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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 대용량 탑재형 충전기(A ELECTRIC VEHICLE ON-BOARD CHARGER WITH A HIGH POWER CAPACITY)

  • 기술번호 : KST2018006868
  • 담당센터 : 대구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3-550-145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전기자동차 대용량 탑재형 충전기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구체적으로는 전기자동차 대용량 탑재형 충전기로서, 충전인프라 전원부에 접속되며, 배터리 충전을 위해 연결 접속되는 전기자동차에 탑재된 배터리 용량에 대응하는 전력변환을 위한 스위칭 제어를 수행하는 스위치 매트릭스; 상기 스위치 매트릭스에 각각 연결 접속되며, 전기자동차의 배터리 용량에 대응하는 서로 다른 전력변환을 수행하는 복수의 전력변환 모듈; 및 상기 스위치 매트릭스에 연결 접속되는 충전인프라 전원부와 상기 전기자동차에 탑재된 배터리 용량에 기초하여 상기 복수의 전력변환 모듈 중 하나가 선택되어 배터리 충전 기능을 수행하도록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것을 그 구성상의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에서 제안하고 있는 전기자동차 대용량 탑재형 충전기에 따르면, 스위치 매트릭스를 구비하는 입력 블록 모듈과, 복수의 전력변환 모듈, 및 제어부를 포함하되, 스위치 매트릭스가 단상 또는 삼상의 전원을 공급하는 충전인프라 전원부에 대응한 전력변환을 위한 스위칭 제어를 수행하고, 복수의 전력변환 모듈 각각이 전기자동차 배터리 용량에 대응하는 서로 다른 전력변환을 수행하여 전기자동차의 배터리를 충전하며, 제어부가 충전인프라 전원부와 전기자동차에 탑재된 배터리 용량에 기초하여 복수의 전력변환 모듈 중 하나가 선택되어 배터리 충전기능을 수행하도록 스위치 매트릭스를 제어하도록 구성함으로써, 기존의 3.7㎾의 배터리 용량의 충전은 물론, 7.4㎾와 11㎾의 큰 전력용량을 갖는 전기자동차 배터리의 구현이 가능하고, 전기자동차 충전 인프라 보급 확대와 전기자동차 충전시간의 단축이 가능하도록 할 수 있다. 또한, 본 발명에 따르면, 스위치 매트릭스의 구성을 이용하여 단상은 물론 삼상의 전원을 공급하는 충전인프라에 호환이 가능하고, 이를 통해 충전인프라가 설치되는 장소 어디에서도 전기자동차의 충전이 가능하며, 대용량으로 확장성이 뛰어난 구조로 전기자동차 충전 시간의 단축이 가능하고, 전력변환 모듈들의 병렬 구조의 개념으로 뛰어난 내구성 및 신뢰성이 확보될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본 발명은, 복수의 전력변환 모듈의 충전기들이 단일 모듈로 분리되는 랙 형태로 구성됨으로써, 충전기 용량의 증설이 가능함은 물론, A/S 및 설치가 용이하고, 완속 및 급속 충전이 가능하며, 뛰어난 확장성으로 경제적이고, 수리과정에서도 나머지 전력변환 모듈을 이용한 충전이 가능해짐에 따른 신뢰성 향상과 함께 우수한 전력변환 효율을 가질 수 있다.
Int. CL B60L 50/50 (2019.01.01) H02M 3/338 (2006.01.01) H01M 10/44 (2006.01.01)
CPC B60L 53/24(2013.01) B60L 53/24(2013.01) B60L 53/24(2013.01) B60L 53/24(2013.01) B60L 53/24(2013.01) B60L 53/24(2013.01) B60L 53/24(2013.01) B60L 53/2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157775 (2016.11.24)
출원인 계명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971157-0000 (2019.04.16)
공개번호/일자 10-2018-0058587 (2018.06.0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90422)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11.24)
심사청구항수 1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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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계명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달서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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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일운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달서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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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건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로 ***, 에이동 ***호 특허그룹덕원 (가산동, 우림 라이온스밸리)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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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계명대학교 산학협력단 대구광역시 달서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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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11.24 수리 (Accepted) 1-1-2016-1153659-90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8.01.1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8.03.12 수리 (Accepted) 9-1-2018-0010225-23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3.21 수리 (Accepted) 4-1-2018-5049338-19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05.0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317559-16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8.07.05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0662007-93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07.05 수리 (Accepted) 1-1-2018-0662019-30
8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11.1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782364-05
9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01.15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0047622-83
1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9.04.1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262825-2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전기자동차 대용량 탑재형 충전기(100)로서,충전인프라 전원부(10)에 접속되며, 배터리(20) 충전을 위해 연결 접속되는 전기자동차에 탑재된 배터리(20) 용량에 대응하는 전력변환을 위한 스위칭 제어를 수행하는 스위치 매트릭스(111);상기 스위치 매트릭스(111)에 각각 연결 접속되며, 전기자동차의 배터리(20) 용량에 대응하는 서로 다른 전력변환을 수행하는 복수의 전력변환 모듈(130); 및상기 스위치 매트릭스(111)에 연결 접속되는 충전인프라 전원부(10)와 상기 전기자동차에 탑재된 배터리(20) 용량에 기초하여 상기 복수의 전력변환 모듈(130) 중 하나가 선택되어 배터리 충전 기능을 수행하도록 제어하는 제어부(150)를 포함하되,상기 전기자동차 대용량 탑재형 충전기(100)는,상기 스위치 매트릭스(111)를 포함하는 입력 블록 모듈(110); 및상기 입력 블록 모듈(110)에서 생성한 입력 전압을 역률이 보상된 직류 전원으로 승압하여 출력하는 PFC 블록(131)과, 상기 PFC 블록(131)으로부터 공급되는 승압된 직류 전원을 공급받아 전기자동차 배터리(20)에 충전하기 위한 충전전압으로 변환하여 배터리(20)로 공급하는 DC/DC 블록(135)을 각각 구비하는 복수의 전력변환 모듈(130)을 포함하고,상기 DC/DC 블록(135)은,상기 제어부(150)의 주파수 제어 하에 출력 전압을 반도체의 스위칭 제어를 통해 스위칭 손실을 줄이고, 트랜스포머의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한 절연 LLC 버스 컨버터(136)와, 상기 절연 LLC 버스 컨버터(136)로부터 출력되는 전압의 강압 변환을 수행하여 출력하는 인터리브 벅 컨버터(137) 및 상기 인터리브 벅 컨버터(137)의 출력 전압을 평활하여 출력하는 출력 필터(138)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대용량 탑재형 충전기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충전인프라 전원부(10)는,단상 계통의 AC 전원장치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대용량 탑재형 충전기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충전인프라 전원부(10)는,삼상 계통의 AC 전원장치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대용량 탑재형 충전기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스위치 매트릭스(111)는,단상 및 삼상 계통의 AC 전원장치와 호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대용량 탑재형 충전기
5 5
제4항에 있어서, 상기 스위치 매트릭스(111)는,상기 충전인프라 전원부(10)와 전기적으로 연결 접속되며, 상기 전기자동차에 탑재되는 배터리(20) 용량에 대응하여 스위칭 되는 4개의 릴레이 스위치(Relay 1 내지 Relay 4)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대용량 탑재형 충전기
6 6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복수의 전력변환 모듈(130)은,전기자동차에 탑재된 3
7 7
제6항에 있어서, 상기 복수의 전력변환 모듈(130)은,전기자동차에 탑재된 3
8 8
제7항에 있어서, 상기 복수의 전력변환 모듈(130)은,전기자동차에 탑재된 3
9 9
제7항에 있어서, 상기 복수의 전력변환 모듈(130)은,전기자동차에 탑재된 3
10 10
삭제
11 11
제1항 내지 제9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상기 입력 블록 모듈(110)은,상기 스위치 매트릭스(111)에 서로 다른 패스 연결로 각각 접속되는 EMI 필터(112)와, 상기 EMI 필터(112) 각각에 연결 접속되어, 상기 스위치 매트릭스(111)를 통해 공급되는 상용 교류 전원을 정류하여 입력 전원을 생성하는 브리지 다이오드(113)를 포함하여 구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대용량 탑재형 충전기
12 12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브리지 다이오드(113)는,각각이 4개의 스위칭 다이오드 소자의 연결로 구성되는 풀 브리지(full bridge)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대용량 탑재형 충전기
13 13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PFC 블록(131)은,상기 입력 블록 모듈(110)의 브리지 다이오드(113)로부터 공급되는 입력 전원의 역율이 보상된 직류 전원을 출력하는 인터리브 PFC 컨버터(132)와, 상기 인터리브 PFC 컨버터(132)로부터 출력되는 전압에서 발생하는 변동 전력을 필터링하는 DC 링크 커패시터(133)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대용량 탑재형 충전기
14 14
제13항에 있어서, 상기 인터리브 PFC 컨버터(132)는,상기 브리지다이오드(113)의 출력 단에 직렬 접속되는 노멀 필터(Ln)와, 상기 노멀 필터(Ln)에 직렬 접속되는 인덕터(Lp1)와, 상기 인덕터(Lp1)에 직렬 접속되는 다이오드(D1)와, 상기 노멀 필터(Ln)에 직렬 접속되는 인덕터(Lp1)와 병렬 접속되는 인덕터(Lp2)와, 상기 인덕터(Lp2)에 직렬 접속되는 다이오드(D2)와, 상기 노멀 필터(Ln)와 병렬 접속된 2개의 인덕터(Lp1, Lp2) 사이에 병렬 접속되는 커패시터(Cin)와, 상기 인덕터(Lp1)와 직렬 접속된 다이오드(D1) 사이에 연결 접속되어 스위칭 동작을 수행하는 스위치 소자(M1)와, 상기 인덕터(Lp2)와 직렬 접속된 다이오드(D2) 사이에 연결 접속되어 스위칭 동작을 수행하는 스위치 소자(M2)를 포함하는 회로로 구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대용량 탑재형 충전기
15 15
제14항에 있어서, 상기 DC 링크 커패시터(Cb)(133)는,상기 다이오드(D1, D2)의 출력 단에 연결 접속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대용량 탑재형 충전기
16 16
제14항에 있어서, 상기 스위치 소자(M1, M2) 각각은,상기 스위치 소자(M1)가 상기 제어부의 제어 하에, 상기 인덕터(Lp1)와 다이오드(D1) 사이에서 스위칭 온오프를 위한 전력용 반도체로 사용되는 MOSFET(Metal Oxide Filed Effect Transistor)로 구성되고,상기 스위치 소자(M2)가 상기 제어부의 제어 하에, 상기 인덕터(Lp2)와 다이오드(D2) 사이에서 스위칭 온오프를 위한 전력용 반도체로 사용되는 MOSFET(Metal Oxide Filed Effect Transistor)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대용량 탑재형 충전기
17 17
삭제
18 18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DC/DC 블록(135)은,DC 링크 커패시터(Cb)(133)에 병렬 접속되는 2개의 콘덴서(Cr/2, Cr/2)가 직렬 접속되고, 2개의 콘덴서(Cr/2, Cr/2)의 사이에 리액터(Lr)와 트랜스포머의 일차 측이 순차로 연결되고, 상기 트랜스포머의 일차 측과 2개의 콘덴서(Cr/2, Cr2) 사이에 스위치 소자(M3, M4)가 각각 연결 접속되며, 상기 트랜스포머의 일차 측과 연결되는 2차 측에 스위치 소자(M5, M6)가 분기되어 접속되고, 트랜스포머의 2차 측에 스위치 소자(M5, M6)와 병렬 접속되는 2개의 커패시터(CL, CL)가 연결 접속되며, 스위치 소자(M6)와 커패시터(CL)에 2개의 스위치 소자(M7, M8)가 병렬 접속되고, 2개의 스위치 소자(M7, M8)에 다이오드(D3, D4)가 각각 직렬 연결되며, 상기 스위치 소자(M7)와 다이오드(D3) 사이에 리액터(Lb1)가 연결 접속되고, 상기 스위치 소자(M8)과 다이오드(D4) 사이에 리액터(Lb2)가 연결 접속되며, 상기 2개의 리액터(Lb1, Lb2)의 접속점에 리액터(Lf)와 커패시터(Co, Cf)가 연결 접속되는 회로로 구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대용량 탑재형 충전기
19 19
제18항에 있어서, 상기 스위치 소자(M3 내지 M6)는,영전압(ZVS)과 영전위(ZCS) 스위칭 기능을 각각 수행하는 MOSFET(Metal Oxide Semiconductor Field Effect Transistor)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대용량 탑재형 충전기
20 20
제18항에 있어서, 상기 출력 필터(138)는,상기 리액터(Lf)와 커패시터(Cf)로 구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대용량 탑재형 충전기
21 21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150)는,3 모듈 PFC 컨트롤러(151)와 3 모듈 DC/DC 컨트롤러(152)로 구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대용량 탑재형 충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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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육부 계명대학교 산학협력단 산학공동기술개발과제 스마트 전기자동차용 고전력밀도 전원장치 기술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