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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소복합재 제동 마찰재 및 제조 방법(Carbon composite brake friction material and its manufacturing method)

  • 기술번호 : KST2018002963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에 따른 탄소복합재 제동 마찰재는, 20 내지 30 중량 %의 탄화규소(SiC) 분말, 10 내지 20 중량 %의 그라파이트 분말, 5 내지 15 중량 %의 규소(Si)분말을 혼합하여 혼합분말을 생성하는 단계, 혼합분말과 15 내지 25 중량 %의 액상의 페놀수지와 25 내지 35 중량 %의 탄소섬유를 혼합하여 건조로에서 건조하는 1차 건조 단계, 건조된 혼합분말을 성형틀에 넣어 제동마찰재 성형체를 만드는 단계 및 성형체를 열처리 노에서 열처리 하는 1차 열처리 단계를 포함한다.
Int. CL F16D 69/02 (2016.10.07) C09K 3/14 (2016.10.07) C04B 35/565 (2016.10.07) C04B 35/80 (2016.10.07) C04B 35/634 (2016.10.07) C04B 35/64 (2016.10.07)
CPC F16D 69/026(2013.01) F16D 69/026(2013.01) F16D 69/026(2013.01) F16D 69/026(2013.01) F16D 69/026(2013.01) F16D 69/026(2013.01) F16D 69/026(2013.01) F16D 69/02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113843 (2016.09.05)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8-0026911 (2018.03.14)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09.05)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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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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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구병춘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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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성암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 *** *층 (역삼동, 현죽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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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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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09.05 수리 (Accepted) 1-1-2016-0863555-25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7.08.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7.10.1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7-0154492-66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7.10.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749841-18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12.2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1289460-46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12.26 수리 (Accepted) 1-1-2017-1289459-00
7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8.05.1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330958-81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재심사)
Amendment to Description, etc(Reexamination)
2018.06.15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0586984-03
9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06.15 수리 (Accepted) 1-1-2018-0586983-57
1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Registration
2018.06.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433220-4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a) 20 내지 30 중량 %의 탄화규소(SiC) 분말, 10 내지 20 중량 %의 그라파이트 분말, 5 내지 15 중량 %의 규소(Si)분말을 혼합하여 혼합분말을 생성하는 단계;b) 상기 혼합분말과 15 내지 25 중량 %의 액상의 페놀수지와 25 내지 35 중량 %의 탄소섬유를 혼합하여 건조로에서 건조하는 1차 건조 단계;c) 상기 건조된 혼합분말을 성형틀에 넣어 제동마찰재 성형체를 만드는 단계; d) 상기 성형체를 열처리 노에서 열처리 하는 1차 열처리 단계; f) 탄소복합재 제동 마찰재의 밀도를 높이기 위해, 상기 탄소복합재 제동 마찰재의 기공 크기 및 기공률을 줄이는 2차 건조 단계;및g) 진공 분위기 또는 아르곤가스 분위기의 열처리 노에서의 2차 열처리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탄소복합재 제동 마찰재 제조 방법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탄소복합재 제동 마찰재 제조 방법은상기 열처리 노에서의 1차 열처리하는 상기 d)단계 이후e) 내열성을 높이기 위해 진공 또는 불활성 가스 분위기에서 상기 1차 열처리보다 더 높은 온도에서의 추가적 고온열처리를 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탄소복합재 제동 마찰재 제조 방법
3 3
삭제
4 4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f) 단계 내지 g) 단계는 수 회 반복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탄소복합재 제동 마찰재 제조 방법
5 5
제 4 항에 있어서,상기 f) 단계 내지 g) 단계는 상기 탄소복합재 제동 마찰재의 기공률은 10 내지 20%로 줄어들 때까지 반복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탄소복합재 제동 마찰재 제조 방법
6 6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탄소섬유 길이는 3 내지 10 mm 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탄소복합재 제동 마찰재 제조 방법
7 7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c) 단계는 상기 성형틀 내에서 150 내지 200℃의 온도에서 15 내지 20 MPa의 압력으로 프레스로 1시간 이상 눌러 성형체를 만드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탄소복합재 제동 마찰재 제조 방법
8 8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d) 단계는 진공분위기 또는 아르곤가스 분위기의 열처리 노에서 900 내지 1000℃ 의 온도에서 3시간 이상 열처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탄소복합재 제동 마찰재 제조 방법
9 9
제 2 항에 있어서,상기 e) 단계는 1700 내지 1800℃의 온도에서 고온 열처리를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탄소복합재 제동 마찰재 제조 방법
10 10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g) 단계는 550 내지 650℃에서 3시간 이상 열처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탄소복합재 제동 마찰재 제조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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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 제 2 항 및 제 4 항 내지 제 10 항의 제조 방법 중 어느 하나의 제조 방법에 의해 제조된 탄소복합재 제동 마찰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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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13 13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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