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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전도 기반의 운전 능력 평가 방법(METHOD FOR ASSESSING DRIVING ABILITY BASED ON ELECTROCARDIOGRAM)

  • 기술번호 : KST2018006439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심전도 기반의 운전 능력 평가 방법에 관한 것으로, (a) 운전자의 심전도가 측정되는 단계와; (b) 차량의 가속도가 측정되는 단계와; (c) 상기 심전도의 R-피크 간격이 산출되는 단계와; (d) 상기 가속도가 상기 R-피크 간격에 기초하여 샘플링되어 샘플링 가속도가 산출되는 단계와; (e) 상기 R-피크 간격 중 기 설정된 긴장 지표를 만족하는 횟수가 기 설정된 기준 시간 단위로 카운트되어 R-피크 벡터 데이터가 산출되는 단계와; (f) 상기 샘플링 가속도 중 기 설정된 강한 운전 지표를 만족하는 횟수가 상기 기준 시간 단위로 카운트되어 가속도 벡터 데이터가 산출되는 단계와; (g) 상기 R-피크 벡터 데이터와 상기 가속도 벡터 데이터가 유클리디안 거리(Euclidean distance) 기법에 적용되어 최소 거리가 산출되는 단계와; (h) 상기 R-피크 벡터 데이터와 상기 가속도 벡터 데이터가 피어슨 상관관계(Pearson's correlation) 기법에 적용되어 최대 상관관계값이 산출되는 단계와; (i) 상기 최소 거리 및 상기 최대 상관관계값에 기초하여 안전 운전 능력이 산출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에 따라, 불안정한 차량 시스템에 강인하고 운전자의 감정 상태를 정확하게 나타낼 수 있는 심전도와 차량의 가속도를 혼합하여 보다 강인하고 정확한 운전 능력을 평가할 수 있다.
Int. CL A61B 5/0456 (2006.01.01) A61B 5/00 (2006.01.01) B60K 28/02 (2006.01.01) B60K 28/10 (2006.01.01)
CPC A61B 5/0456(2013.01) A61B 5/0456(2013.01) A61B 5/0456(2013.01) A61B 5/0456(2013.01) A61B 5/0456(2013.01) A61B 5/045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151705 (2016.11.15)
출원인 가톨릭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8-0054137 (2018.05.24)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11.15)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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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가톨릭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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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강행봉 대한민국 서울시 용산구
2 고동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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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남촌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새문안로*길 **, 도렴빌딩 ***호 (도렴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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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가톨릭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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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11.15 수리 (Accepted) 1-1-2016-1112878-87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7.08.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7.10.1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8-0026363-06
4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8.06.0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389134-47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1.21 수리 (Accepted) 4-1-2019-5245084-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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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심전도 기반의 운전 능력 평가 방법에 있어서,(a) 운전자의 심전도가 측정되는 단계와;(b) 차량의 가속도가 측정되는 단계와;(c) 상기 심전도의 R-피크 간격이 산출되는 단계와;(d) 상기 가속도가 상기 R-피크 간격에 기초하여 샘플링되어 샘플링 가속도가 산출되는 단계와; (e) 상기 R-피크 간격 중 기 설정된 긴장 지표를 만족하는 횟수가 기 설정된 기준 시간 단위로 카운트되어 R-피크 벡터 데이터가 산출되는 단계와;(f) 상기 샘플링 가속도 중 기 설정된 강한 운전 지표를 만족하는 횟수가 상기 기준 시간 단위로 카운트되어 가속도 벡터 데이터가 산출되는 단계와;(g) 상기 R-피크 벡터 데이터와 상기 가속도 벡터 데이터가 유클리디안 거리(Euclidean distance) 기법에 적용되어 최소 거리가 산출되는 단계와;(h) 상기 R-피크 벡터 데이터와 상기 가속도 벡터 데이터가 피어슨 상관관계(Pearson's correlation) 기법에 적용되어 최대 상관관계값이 산출되는 단계와;(i) 상기 최소 거리 및 상기 최대 상관관계값에 기초하여 안전 운전 능력이 산출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심전도 기반의 운전 능력 평가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c) 단계는(c1) 상기 (a) 단계에서 측정된 심전도를 정규화하는 단계와;(c2) 상기 정규화된 심전도에서 기준값 이하의 값이 필터링되어 후보 데이터가 검출되는 단계와;(c3) 운전자의 나이에 따라 기 등록된 사이즈의 타임 윈도우 내에서 상기 후보 데이터 중 최대값이 해당 타임 윈도우의 R-피크로 검출되는 단계와;(c4) 인접한 상기 R-피크 간의 거리가 상기 R-피크 간격으로 산출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심전도 기반의 운전 능력 평가 방법
3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타임 윈도우의 사이즈는 수학식WS = 60000/(220-Age)×0
4 4
제2항에 있어서,상기 (c) 단계는상기 (c3) 단계에서 하나의 상기 R-피크가 검출된 후 기 등록된 노이즈 필터링 타임 내에서 검출되는 상기 후보 데이터가 제거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심전도 기반의 운전 능력 평가 방법
5 5
제4항에 있어서,상기 노이즈 필터링 타임은 수학식NFT = 60000/(220-Age)(NFT은 상기 노이즈 필터링 타임으로 단위는 ms이고, Age는 운전자의 나이이다)에 의해 산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심전도 기반의 운전 능력 평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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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항에 있어서,상기 (c2) 단계에서의 기준값은 상기 정규화된 심전도의 평균에서 상기 정규화된 심전도의 표준편차를 뺀 값으로 설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심전도 기반의 운전 능력 평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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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항에 있어서,상기 (d) 단계는(d1) 상기 (b) 단계에서 측정된 가속도를 정규화하는 단계와;(d2) 상기 (c) 단계에서 산출된 상기 R-피크 간격의 평균값이 산출되는 단계와(d3) 상기 R-피크 간격의 평균값의 시간 단위로 최대 크기의 가속도가 상기 샘플링 가속도로 산출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심전도 기반의 운전 능력 평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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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항에 있어서,상기 (e) 단계에서 상기 R-피크 간격의 평균에서 표준편차를 뺀 값보다 해당 R-피크 간격이 작은 경우 상기 긴장 지표의 만족하는 것으로 판단되고;상기 (f) 단계에서 상기 샘플링 가속도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더한 값보다 해당 샘플링 가속도가 큰 경우 상기 강한 운전 지표를 만족하는 것으로 판단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심전도 기반의 운전 능력 평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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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미래창조과학부 가톨릭대학교 산학협력단 산학협력 선도대학(LINC) 육성사업 카메라 이미지와 생체 신호 데이터를 통한 운전 집중도 분석 알고리즘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