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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일러 튜브의 회분점착저감 및 부식저감 방법(Ash adhesion and corrosion mitigation method reduce boiler tube)

  • 기술번호 : KST2018005519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보일러 튜브의 회분점착저감 및 부식저감 방법에 관한 것으로,본 발명에 따른 보일러 튜브의 회분점착저감 및 부식저감 방법은 보일러 튜브 외부에 설치되어 보일러 튜브의 두께를 실시간으로 감지하는 두께감지검출부; 보일러 튜브에 고압의 공기를 분사하여 보일러 튜브에 축적된 회분을 제거하는 슈트 블로워; 두께감지검출부에서 감지된 보일러 튜브의 두께 변화에 따른 회분 축적 상태에 따라 슈트 블로워의 공기 분사 압력을 제어하는 제어유니트;를 사용하여 보일러 튜브 부식을 저감하는 방법으로, 보일러 연료투입 전 연료의 성상을 검출검출 단계; 연료 회분 함유 및 미네랄을 계산하는 단계; 회분 발생의 과다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회분 발생 과다로 판단되면 극심한 회분 생성이 예상되는 가를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극심한 회분 생성이 예상되지 않으면 두께 측정을 통한 실시간 모니터링으로 이상 발생을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기술 구성을 통하여보일러 튜브의 외부 표면에 회분이 적체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게 되고, 보일러 튜브의 부식을 저감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Int. CL F22B 37/52 (2006.01.01) F22B 37/56 (2006.01.01) F22B 37/02 (2006.01.01) F28G 1/16 (2006.01.01) F28G 15/00 (2006.01.01)
CPC F22B 37/52(2013.01) F22B 37/52(2013.01) F22B 37/52(2013.01) F22B 37/52(2013.01) F22B 37/5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144178 (2016.11.01)
출원인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8-0047643 (2018.05.1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11.01)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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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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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최석천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2 양원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은평구
3 박석균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계양구
4 이용운 대한민국 전라북도 전주시 덕진구
5 채태영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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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참좋은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달서구 호산로**, (주)공성*층(파호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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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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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11.01 수리 (Accepted) 1-1-2016-1064531-90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7.09.1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7.12.19 수리 (Accepted) 9-1-2017-0046798-15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04.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292849-21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05.02 수리 (Accepted) 1-1-2018-0432080-22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8.05.0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0432081-78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7.02 수리 (Accepted) 4-1-2018-5123030-77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8.07.1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470006-91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보일러 튜브의 회분점착저감 및 부식저감 방법은 연료성상검출부; 회분함유량 및 미네랄량 계산부; 회분과다 발생 예상위치 판단부; 보일러 튜브의 두께를 실시간으로 감지하는 두께감지검출부; 보일러 튜브에 공기를 분사하여 보일러 튜브에 축적된 회분을 제거하는 슈트 블로워; 회분과다발생 예상위치 판단결과와 두께감지검출부에서 감지된 보일러 튜브의 두께 변화에 따른 회분 축적 상태에 따라 슈트 블로워의 공기 분사 압력을 제어하는 제어유니트;를 사용하여 보일러 튜브 부식을 저감하는 방법에 있어서, 보일러 연료 투입전 연료의 성상을 검출하는 단계; 연료 회분 함유량 및 미네랄량을 계산하는 단계; 회분 발생의 과다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 회분 발생 과다로 판단되면 회분과다 발생 예상위치를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회분과다로 판단되지 않으면 두께 검출을 통한 회분적체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상기 회분과다 발생 예상위치 또는 두께 검출결과 기준 두께 이상인 경우 기준 두께이상인 위치에, 슈트 블로워를 통해 기준압력보다 고압의 공기를 보일러 튜브에 분사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일러 튜브의 회분점착저감 및 부식저감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회분과다로 판단되지 않고 두께 검출 결과 기준두께 이하인 경우,연료투입량 또는 혼합량의 변화를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일러 튜브의 회분점착저감 및 부식저감 방법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회분과다로 판단되면,튜브의 회분적체 예상량에 따라 압력을 제어하고 분사위치를 제어하는 단계가 추가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일러 튜브의 회분점착저감 및 부식저감 방법
4 4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연료투입량 또는 혼합량의 변화를 판단하는 단계에서 변화되었다면, 상기 연료 회분 함유량 및 미네랄량을 계산하는 단계;로 이동하고,상기 연료투입량 또는 혼합량의 변화를 판단하는 단계에서 변화되지 않았다면, 상기 두께 검출을 통한 회분적체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로 이동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일러 튜브의 회분점착저감 및 부식저감 방법
5 5
삭제
6 6
제1항에 있어서,상기 슈트 블로워를 통해 기준압력보다 고압의 공기를 보일러 튜브에 분사하는 단계;이후,상기 두께 검출을 통한 회분적체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로 이동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일러 튜브의 회분점착저감 및 부식저감 방법
7 7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연료 회분 함유량 및 미네랄량을 계산하는 단계;는회분의 염기성분 대 산성성분 비(B/A 값) 또는 미네랄분석을 활용한 파울링 지수를 기준으로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일러 튜브의 회분점착저감 및 부식저감 방법
8 8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연료 회분 함유량 및 미네랄량을 계산하는 단계;는회분의 염기성분 대 산성성분 비(B/A 값)과 염소(Cl) 함유량에 따른 파울링 지수, 나트륨(Na) 함량에 따른 파울링 지수 중 하나 이상을 포함하여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일러 튜브의 회분점착저감 및 부식저감 방법
9 9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연료 회분 함유량 및 미네랄량을 계산하는 단계;는회융점 온도, 회분의 염기성분 대 산성성분 비(B/A 값), 미네랄분석을 활용한 파울링 지수, 염소(Cl) 함유량에 따른 파울링 지수, 나트륨(Na) 함량에 따른 파울링 지수 중 하나 이상을 포함하여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일러 튜브의 회분점착저감 및 부식저감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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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에너지국제공동연구사업 대용량 보일러에서의 CO2 배출저감을 위한 smaer boiler management system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