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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 전지와 이차 전지의 하이브리드 전원 공급 시스템 및 제어 방법(HYBRID ELECTRICITY SUPPLYING SYSTEM CONTAINING SOLID OXIDE FUEL CELL AND SECONDARY BATTERY AND CONTROLLING METHOD)

  • 기술번호 : KST2018003564
  • 담당센터 : 대구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3-550-145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하이브리드 전원 공급 시스템에 있어서, 이차 전지, 연료 전지, 및 제어부를 포함하고, 상기 제어부는, 상기 이차 전지의 제어 변수와 상기 연료 전지의 제어 변수를 옴의 법칙을 만족하는 통합 제어 변수로 변환하고, 시스템을 제어하기 위한 지령값을 상기 통합 제어 변수로 입력받아, 상기 통합 제어 변수 중 상기 연료 전지의 저항값에 해당하는 제어 변수를 산출하여 시스템을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본 발명에 따르면, 연료 전지와 이차 전지가 포함된 하이브리드 회로에서 제어부가 연료 전지의 제어 변수 3개(전류, 전압, 저항)와 이차 전지의 제어 변수 3개(전류, 전압, 저항)인 총 6개의 제어 변수를 3개의 통합 제어 변수로 변환한다. 특히, 이 경우 3개의 통합된 제어 변수는 이차 전지와 연료 전지 제어 변수의 비로 정의되며, 옴의 법칙을 만족하여 회로 설계나 해석을 극히 용이하게 한다.
Int. CL H02J 1/10 (2006.01.01) H02J 1/00 (2006.01.01)
CPC H02J 1/10(2013.01) H02J 1/10(2013.01) H02J 1/1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122338 (2016.09.23)
출원인 재단법인대구경북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8-0033358 (2018.04.0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09.23)
심사청구항수 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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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재단법인대구경북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구 달성군 현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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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상철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달서구
2 정우영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달성군 화원읍 명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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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원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 성지하이츠빌딩*차 ***호 (역삼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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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재단법인대구경북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구 달성군 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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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09.23 수리 (Accepted) 1-1-2016-0925463-66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7.07.1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7.09.07 수리 (Accepted) 9-1-2017-0029477-10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04.0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229898-92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05.31 수리 (Accepted) 1-1-2018-0538823-02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8.05.3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0538840-78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8.10.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725902-99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12.18 수리 (Accepted) 4-1-2018-5260250-39
9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심사관 직권보정)
2019.01.0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5000038-22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18 수리 (Accepted) 4-1-2020-5134633-0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하이브리드 전원 공급 시스템에 있어서,이차 전지, 연료 전지, 및 제어부를 포함하고, 상기 제어부는,상기 이차 전지의 제어 변수와 상기 연료 전지의 제어 변수를 옴의 법칙을 만족하는 통합 제어 변수로 변환하고, 시스템을 제어하기 위한 지령값을 상기 통합 제어 변수로 입력받아, 상기 통합 제어 변수 중 상기 연료 전지의 저항값에 해당하는 제어 변수를 산출하여 시스템을 제어하고,상기 연료 전지와 상기 이차 전지의 전류비를 제1 통합 제어 변수로 연산하고, 상기 연료 전지와 상기 이차 전지의 저항비를 제2 통합 제어 변수로 연산하며, 상기 연료 전지와 상기 이차 전지의 상대 전압비를 제3 통합 제어 변수로 연산하여,상기 제3 통합 제어 변수는 상기 제1 통합 제어 변수와 상기 제2 통합 제어 변수의 곱으로 표현될 수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전원 공급 시스템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에서 출력된 상기 연료 전지의 저항값에 해당하는 제어 변수가 입력되고, 이에 따라 상기 연료 전지의 상대습도를 조절하여 상기 연료 전지의 저항을 가변하는 저항 조절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전원 공급 시스템
3 3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상기 연료 전지와 상기 이차 전지의 전류비를 제1 통합 제어 변수로 연산하고, 상기 연료 전지와 상기 이차 전지의 저항비를 제2 통합 제어 변수로 연산하며, 상기 연료 전지와 상기 이차 전지의 상대 전압비를 제3 통합 제어 변수로 연산하여,상기 제3 통합 제어 변수는 상기 제1 통합 제어 변수와 상기 제2 통합 제어 변수의 곱으로 표현될 수 있 출력전압과 출력전류의 관계를 수학식 1을 이용해 선형화 하여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전원 공급 시스템
4 4
제 3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시스템을 제어하기 위한 지령값을 상기 제1 통합 제어 변수로 입력받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전원 공급 시스템
5 5
제 4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옴의 법칙을 이용하여 지령값인 상기 제1 통합 제어 변수로부터 상기 제3 통합 제어 변수를 산출하고, 상기 제3 통합 제어 변수로부터 상기 연료 전지의 내부 저항 지령값을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전원 공급 시스템
6 6
이차 전지와 연료 전지를 포함한 하이브리드 전원 공급 시스템의 제어 방법에 있어서,(a) 상기 이차 전지 및 상기 연료 전지의 측정된 전류, 전압, 저항을 입력받는 단계;(b) 상기 (a)단계에서 입력 받은 상기 이차 전지의 제어 변수와 상기 연료 전지의 제어 변수를 옴의 법칙을 만족하는 통합 제어 변수로 변환하고, 지령값을 상기 통합 제어 변수로 입력받는 단계; 및(c) 상기 (b)단계에서 변환된 상기 통합 제어 변수 중 상기 연료 전지의 저항값에 해당하는 제어 변수를 산출하여 상기 연료 전지의 저항값을 조절함에 따라 시스템을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b)단계는,상기 연료 전지와 상기 이차 전지의 전류비를 제1 통합 제어 변수로 연산하고, 상기 연료 전지와 상기 이차 전지의 저항비를 제2 통합 제어 변수로 연산하며, 상기 연료 전지와 상기 이차 전지의 상대 전압비를 제3 통합 제어 변수로 연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전원 공급 시스템의 제어 방법
7 7
제 6 항에 있어서,상기 (b)단계는,상기 연료 전지와 상기 이차 전지의 전류비를 제1 통합 제어 변수로 연산하고, 상기 연료 전지와 상기 이차 전지의 저항비를 제2 통합 제어 변수로 연산하며, 상기 연료 전지와 상기 이차 전지의 상대 전압비를 제3 통합 제어 변수로 연산하출력전압과 출력전류의 관계를 수학식 1을 이용해 선형화 하여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전원 공급 시스템의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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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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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미래창조과학부 대구경북과학기술원 미래산업융합기술개발 창조경제 기반확충을 위한 IT기반의 개방형 혁신 전략 및 비즈니스 모델 개발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