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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차량용의 에너지 충전 및 방전을 위한 시스템(SYSTEM FOR CHARGING AND DISCHARGING OF ENERGY FOR RAILWAY VEHICLE)

  • 기술번호 : KST2018005605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철도 차량에 구비되는 철도 차량용 에너지 충전 및 방전 시스템은, 전기 에너지를 저장하는 에너지 저장부, 상기 시스템의 외부로부터 직류 전력을 공급받는 연결부 및 상기 연결부를 통해 공급된 직류 전력을 에너지 저장부에 저장하거나, 상기 에너지 저장부에 저장된 에너지를 상기 연결부를 통해 상기 시스템의 외부로 환원하는 초퍼부를 포함하며, 상기 초퍼부는, 상기 연결부를 통해 공급된 직류 전력의 전압 안정화를 위한 필터부와, 제 1 초퍼 회로 및 제 2 초퍼 회로를 포함하고, 상기 필터부의 입력단은 상기 연결부에 연결되며, 상기 제 1 초퍼 회로 및 상기 제 2 초퍼 회로는 상기 필터부의 출력단과 상기 에너지 저장부 사이에 병렬로 연결됨으로써 상기 필터부를 공유할 수 있다.
Int. CL H02M 3/158 (2006.01.01) B60L 7/10 (2006.01.01) H02J 7/00 (2006.01.01) B60L 11/18 (2006.01.01) H02M 1/00 (2007.01.01)
CPC H02M 3/1584(2013.01) H02M 3/1584(2013.01) H02M 3/1584(2013.01) H02M 3/1584(2013.01) H02M 3/1584(2013.01) H02M 3/158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143567 (2016.10.31)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8-0047470 (2018.05.1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10.31)
심사청구항수 1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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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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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길동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2 조인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중구 청구로*
3 류준형 대한민국 경기도 군포시 금산로 **, *
4 정신명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5 이재범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동작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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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제일특허법인(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마방로 ** (양재동, 동원F&B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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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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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10.31 수리 (Accepted) 1-1-2016-1062382-36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8.01.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8.03.13 수리 (Accepted) 9-1-2018-0011126-80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03.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216632-61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05.28 수리 (Accepted) 1-1-2018-0521333-44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8.05.2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0521334-90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8.06.0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382671-35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철도 차량에 구비되는 철도 차량용 에너지 충전 및 방전 시스템으로서,전기 에너지를 저장하는 에너지 저장부;상기 시스템의 외부로부터 직류 전력을 공급받는 연결부; 및상기 연결부를 통해 공급된 직류 전력을 에너지 저장부에 저장하거나, 상기 에너지 저장부에 저장된 에너지를 상기 연결부를 통해 상기 시스템의 외부로 환원하는 초퍼부를 포함하며,상기 초퍼부는, 상기 연결부를 통해 공급된 직류 전력의 전압 안정화를 위한 필터부와, 제 1 초퍼 회로 및 제 2 초퍼 회로를 포함하고, 상기 필터부의 입력단은 상기 연결부에 연결되며, 상기 제 1 초퍼 회로 및 상기 제 2 초퍼 회로는 상기 필터부의 출력단과 상기 에너지 저장부 사이에 병렬로 연결됨으로써 상기 필터부를 공유하고, 상기 필터부는 필터 커패시터를 포함하고,상기 초퍼부 및 상기 에너지 저장부는 상기 시스템 내에 복수 개 존재하며,상기 복수의 초퍼부 및 상기 복수의 에너지 저장부는, 상기 복수의 초퍼부 중 어느 하나와 상기 에너지 저장부 중 어느 하나가 병렬 연결되어 형성된 단위 회로가 서로 직렬 연결된 형태로 상기 시스템 내에 존재하고,상기 복수의 초퍼부 각각은, 상기 필터 커패시터에 병렬로 연결되는 셀 밸런싱부를 더 포함하며, 상기 셀 밸런싱부 각각은, 서로 직렬로 연결된 밸런싱 저항 및 밸런싱 스위치를 포함하는 철도 차량용 에너지 충전 및 방전 시스템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필터부는 LC 필터이고, 필터 인덕터 및 상기 필터 커패시터를 포함하며,상기 필터 인덕터의 일단은 상기 필터부의 입력단의 양의 단자에, 타단은 상기 필터부의 출력단의 양의 단자에 각각 연결되고, 상기 필터 커패시터의 일단은 상기 필터부의 출력단의 양의 단자에, 타단은 상기 필터부의 출력단의 음의 단자에 각각 연결되는철도 차량용 에너지 충전 및 방전 시스템
3 3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제 1 초퍼 회로는 제 1 노드, 제 1 스위치, 제 2 스위치 및 제 1 출력 인덕터를 포함하고, 상기 제 2 초퍼 회로는 제 2 노드, 제 3 스위치, 제 4 스위치 및 제 2 출력 인덕터를 포함하며,상기 제 1 출력 인덕터의 일단은 상기 제 1 노드에, 타단은 상기 에너지 저장부의 고전압단에 각각 연결되고, 상기 제 2 출력 인덕터의 일단은 상기 제 2 노드에, 타단은 상기 에너지 저장부의 고전압단에 각각 연결되며,상기 제 1 스위치는 상기 제 1 노드와 상기 필터부의 출력단의 양의 단자 사이에, 상기 제 2 스위치는 상기 제 1 노드와 상기 필터부의 출력단의 음의 단자 사이에, 상기 제 3 스위치는 상기 제 2 노드와 상기 필터부의 출력단의 양의 단자 사이에, 상기 제 4 스위치는 상기 제 2 노드와 상기 필터부의 출력단의 음의 단자 사이에 각각 위치하는철도 차량용 에너지 충전 및 방전 시스템
4 4
제 3 항에 있어서,상기 제 1 내지 제 4 스위치 각각은, 트랜지스터(transistor)를 이용하여 구현되며,상기 제 1 내지 제 4 스위치 각각에 전기 신호를 인가함으로써 상기 제 1 내지 제 4 스위치 각각의 ON 여부를 제어하는 제어 회로를 더 포함하는철도 차량용 에너지 충전 및 방전 시스템
5 5
제 3 항에 있어서,상기 제 1 스위치는 상기 제 2 스위치와, 상기 제 3 스위치는 상기 제 4 스위치와 각각 교번(交番)하여 온(ON) 상태가 되는 철도 차량용 에너지 충전 및 방전 시스템
6 6
제 5 항에 있어서,상기 교번의 주기는, 상기 제 1 내지 제 4 스위치에 대하여 모두 동일하되, 상기 제 1 내지 제 4 스위치 각각의 턴온(turn-on) 시점 및 턴오프(turn-off) 시점은 모두 상이한철도 차량용 에너지 충전 및 방전 시스템
7 7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에너지 저장부는, 상호 병렬 연결된 복수의 에너지 저장용의 슈퍼 커패시터(super capacitor)를 포함하는철도 차량용 에너지 충전 및 방전 시스템
8 8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에너지 저장부에 병렬로 연결되는 방전 저항부를 더 포함하며,상기 방전 저항부는, 서로 직렬로 연결된 방전 저항 및 방전 스위치를 포함하는철도 차량용 에너지 충전 및 방전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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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직류 전력은, 상기 철도 차량에 공급되는 가선 전압 혹은 상기 철도 차량에 구비되는 전동기의 회생 에너지에 의한 것인철도 차량용 에너지 충전 및 방전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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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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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밸런싱 스위치는, 상기 밸런싱 스위치를 포함하는 셀 밸런싱부 양단의 전압이 기 정해진 전압 이상일 경우 닫히고, 상기 기 정해진 전압 미만일 경우 열리도록 설정된철도 차량용 에너지 충전 및 방전 시스템
12 12
제 1 항에 있어서,제어부를 더 포함하며,상기 연결부의 입력단은, 상기 철도 차량이 가선 전압으로부터 전달받은 교류 전력을 직류 전력으로 변환하여 상기 철도 차량의 전동기에 공급하기 위해 상기 철도 차량 내에 구비된 변환 장치의 출력단에 연결되며,상기 제어부는, 상기 철도 차량이 역사 내에 정차해 있을 시에, 상기 역사 내에 구비되며 교류 전력을 공급하는 에너지 공급원의 출력단을 상기 변환 장치의 입력단에 연결하여, 상기 에너지 공급원으로부터의 교류 전력이 상기 변환 장치에 의해 직류 전력으로 변환되어 상기 연결부를 통해 상기 시스템으로 입력되도록 하는철도 차량용 에너지 충전 및 방전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