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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동시험(Wind Tunnel Test, WTT)에서 비행체 모형에 장착된 원추형 압력측정 시스템에 가해지는 유동의 유동속도(M), 유동각(αt), 압력비(pi)를 측정하는 단계(S100);상기 비행체 모형에 장착된 원추형 압력측정 시스템을 통해 상기 비행체 모형의 선두부 첨부에서 전압력(Po)을 측정하고 상기 비행체의 원추면에서 정압력(P1,P2,P3,P4)을 측정하고, 상기 전압력(Po) 및 상기 정압력(P1,P2,P3,P4)으로부터 압력비(pi)를 도출하는 단계(S200);상기 유동속도(M), 유동각(αt), 압력비(pi) 사이의 상관관계를 도출하여, 상기 비행체 모형에 장착된 원추형 압력측정 시스템에서의 압력비(pi)에 따른 유동속도(M) 및 유동각(αt)을 예측하는 예측모델을 구성하는 단계(S300);상기 압력비(pi)를 도출하는 단계(S200)에서 도출된 상기 압력비(pi)를, 상기 예측모델을 구성하는 단계(S300)의 상기 예측 모델에 대입하여, 상기 유동속도(M)를 산출하는 단계(S400);유동속도(M)를 산출하는 단계(S400)의 상기 유동속도(M)를, 상기 예측모델을 구성하는 단계(S300)의 상기 예측 모델에 대입하여, 상기 유동각(αt)을 구성하는 받음각(α) 및 옆미끄럼각(β) 중 상기 옆미끄럼각(β)을 산출하는 단계(S500);상기 옆미끄럼각(β)을 산출하는 단계(S500)의 상기 옆미끄럼각(β)을, 상기 예측모델을 구성하는 단계(S300)의 상기 예측 모델에 대입하여, 상기 받음각(α)을 산출하는 단계(S600);상기 유동속도(M)를 산출하는 단계(S400)의 상기 유동속도(M), 상기 옆미끄럼각(β)을 산출하는 단계(S500)의 상기 옆미끄럼각(β) 및 상기 받음각(α)을 산출하는 단계(S600)의 상기 받음각(α)의 오차가 모두 기설정된 한계오차 미만인지 판단하는 단계(S700);상기 오차가 기설정된 한계오차 미만인 경우에는, 상기 유동속도(M)를 산출하는 단계(S400)의 상기 유동속도(M), 상기 옆미끄럼각(β)을 산출하는 단계(S500)의 상기 옆미끄럼각(β) 및 상기 받음각(α)을 산출하는 단계(S600)의 상기 받음각(α)을 상기 비행체의 유동속도(M), 받음각(α) 및 옆미끄럼각(β)으로 도출하는 단계(S800);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행체의 유동속도 및 유동각을 도출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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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상기 판단하는 단계(S700)에서,상기 오차가 기설정된 한계오차 미만이 아닌 경우에는,상기 옆미끄럼각(β)을 산출하는 단계(S500)의 상기 옆미끄럼각(β) 및 상기 받음각(α)을 산출하는 단계(S600)의 상기 받음각(α)으로부터 상기 유동각(αt)을 도출하는 단계(S900);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행체의 유동속도 및 유동각을 도출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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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항에 있어서,상기 유동각(αt)을 도출하는 단계(S900) 후, 상기 유동각(αt)을 상기 예측모델을 구성하는 단계(S300)의 상기 예측 모델에 대입하여, 상기 유동속도(M)를 산출하는 단계(S400)를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행체의 유동속도 및 유동각을 도출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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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상기 압력비(pi)를 도출하는 단계(S200)는 하기의 수학식을 이용하여, 상기 압력비(pi)를 도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행체의 마하수 및 유동각을 도출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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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상기 유동속도(M)를 산출하는 단계(S400)는 상기 압력비(pi)를 도출하는 단계(S200)에서 도출된 상기 압력비(pi)를 상기 예측모델을 구성하는 단계(S300)의 상기 예측 모델에 대입한 하기의 수학식을 이용하여, 상기 유동속도(M)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행체의 마하수 및 유동각을 도출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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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5항에 있어서,상기 옆미끄럼각(β)을 산출하는 단계(S500)는 상기 유동속도(M)를 상기 예측모델을 구성하는 단계(S300)의 상기 예측 모델에 대입한 하기의 수학식을 이용하여, 상기 옆미끄럼각(β)을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행체의 마하수 및 유동각을 도출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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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6항에 있어서,상기 받음각(α)을 산출하는 단계(S600)는 상기 옆미끄럼각(β)을 상기 예측모델을 구성하는 단계(S300)의 상기 예측 모델에 대입한 하기의 수학식을 이용하여, 상기 받음각(α)을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행체의 마하수 및 유동각을 도출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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