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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클리디언 거리 측정 기법 기반 차량 이상 탐지 방법 및 장치(METHOD AND APPRATUS FOR DETECTING ANOMALY OF VEHICLE BASED ON EUCLIDEAN DISTANCE MEASURE)

  • 기술번호 : KST2018004591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유클리디언 거리 측정 기법 기반 차량 이상 징후 탐지 방법이 개시된다. 상기 유클리디언 거리 측정 기법 기반기법 기반징후 탐지 방법은 차량 이상 징후 탐지 장치에서 수행되고, 일정 구간 안에 있는 n(n은 1 이상의 자연수)대의 차량(k)에 대한 차량 상태 데이터를 수집하는 단계, 상기 차량 상태 데이터 중에서 데이터 값의 변동이 없는 데이터에 대한 필터링을 수행하여 필터링된 차량 상태 데이터를 생성하는 단계, 상기 필터링된 차량 상태 데이터의 요인 분석을 통하여 차원이 축소된 m(m은 2 이상의 자연수)개의 세부 요인을 추출하고, 상기 세부 요인 각각에 대한 상태 데이터를 생성하는 단계, 교통 현황 정보를 이용하여 차량 이상 탐지를 위한 기준값을 추출하는 단계, 상기 기준값과 분석 대상 차량의 상기 세부 요인 전체에 대한 상태 데이터와의 유클리디언 거리(Dk, 이하 '제1 거리'라고도 함)를 계산하는 단계, 상기 제1 거리를 이용하여 이상을 탐지하는 단계, 상기 기준값과 분석 대상 차량의 상기 세부 요인 각각에 대한 상태 데이터와의 세부 요인 기준 유클리디언 거리(이하 '제2 거리'라고도 함)를 계산하는 단계, 상기 제2 거리를 이용하여 상기 세부 요인 각각에 대한 이상을 탐지하는 단계, 및 차량 이상이 탐지된 경우, 차량 이상의 원인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는 이상 탐지 알림을 제공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Int. CL B60W 50/02 (2006.01.01) B60W 50/14 (2012.01.01)
CPC B60W 50/0205(2013.01) B60W 50/0205(2013.01) B60W 50/0205(2013.01) B60W 50/0205(2013.01) B60W 50/0205(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134133 (2016.10.17)
출원인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8-0042483 (2018.04.26)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10.17)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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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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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미란 대한민국 서울시 성북구
2 곽병일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3 한희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4 김휘강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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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등용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구로구 디지털로**길 *** *층-***(구로동,제이엔케이디지털타워)(동진국제특허법률사무소)
2 김홍석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구로구 디지털로 **길 ***, ***호(구로동,JnK 디지털타워)(동진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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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성북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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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10.17 수리 (Accepted) 1-1-2016-1001456-53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7.09.1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7.12.12 수리 (Accepted) 9-1-2017-0044552-44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02.0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093401-24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8.03.2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0276934-93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03.20 수리 (Accepted) 1-1-2018-0276922-45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8.05.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297977-28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0.10 수리 (Accepted) 4-1-2019-5210941-0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유클리디언 거리 측정 기법 기반 차량 이상 탐지 장치에서 수행되는 차량 이상 탐지 방법에 있어서,일정 구간 안에 있는 n(n은 1 이상의 자연수)대의 차량(k)에 대한 차량 상태 데이터를 수집하는 단계;상기 차량 상태 데이터 중에서 데이터 값의 변동이 없는 데이터에 대한 필터링을 수행하여 필터링된 차량 상태 데이터를 생성하는 단계;상기 필터링된 차량 상태 데이터의 요인 분석을 통하여 차원이 축소된 m(m은 2 이상의 자연수)개의 세부 요인을 추출하고, 상기 세부 요인 각각에 대한 상태 데이터를 생성하는 단계;교통 현황 정보를 이용하여 차량 이상 탐지를 위한 기준값을 추출하는 단계;상기 기준값과 분석 대상 차량의 상기 세부 요인 전체에 대한 상태 데이터와의 유클리디언 거리(Dk, 이하 '제1 거리'라고도 함)를 계산하는 단계;상기 제1 거리를 이용하여 차량의 이상을 탐지하는 단계;상기 기준값과 분석 대상 차량의 상기 세부 요인 각각에 대한 상태 데이터와의 세부 요인 기준 유클리디언 거리(이하 '제2 거리'라고도 함)를 계산하는 단계;상기 제2 거리를 이용하여 상기 세부 요인 각각에 대한 이상을 탐지하는 단계; 및차량 이상이 탐지된 경우, 차량 이상의 원인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는 이상 탐지 알림을 제공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차량 이상 탐지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세부 요인은 엔진, 연료, 기어, 및 휠을 포함하고,상기 세부 요인 각각에 대한 상태 데이터는 차량의 엔진 상태와 관련된 엔진 상태 데이터(xke), 차량의 연료 상태와 관련된 연료 상태 데이터(xkf), 상사 차량의 기어 상태와 관련된 기어 상태 데이터(xkg), 및 차량의 휠 상태와 관련된 휠 상태 데이터(xkw)를 포함하고, 상기 제2 거리는 엔진 기준 제2 거리(Dke), 연료 기준 제2 거리(Dkf), 기어 기준 거리(Dkg), 및 휠 기준 거리(Dkw)를 포함하는 차량 이상 탐지 방법
3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제1 거리는 아래의 수학식을 이용하여 계산하는 차량 이상 탐지 방법
4 4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엔진 기준 제2 거리(Dke), 상기 연료 기준 제2 거리(Dkf), 상기 기어 기준 거리(Dkg), 및 상기 휠 기준 거리(Dkw)는 아래의 수학식을 이용하여 계산하는 차량 이상 탐지 방법
5 5
일정 구간 안에 있는 n(n은 1 이상의 자연수)대의 차량(k)에 대한 차량 상태 데이터를 수집하는 데이터 처리 모듈,상기 차량 상태 데이터 중에서 데이터 값의 변동이 없는 데이터에 대한 필터링을 수행하여 필터링된 차량 상태 데이터를 생성하고, 상기 필터링된 차량 상태 데이터의 요인 분석을 통하여 차원이 축소된 m(m은 2 이상의 자연수)개의 세부 요인을 추출하고, 상기 세부 요인 각각에 대한 상태 데이터를 생성하는 요인 분석 모듈,교통 현황 정보를 이용하여 차량 이상 탐지를 위한 기준값을 추출하고, 상기 기준값과 분석 대상 차량의 상기 세부 요인 전체에 대한 상태 데이터와의 유클리디언 거리(Dk, 이하 '제1 거리'라고도 함)를 계산하고 상기 제1 거리를 이용하여 차량의 이상을 탐지하며, 상기 기준값과 분석 대상 차량의 상기 세부 요인 각각에 대한 상태 데이터와의 세부 요인 기준 유클리디언 거리(이하 '제2 거리'라고도 함)를 계산하고, 상기 제2 거리를 이용하여 상기 세부 요인 각각에 대한 이상을 탐지하는 이상 탐지 모듈, 및차량 이상이 탐지된 경우, 차량 이상의 원인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는 이상 탐지 알림을 제공하는 출력 모듈을 포함하는 유클리디언 거리 측정 기법 기반 차량 이상 탐지 장치
6 6
제5항에 있어서,상기 세부 요인은 엔진, 연료, 기어, 및 휠을 포함하고,상기 세부 요인 각각에 대한 상태 데이터는 차량의 엔진 상태와 관련된 엔진 상태 데이터(xke), 차량의 연료 상태와 관련된 연료 상태 데이터(xkf), 상사 차량의 기어 상태와 관련된 기어 상태 데이터(xkg), 및 차량의 휠 상태와 관련된 휠 상태 데이터(xkw)를 포함하고, 상기 제2 거리는 엔진 기준 제2 거리(Dke), 연료 기준 제2 거리(Dkf), 기어 기준 거리(Dkg), 및 휠 기준 거리(Dkw)를 포함하는 유클리디언 거리 측정 기법 기반 차량 이상 탐지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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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 상기 제1 거리는 아래의 수학식을 이용하여 계산하는 유클리디언 거리 측정 기법 기반 차량 이상 탐지 장치
8 8
제6항에 있어서, 상기 엔진 기준 제2 거리(Dke), 상기 연료 기준 제2 거리(Dkf), 상기 기어 기준 거리(Dkg), 및 상기 휠 기준 거리(Dkw)는 아래의 수학식을 이용하여 계산하는 유클리디언 거리 측정 기법 기반 차량 이상 탐지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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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미래창조과학부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정보통신ㆍ방송연구개발 사업 자율주행 스마트자동차용 이상징후 탐지 핵심기술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