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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 자동차의 주행가능거리 예측방법 및 그 시스템(AVILABLE DRIVING DISTANCE ESTIMATION METHOD FOR ELECTRIC VEHICLE AND THE SYSTEM THEREOF)

  • 기술번호 : KST2018003024
  • 담당센터 : 서울서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6124-693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실시 예에 따른 전기 자동차의 주행가능거리 예측방법은, 텔레메틱스 서버가 도로를 복수의 구간으로 분할하고, 각 구간을 주행하는 임의의 차량으로부터 주행 정보를 입력받아 해당 구간의 연비 데이터를 구축하는 단계; 대상 차량에서 차량 상태 정보, 출발지 및 목적지 정보를 텔레메틱스 서버에 전송하는 단계; 텔레메틱스 서버가 출발지로부터 목적지까지의 도로에 포함된 구간별 실시간 기상 정보 및 도로교통상황정보를 수신하는 단계; 및 텔레메틱스 서버가 출발지로부터 목적지까지의 도로에 포함된 구간에 대해 구축한 연비 데이터에 대상 차량의 차량 상태 정보, 기상 정보 및 도로교통상황정보를 반영하여 대상 차량의 예상 연비 및 예상 주행가능거리를 연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점에 그 특징이 있다.
Int. CL B60L 11/18 (2016.10.08) G06Q 50/30 (2016.10.08)
CPC B60L 53/665(2013.01) B60L 53/665(2013.01) B60L 53/665(2013.01) B60L 53/665(2013.01) B60L 53/665(2013.01) B60L 53/665(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114608 (2016.09.06)
출원인 현대자동차주식회사,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8-0027719 (2018.03.1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09.06)
심사청구항수 1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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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현대자동차주식회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2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동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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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최권형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2 이진형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동작구
3 전종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동구
4 박장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동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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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신세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 ***길 **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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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현대자동차주식회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2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동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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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09.06 수리 (Accepted) 1-1-2016-0870073-95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7.11.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7.12.22 수리 (Accepted) 9-1-2017-0047255-14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01.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022898-48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03.09 수리 (Accepted) 1-1-2018-0237830-95
6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8.07.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515007-25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7.25 수리 (Accepted) 4-1-2019-5148973-60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05 수리 (Accepted) 4-1-2019-5155816-75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06 수리 (Accepted) 4-1-2019-515628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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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텔레메틱스 서버가 도로를 복수의 구간으로 분할하고, 각 구간을 주행하는 임의의 차량으로부터 주행 정보를 입력받아 해당 구간의 연비 데이터를 구축하는 단계;대상 차량에서 차량 상태 정보, 출발지 및 목적지 정보를 텔레메틱스 서버에 전송하는 단계;텔레메틱스 서버가 출발지로부터 목적지까지의 도로에 포함된 구간별 실시간 기상 정보 및 도로교통상황정보를 수신하는 단계; 및텔레메틱스 서버가 출발지로부터 목적지까지의 도로에 포함된 구간에 대해 구축한 연비 데이터에 대상 차량의 차량 상태 정보, 기상 정보 및 도로교통상황정보를 반영하여 대상 차량의 예상 연비 및 예상 주행가능거리를 연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전기 자동차의 주행가능거리 예측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 연비 데이터를 구축하는 단계에서,임의의 차량들의 주행 정보는, 각 차량들이 해당 구간 주행에 소모된 배터리 소모량 및 각 차량들이 해당 구간을 주행할 때의 외기온, 구간평균주행속도, 에코모드사용여부, 헤드램프사용여부, 와이퍼사용여부를 전송받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자동차의 주행가능거리 예측방법
3 3
제1항에 있어서,대상 차량에서 전송되는 차량 상태 정보는, 대상 차량의 배터리상태정보 및 전장 부하의 사용여부정보를 포함하여 텔레메틱스 서버에 전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자동차의 주행가능거리 예측방법
4 4
제1항에 있어서,대상 차량의 예상 연비 및 예상 주행가능거리를 연산하는 단계는,출발지로부터 목적지까지의 도로에 포함된 구간별 주행 차량 연비 및 주행가능거리는 사전 설정된 주기마다 대상 차량의 차량 상태 정보, 기상 정보 및 도로교통상황정보를 갱신하여 보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주행가능거리 예측방법
5 5
제1항에 있어서,실시간 기상 정보 및 도로교통상황정보를 수신하는 단계에서, 기상 정보 및 도로교통상황정보를 수신하기 전에는 텔레메틱스 서버에 기저장된 기상 정보 및 도로교통상황정보의 평균값을 사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주행가능거리 예측방법
6 6
제1항에 있어서,연비를 연산하는 단계에서, 초기에 구간별 연비 데이터가 기설정된 데이터 수 미만이면, 초기 설정치 데이터 또는 해당 구간과 인접한 구간의 데이터 또는 해당 구간 및 인접 구간의 복합 데이터를 이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주행가능거리 예측방법
7 7
제1항에 있어서,주행가능거리를 연산하는 단계 이후, 차량의 텔레메틱스 단말기에서 연산된 주행가능거리를 지도상에 주행가능범위로 표시하여 제공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주행가능거리 예측방법
8 8
차량의 텔레메틱스 단말기와 텔레메틱스 서버와 연동되는 텔레메틱스 시스템에 있어서, 도로를 복수의 구간으로 분할하고, 각 구간을 주행하는 임의의 차량들로부터 주행 정보를 입력받아 해당 구간의 연비 데이터를 구축하는 데이터베이스; 대상 차량의 텔레메틱스 단말기에서 설정된 목적지까지의 도로에 포함된 구간들에 대해 데이터 베이스에 저장된 연비 데이터를 검색하는 경로 탐색부; 대상 차량에서 전송되는 차량 상태 정보, 출발지 및 목적지 정보를 수신하고,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의 도로에 포함된 구간별 실시간 기상 정보 및 도로교통상황정보를 수신하는 통신부; 및경로 탐색부에서 검색된 출발지로부터 목적지까지의 구간별 연비 데이터에 통신부에서 수신된 대상 차량의 차량 상태 정보, 기상 정보 및 도로교통상황정보를 반영하여 대상 차량의 예상 연비 및 예상 주행가능거리를 연산하는 연산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주행가능거리 예측 시스템
9 9
제8항에 있어서, 데이터베이스에 입력되는 임의의 차량들의 주행 정보는, 각 차량들이 해당 구간 주행에 소모된 배터리 소모량 및 각 차량들이 해당 구간을 주행할 때의 외기온, 구간평균주행속도, 에코모드사용여부, 헤드램프사용여부, 와이퍼사용여부를 전송받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자동차의 주행가능거리 예측시스템
10 10
제8항에 있어서,대상 차량에서 전송되는 차량 상태 정보는, 대상 차량의 배터리상태정보 및 전장 부하의 사용여부정보를 포함하여 텔레메틱스 서버에 전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자동차의 주행가능거리 예측시스템
11 11
제8항에 있어서,대상 차량의 예상 연비 및 예상 주행가능거리의 연산은, 목적지까지의 해당 구간별 주행 차량 연비 및 주행가능거리는 사전 설정된 주기마다 대상 차량의 현재 주행 차량의 차량 상태 정보, 기상 정보 및 도로교통상황정보를 갱신하여 보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주행가능거리 예측시스템
12 12
제8항에 있어서,실시간 기상 정보 및 도로교통상황정보를 수신하기 전에는 텔레메틱스 서버에 기저장된 기상 정보 및 도로교통상황정보의 평균값을 사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주행가능거리 예측시스템
13 13
제8항에 있어서,연산부에서 연비를 초기에 연산할 때, 초기 구간별 연비 데이터가 기설정된 데이터 수 미만이면, 초기 설정치 데이터 또는 해당 구간과 인접한 구간의 데이터 또는 해당 구간 및 인접 구간의 복합 데이터를 이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주행가능거리 예측시스템
14 14
제8항에 있어서,연산부에서 연산된 주행가능거리는 대상 차량의 텔레메틱스 단말기에서 주행가능거리를 지도상에 주행가능범위로 표시하여 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주행가능거리 예측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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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CN107791854 CN 중국 DOCDBFAM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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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US2018066958 US 미국 DOCDBFAM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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