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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2G 및 V2B를 연계하여 전력을 관리하는 V2G-V2B 시스템 및 그 운영 방법(V2G-V2B SYSTEM OF MANAGING POWER FOR CONNECTING V2G AND V2B AND OPERATION METHOD THEREOF)

  • 기술번호 : KST2018006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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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본 발명은 V2G 및 V2B를 연계하여 전력을 관리하는 V2G-V2B 시스템 및 그 운영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의 일실시예에 따른 V2G 및 V2B를 연계하여 전력을 관리하는 V2G-V2B 시스템은, 다수의 전기자동차에 대한 충/방전 스케줄에 따라 상기 전기자동차의 충전 요구 전력량(즉, 기준량)을 충족시키기 위해 충/방전을 관리하는 충전기 관리시스템; 기 설정된 수요반응 요청의 우선순위에 따라 상기 전기자동차의 충/방전을 관리하는 V2G-V2B 관리시스템; 및 상기 충전기 관리시스템 및 상기 V2G-V2B 관리시스템에 의해 관리되는 충/방전 정보를 생성하여 고객 단말기로 전송하는 V2G 정보시스템;을 포함한다.
Int. CL B60L 11/18 (2006.01.01)
CPC B60L 55/00(2013.01) B60L 55/00(2013.01) B60L 55/00(2013.01) B60L 55/00(2013.01) B60L 55/00(2013.01) B60L 55/0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146990 (2016.11.04)
출원인 한국전력공사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8-0050159 (2018.05.14)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N
심사청구항수 2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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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력공사 대한민국 전라남도 나주시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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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손찬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한승호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3 임유석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4 김상옥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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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양특허법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길 **, 한양빌딩 (도곡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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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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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11.04 수리 (Accepted) 1-1-2016-1082075-93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7.09 수리 (Accepted) 4-1-2019-5136129-26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7.10 수리 (Accepted) 4-1-2019-5136893-80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3.27 수리 (Accepted) 4-1-2020-5072225-46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다수의 전기자동차에 대한 충/방전 스케줄에 따라 상기 전기자동차의 충전 요구 전력량(즉, 기준량)을 충족시키기 위해 충/방전을 관리하는 충전기 관리시스템; 기 설정된 수요반응 요청의 우선순위에 따라 상기 전기자동차의 충/방전을 관리하는 V2G-V2B 관리시스템; 및상기 충전기 관리시스템 및 상기 V2G-V2B 관리시스템에 의해 관리되는 충/방전 정보를 생성하여 고객 단말기로 전송하는 V2G 정보시스템;을 포함하는 V2G 및 V2B를 연계하여 전력을 관리하는 V2G-V2B 시스템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V2G-V2B 관리시스템은,수요 관리시스템(DRMS)과 건물 관리시스템(BEMS)와 연동하여, 상기 수요 관리시스템과 상기 건물 관리시스템 각각으로부터 상기 수요반응 요청을 수신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V2G 및 V2B를 연계하여 전력을 관리하는 V2G-V2B 시스템
3 3
제 2 항에 있어서,상기 V2G-V2B 관리시스템은,상기 수요 관리시스템의 수요반응 참여를 상기 건물 관리시스템의 수요반응 참여보다 선순위로 진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V2G 및 V2B를 연계하여 전력을 관리하는 V2G-V2B 시스템
4 4
제 3 항에 있어서,상기 V2G-V2B 관리시스템은,상기 수요 관리시스템의 수요반응을 참여하는 경우에, 상기 전기자동차의 배터리 충전을 제한하고, 상기 전기자동차의 배터리에 충전된 전력을 전력계통으로 송전하는 방전 모드로 전환하여 동작시키는 충/방전을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V2G 및 V2B를 연계하여 전력을 관리하는 V2G-V2B 시스템
5 5
제 3 항에 있어서,상기 V2G-V2B 관리시스템은,상기 건물 관리시스템의 수요반응을 참여하는 경우에, 상기 전기자동차의 배터리 충전을 제한하고, 상기 전기자동차의 배터리에 충전된 전력을 해당 건물로 송전하는 방전 모드로 전환하여 동작시키는 충/방전을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V2G 및 V2B를 연계하여 전력을 관리하는 V2G-V2B 시스템
6 6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충전기 관리시스템은,상기 전기자동차의 충전 요구 전력량을 충족시키기 위해 신재생 에너지원에 의해 발전되는 전력을 공급받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V2G 및 V2B를 연계하여 전력을 관리하는 V2G-V2B 시스템
7 7
제 6 항에 있어서,상기 V2G-V2B 관리시스템은,상기 신재생 에너지원의 발전량을 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V2G 및 V2B를 연계하여 전력을 관리하는 V2G-V2B 시스템
8 8
제 7 항에 있어서,상기 충전기 관리시스템은,상기 충전 요구 전력량이 상기 신재생에너지원의 발전량 이상이면, 상기 충전 요구 전력량에 대한 상기 발전량의 부족량을 전력망 시스템으로부터 공급받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V2G 및 V2B를 연계하여 전력을 관리하는 V2G-V2B 시스템
9 9
제 7 항에 있어서,상기 충전기 관리시스템은,상기 충전 요구 전력량이 상기 신재생에너지원의 발전량 미만이면, 상기 충전 요구 전력량에 대한 상기 발전량의 잉여량을 건물 관리시스템으로 공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V2G 및 V2B를 연계하여 전력을 관리하는 V2G-V2B 시스템
10 10
제 9 항에 있어서,상기 잉여량은 실제 충전량 이상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V2G 및 V2B를 연계하여 전력을 관리하는 V2G-V2B 시스템
11 11
제 9 항에 있어서,상기 건물 관리시스템은,충전후 발생할 수 있는 잉여량을 전력망 시스템으로 공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V2G 및 V2B를 연계하여 전력을 관리하는 V2G-V2B 시스템
12 12
제 11 항에 있어서,상기 잉여량은 실제 충전량 이상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V2G 및 V2B를 연계하여 전력을 관리하는 V2G-V2B 시스템
13 13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충전기 관리시스템은,소정의 시간에 최초 충전을 통해 상기 전기자동차 각각에 연결된 충전기별 충전기울기를 도출하고, 상기 충전기울기를 이용하여 상기 전기자동차에 대한 충/방전 스케줄을 수립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V2G 및 V2B를 연계하여 전력을 관리하는 V2G-V2B 시스템
14 14
제 13 항에 있어서,상기 충전기 관리시스템은,매일 신재생 에너지원의 발전량과 상기 전기자동차의 충전 요구 전력량을 예측하여 상기 충/방전 스케줄에 반영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V2G 및 V2B를 연계하여 전력을 관리하는 V2G-V2B 시스템
15 15
신재생 에너지원의 발전량과 다수의 전가자동차의 충전 요구 전력량을 예측하여 충/방전 스케줄을 수립하는 단계;상기 충/방전 스케줄에 따라 상기 전기자동차의 충/방전을 관리함에 있어, 상기 발전량과 상기 충전 요구 전력량을 비교하는 단계; 및상기 비교 결과에 따라 상기 충전 요구 전력량에 대한 상기 발전량의 잉여량을 건물 관리시스템으로 공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V2G 및 V2B를 연계하여 전력을 관리하는 V2G-V2B 시스템의 운영 방법
16 16
제 15 항에 있어서,상기 비교 단계 이후에,상기 비교 결과에 따라 상기 충전 요구 전력량에 대한 상기 발전량의 부족량을 전력망 시스템으로부터 공급받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V2G 및 V2B를 연계하여 전력을 관리하는 V2G-V2B 시스템의 운영 방법
17 17
제 15 항에 있어서,상기 수립 단계 이후에,수요 관리시스템(DRMS) 또는 건물 관리시스템(BEMS)로부터 수요반응 요청을 수신하면, 기 설정된 우선순위에 따라 수요반응 참여를 진행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V2G 및 V2B를 연계하여 전력을 관리하는 V2G-V2B 시스템의 운영 방법
18 18
제 17 항에 있어서,상기 수요반응 참여 단계는,상기 수요 관리시스템의 수요반응 참여를 상기 건물 관리시스템의 수요반응 참여보다 선순위로 진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V2G 및 V2B를 연계하여 전력을 관리하는 V2G-V2B 시스템의 운영 방법
19 19
제 17 항에 있어서,상기 수요반응 참여 단계는,상기 전기자동차의 배터리 충전을 제한하고, 상기 전기자동차의 배터리에 충전된 전력을 송전하는 방전 모드로 전환하여 동작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V2G 및 V2B를 연계하여 전력을 관리하는 V2G-V2B 시스템의 운영 방법
20 20
제 15 항에 있어서,상기 잉여량은 실제 충전량 이상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V2G 및 V2B를 연계하여 전력을 관리하는 V2G-V2B 시스템의 운영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