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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의 충돌 회피 제어방법(COLLISION AVOIDANCE METHOD FOR VEHICLES)

  • 기술번호 : KST2018006853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충돌 회피 제어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상세하게는 차량의 차속과 조향각에 따라 편제동과 MDPS 개입량을 다르게 제어하여 차선 변경 상황에서의 충돌회피 강인성을 확보하는 충돌 회피 제어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에 따른 차량의 충돌 회피 제어방법은 차량에 장착된 센서 모듈을 통해 센서 중심점으로부터 각 차선까지의 거리 및 상기 차량의 속도를 측정하는 단계; 상기 측정된 차선까지의 거리를 이용하여 차량을 직사각형 모델로 간주한 후 차선 변경까지의 거리를 계산하는 단계; 상기 계산된 차선 변경까지의 거리가 기설정된 기준값 미만이고, 차량의 횡방향 속도가 기설정된 속도 이상이면 차선변경을 예측하는 단계; 상기 차선 변경까지의 거리 및 차량의 횡방향 속도에 의해 차선변경이 예측되면, 상기 센서 모듈을 통해 주변차량과의 상대거리 및 상대속도를 측정하는 단계; 상기 측정된 상대거리 및 상대속도를 이용하여 충돌예정시간을 계산하여 기설정된 기준값 미만이면 충돌을 예측하는 단계; 상기 계산된 충돌예정시간에 의해 충돌이 예측되면, 차량의 속도와 조향각에 따라 목표 요레이트 및 요구 미끄럼각을 계산하는 단계; 및 상기 계산된 목표 요레이트 및 요구 미끄럼각에 따라 편제동 및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 개입량을 조절하여 횡방향 회피를 수행하는 단계; 를 포함한다.
Int. CL B60W 30/08 (2006.01.01) B60W 30/095 (2012.01.01) B60W 40/105 (2012.01.01) B60W 40/114 (2012.01.01) B60W 30/18 (2006.01.01)
CPC B60W 30/08(2013.01) B60W 30/08(2013.01) B60W 30/08(2013.01) B60W 30/08(2013.01) B60W 30/08(2013.01) B60W 30/08(2013.01) B60W 30/08(2013.01) B60W 30/08(2013.01) B60W 30/08(2013.01) B60W 30/08(2013.01) B60W 30/0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154469 (2016.11.18)
출원인 국민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8-0056323 (2018.05.2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11.18)
심사청구항수 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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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국민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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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기홍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용산구
2 인진성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남동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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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남촌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새문안로*길 **, 도렴빌딩 ***호 (도렴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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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국민대학교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성북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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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11.18 수리 (Accepted) 1-1-2016-1130207-94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7.08.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7.10.13 수리 (Accepted) 9-1-2017-0033183-42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07.0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462267-57
5 [공지예외적용 보완 증명서류]서류제출서
2018.09.05 수리 (Accepted) 1-1-2018-0883084-60
6 [출원서 등 보정(보완)]보정서
2018.09.05 수리 (Accepted) 1-1-2018-0883076-05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09.05 수리 (Accepted) 1-1-2018-0883042-53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9.01.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067753-60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차량에 장착된 센서 모듈을 통해 센서 중심점으로부터 각 차선까지의 거리 및 상기 차량의 속도를 측정하는 단계;상기 측정된 차선까지의 거리를 이용하여 차량을 직사각형 모델로 간주한 후 차선 변경까지의 거리를 계산하는 단계;상기 계산된 차선 변경까지의 거리가 기설정된 기준값 미만이고, 차량의 횡방향 속도가 기설정된 속도 이상이면 차선변경을 예측하는 단계;상기 차선 변경까지의 거리 및 차량의 횡방향 속도에 의해 차선변경이 예측되면, 상기 센서 모듈을 통해 주변차량과의 상대거리 및 상대속도를 측정하는 단계;상기 측정된 상대거리 및 상대속도를 이용하여 충돌예정시간을 계산하여 기설정된 기준값 미만이면 충돌을 예측하는 단계; 상기 계산된 충돌예정시간에 의해 충돌이 예측되면, 차량의 속도와 조향각에 따라 목표 요레이트 및 요구 미끄럼각을 계산하는 단계; 및상기 계산된 목표 요레이트 및 요구 미끄럼각에 따라 편제동 및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 개입량을 조절하여 횡방향 회피를 수행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차량의 충돌 회피 제어방법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차선 변경까지의 거리(DLC)는 아래 수식에 의해 계산되며, 아래 수식에서, 는 각각 차량의 전폭, 센서 중심점으로부터 차선까지의 거리, 실제 범퍼형상을 고려한 보상치이며, 는 차량의 조향각인 차량의 충돌 회피 제어방법
3 3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충돌예정시간(TTC)은 아래 수식에 의해 계산되며, 아래 수식에서 는 상대거리, 는 차량속도, 은 주변차량 속도인 차량의 충돌 회피 제어방법
4 4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목표 요레이트는 아래 수식에 의해 계산되며, 아래 수식에서, 는 차량 무게중심과 전륜 차축간의 거리, 은 차량 무게중심과 후륜 차축간의 거리, 은 차량 질량, 는 전륜 코너링 강성계수, 는 후륜 코너링 강성계수, 은 차량 길이, 는 전륜 조향각인 차량의 충돌 회피 제어방법
5 5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요구 미끄럼각은 아래 수식에 의해 계산되며, 아래 수식에서, 는 차량 무게중심과 전륜 차축간의 거리, 은 차량 무게중심과 후륜 차축간의 거리, 은 차량 질량, 는 차량의 속도, 는 전륜 코너링 강성계수, 는 후륜 코너링 강성계수, 은 차량 길이, 는 전륜 조향각인 차량의 충돌 회피 제어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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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교육부 국민대학교 산학협력단 산학협력 선도대학(LINC) 육성사업 산학협력 선도대학(LINC) 육성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