건에 따라 모집된 대상자가, 상기 상품을 이용할 수 있도록 교육을 실시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품의 사용성 평가를 위한 분석 방법
19 19
제18항에 있어서, 상기 단계 (2-3)에서는,상기 상품의 이용을 위한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여 상기 대상자 교육을 실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품의 사용성 평가를 위한 분석 방법
20 20
제17항에 있어서, 상기 단계 (3)은, 상기 상품 분석 시스템(10)이,(3-1) 상기 단계 (2-1)에서 설정한 사용 환경에서, 상기 단계 (2-2)에서 설정된 신체적 조건 및 정신적 조건에 따라 모집된 대상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수행하고, 설문 조사 데이터를 수신하는 단계; 및(3-2) 상기 설문 조사 데이터를 분석하여 상기 상품에 대한 지표를 추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품의 사용성 평가를 위한 분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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