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에어백을 이용한 차량 급발진 대응 시스템 및 방법(System and Method for Reacting Vehicle Sudden Acceleration using Air Bag)

  • 기술번호 : KST2018004996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급발진이 발생한 것으로 판단되면 차체 하부에 위치하는 에어백을 작동시켜 차량을 지면으로부터 강제 이격시켜 정지되도록 하여 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한 에어백을 이용한 차량 급발진 대응 시스템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 차량 제어를 위한 엑셀 페달과 브레이크 페달의 영상을 획득하고, OBD 데이터, 엑셀 페달 및 브레이크 페달의 밟아지는 정도를 측정하는 거리 측정값 및 급발진에 의한 차량 엔진의 데시벨값을 수집하는 데이터 수집부;상기 데이터 수집부에서 수집된 영상에 측정된 데이터를 통합 처리하는 데이터 통합부;상기 데이터 통합부에서 통합된 영상 데이터 통합 정보를 이용하여 차량 급발진을 판단하는 급발진 판단부;상기 급발진 판단부에서의 급발진 판단 정보를 기준으로 차량 강제 정지 에어백을 작동시켜 차량을 지면으로부터 강제 이격시켜 정지되도록 하는 에어백 구동 제어부;를 포함하는 것이다.
Int. CL B60K 28/14 (2006.01.01) B60R 21/16 (2006.01.01) G05G 1/30 (2008.04.01)
CPC B60K 28/14(2013.01) B60K 28/14(2013.01) B60K 28/14(2013.01) B60K 28/14(2013.01) B60K 28/14(2013.01) B60K 28/1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137594 (2016.10.21)
출원인 동의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8-0044031 (2018.05.0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10.21)
심사청구항수 3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동의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장종욱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2 차제희 대한민국 경상남도 양산시
3 김태형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연제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정기택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길 **, *층 (반포동, 새로나빌딩)(스카이특허법률사무소)
2 오위환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길 **, *층 (반포동, 새로나빌딩)(스카이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동의대학교 산학협력단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10.21 수리 (Accepted) 1-1-2016-1024784-07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7.03.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207873-12
3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7.05.22 수리 (Accepted) 1-1-2017-0485180-86
4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7.06.22 수리 (Accepted) 1-1-2017-0599767-61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07.0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0636378-16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07.03 수리 (Accepted) 1-1-2017-0636352-30
7 최후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final refusal
2017.10.2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738548-98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12.21 수리 (Accepted) 1-1-2017-1278094-81
9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12.21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1278129-91
1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8.04.2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277794-12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OBD-II를 사용하여 차량의 내부 정보를 계속하여 수집하는 OBD 데이터 모듈(31)과,차량 제어를 위한 엑셀 페달과 브레이크 페달의 영상을 획득하는 카메라 모듈(32)과,엑셀 페달의 밟아지는 정도를 측정하는 제 1 거리 측정 센서(33)와,브레이크 페달의 밟아지는 정도를 측정하는 제 2 거리 측정 센서(34)와,급발진에 의한 차량 엔진의 데시벨 값을 수집하는 데시벨 측정 센서(35)를 포함하고, 차량 제어를 위한 엑셀 페달과 브레이크 페달의 영상을 획득하고, OBD 데이터, 엑셀 페달 및 브레이크 페달의 밟아지는 정도를 측정하는 거리 측정값 및 급발진에 의한 차량 엔진의 데시벨값을 수집하는 데이터 수집부(30);상기 데이터 수집부(30)에서 수집된 영상에 측정된 데이터를 통합 처리하는 데이터 통합부(20);상기 데이터 통합부(20)에서 통합된 영상 데이터 통합 정보를 이용하여 차량 급발진을 판단하는 급발진 판단부(10);상기 급발진 판단부(10)에서의 급발진 판단 정보를 기준으로 차량 강제 정지 에어백을 작동시켜 차량을 지면으로부터 강제 이격시켜 정지되도록 하는 에어백 구동 제어부(40);를 포함하고,상기 차량 강제 정지 에어백은 차량의 차체와 바퀴사이와 차량의 하부에 에어백을 각각 설치되고, 급발진 사고 발생시에 차량의 차체와 바퀴사이의 에어백과 차량 하부의 에어백을 동시에 터트려 차량의 바퀴 회전을 감소시키는 동시에 차량 차체를 지면과 분리시켜 차량이 더 이상 앞으로 전진할 수 없도록 하고,차량 강제 정지 에어백의 작동시에 운전자 및 탑승자의 보호를 위하여 급발진 판단 정보를 기준으로 차량 내부의 보호용 에어백이 동시에 작동되도록 하고,급발진으로 판단되면 현재의 차량 가속 정도, 엔진 회전 상태의 차량 상태 정보를 통합 분석하여 차량 강제 정지 에어백의 작동 세기를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에어백을 이용한 차량 급발진 대응 시스템
2 2
삭제
3 3
제 1 항에 있어서, 차량 강제 정지 에어백은,차량 하부의 에어백, 바퀴와 차량 사이의 에어백을 포함하고, 차량 하부의 에어백은 차량이 전륜 또는 후륜 또는 4륜 구동 방식에 따라 설치 위치 및 개수가 정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에어백을 이용한 차량 급발진 대응 시스템
4 4
OBD-II를 사용하여 차량의 내부 정보를 계속하여 수집하는 OBD 데이터 모듈(31)과,차량 제어를 위한 엑셀 페달과 브레이크 페달의 영상을 획득하는 카메라 모듈(32)과,엑셀 페달의 밟아지는 정도를 측정하는 제 1 거리 측정 센서(33)와,브레이크 페달의 밟아지는 정도를 측정하는 제 2 거리 측정 센서(34)와,급발진에 의한 차량 엔진의 데시벨 값을 수집하는 데시벨 측정 센서(35)를 포함하는 데이터 수집부(30)에서 차량 제어를 위한 엑셀 페달과 브레이크 페달의 영상을 획득하고, OBD 데이터, 엑셀 페달 및 브레이크 페달의 밟아지는 정도를 측정하는 거리 측정값 및 급발진에 의한 차량 엔진의 데시벨값을 수집하는 단계;데이터 수집부(30)에서 수집된 영상에 측정된 데이터를 데이터 통합부(20)에서 통합 처리하는 데이터 통합 단계;데이터 통합부(20)에서 통합된 영상 데이터 통합 정보를 이용하여 급발진 판단부(10)에서 차량 급발진을 판단하는 급발진 판단 단계;급발진 판단부(10)에서의 급발진 판단 정보를 기준으로 에어백 구동 제어부(40)에서 차량 강제 정지 에어백을 작동시켜 차량을 지면으로부터 강제 이격시켜 정지되도록 하는 에어백 구동 제어 단계;를 포함하고,차량 급발진인 것으로 판단되면 에어백 구동 제어 단계에서 차량의 차체와 바퀴사이와 차량의 하부에 각각 설치된 차량 강제 정지 에어백을 동시에 터트려 차량의 바퀴 회전을 감소시키는 동시에 차량 차체를 지면과 분리시켜 차량이 더 이상 앞으로 전진할 수 없도록 하고,차량 강제 정지 에어백의 작동시에 운전자 및 탑승자의 보호를 위하여 급발진 판단 정보를 기준으로 차량 내부의 보호용 에어백이 동시에 작동되도록 하고,급발진으로 판단되면 현재의 차량 가속 정도, 엔진 회전 상태의 차량 상태 정보를 통합 분석하여 차량 강제 정지 에어백의 작동 세기를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에어백을 이용한 차량 급발진 대응 방법
5 5
삭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미래창조과학부 (주)애크미컴퓨터 정보통신·방송 연구개발사업 - 지역 스프트웨어 융합클러스터 사업 급발진 감지를 위한 OpenAPI 기능을 가지는 페달 움직임 센서 모듈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