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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체의 유동속도 및 유동각을 도출하는 방법(A METHOD FOR DEDUCING FLOW VELOCITY AND FLOW ANGLE OF FLIGHT)

  • 기술번호 : KST2018004820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비행체의 유동속도 및 유동각을 도출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르면, 초음속으로 비행하는 비행체의 마하수와 유동각을 정확하게 추정할 수 있다. 또한, 독립변수들로 이루어진 본 발명에서의 예측모델은 중다회귀분석을 마치 단순회귀분석처럼 간단히 분석할 수 있기 때문에, 준여과상관분석 등과 같은 복잡하고 여러 오차를 포함하는 검증과정 및 분석을 생략할 수 있으므로, 예측에 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Int. CL G01M 9/04 (2006.01.01) B64F 5/00 (2017.01.01) G06F 17/10 (2006.01.01)
CPC G01M 9/04(2013.01) G01M 9/04(2013.01) G01M 9/0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133407 (2016.10.14)
출원인 국방과학연구소
등록번호/일자 10-1852686-0000 (2018.04.20)
공개번호/일자 10-2018-0041363 (2018.04.24)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80604)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10.14)
심사청구항수 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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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국방과학연구소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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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정화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2 정석영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3 김준모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4 김민규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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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양특허법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길 **, 한양빌딩 (도곡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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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국방과학연구소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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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10.14 수리 (Accepted) 1-1-2016-0996295-34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7.09.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689382-77
3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11.28 수리 (Accepted) 1-1-2017-1185370-29
4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11.2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1185371-75
5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8.04.1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265287-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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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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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동시험(Wind Tunnel Test, WTT)에서 비행체 모형에 장착된 원추형 압력측정 시스템에 가해지는 유동의 유동속도(M), 유동각(αt), 압력비(pi)를 측정하는 단계(S100);상기 비행체 모형에 장착된 원추형 압력측정 시스템을 통해 상기 비행체 모형의 선두부 첨부에서 전압력(Po)을 측정하고 상기 비행체의 원추면에서 정압력(P1,P2,P3,P4)을 측정하고, 상기 전압력(Po) 및 상기 정압력(P1,P2,P3,P4)으로부터 압력비(pi)를 도출하는 단계(S200);상기 유동속도(M), 유동각(αt), 압력비(pi) 사이의 상관관계를 도출하여, 상기 비행체 모형에 장착된 원추형 압력측정 시스템에서의 압력비(pi)에 따른 유동속도(M) 및 유동각(αt)을 예측하는 예측모델을 구성하는 단계(S300);상기 압력비(pi)를 도출하는 단계(S200)에서 도출된 상기 압력비(pi)를, 상기 예측모델을 구성하는 단계(S300)의 상기 예측 모델에 대입하여, 상기 유동속도(M)를 산출하는 단계(S400);유동속도(M)를 산출하는 단계(S400)의 상기 유동속도(M)를, 상기 예측모델을 구성하는 단계(S300)의 상기 예측 모델에 대입하여, 상기 유동각(αt)을 구성하는 받음각(α) 및 옆미끄럼각(β) 중 상기 옆미끄럼각(β)을 산출하는 단계(S500);상기 옆미끄럼각(β)을 산출하는 단계(S500)의 상기 옆미끄럼각(β)을, 상기 예측모델을 구성하는 단계(S300)의 상기 예측 모델에 대입하여, 상기 받음각(α)을 산출하는 단계(S600);상기 유동속도(M)를 산출하는 단계(S400)의 상기 유동속도(M), 상기 옆미끄럼각(β)을 산출하는 단계(S500)의 상기 옆미끄럼각(β) 및 상기 받음각(α)을 산출하는 단계(S600)의 상기 받음각(α)의 오차가 모두 기설정된 한계오차 미만인지 판단하는 단계(S700);상기 오차가 기설정된 한계오차 미만인 경우에는, 상기 유동속도(M)를 산출하는 단계(S400)의 상기 유동속도(M), 상기 옆미끄럼각(β)을 산출하는 단계(S500)의 상기 옆미끄럼각(β) 및 상기 받음각(α)을 산출하는 단계(S600)의 상기 받음각(α)을 상기 비행체의 유동속도(M), 받음각(α) 및 옆미끄럼각(β)으로 도출하는 단계(S800);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행체의 유동속도 및 유동각을 도출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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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상기 판단하는 단계(S700)에서,상기 오차가 기설정된 한계오차 미만이 아닌 경우에는,상기 옆미끄럼각(β)을 산출하는 단계(S500)의 상기 옆미끄럼각(β) 및 상기 받음각(α)을 산출하는 단계(S600)의 상기 받음각(α)으로부터 상기 유동각(αt)을 도출하는 단계(S900);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행체의 유동속도 및 유동각을 도출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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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항에 있어서,상기 유동각(αt)을 도출하는 단계(S900) 후, 상기 유동각(αt)을 상기 예측모델을 구성하는 단계(S300)의 상기 예측 모델에 대입하여, 상기 유동속도(M)를 산출하는 단계(S400)를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행체의 유동속도 및 유동각을 도출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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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상기 압력비(pi)를 도출하는 단계(S200)는 하기의 수학식을 이용하여, 상기 압력비(pi)를 도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행체의 마하수 및 유동각을 도출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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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상기 유동속도(M)를 산출하는 단계(S400)는 상기 압력비(pi)를 도출하는 단계(S200)에서 도출된 상기 압력비(pi)를 상기 예측모델을 구성하는 단계(S300)의 상기 예측 모델에 대입한 하기의 수학식을 이용하여, 상기 유동속도(M)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행체의 마하수 및 유동각을 도출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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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5항에 있어서,상기 옆미끄럼각(β)을 산출하는 단계(S500)는 상기 유동속도(M)를 상기 예측모델을 구성하는 단계(S300)의 상기 예측 모델에 대입한 하기의 수학식을 이용하여, 상기 옆미끄럼각(β)을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행체의 마하수 및 유동각을 도출하는 방법
7 7
제 6항에 있어서,상기 받음각(α)을 산출하는 단계(S600)는 상기 옆미끄럼각(β)을 상기 예측모델을 구성하는 단계(S300)의 상기 예측 모델에 대입한 하기의 수학식을 이용하여, 상기 받음각(α)을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행체의 마하수 및 유동각을 도출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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