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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부 부식 방지 기능을 갖는 차량용 공조 시스템(HVAC SYSTEM FOR VEHICLE)

  • 기술번호 : KST2018006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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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본 발명은 내부 부식 방지 기능을 갖는 차량용 공조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보텍스튜브에 공급되는 압축공기에 포함된 수분을 제거함으로써, 내부 부식 발생을 방지하여 보텍스튜브의 성능을 최상으로 유지시킬 수 있는 효과를 갖는 내부 부식 방지 기능을 갖는 차량용 공조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Int. CL B60H 1/00 (2006.01.01) F25B 9/04 (2006.01.01) B60H 1/32 (2006.01.01) B60H 1/22 (2006.01.01) B60S 1/46 (2006.01.01) B60C 23/10 (2006.01.01)
CPC B60H 1/00385(2013.01) B60H 1/00385(2013.01) B60H 1/00385(2013.01) B60H 1/00385(2013.01) B60H 1/00385(2013.01) B60H 1/00385(2013.01) B60H 1/00385(2013.01) B60H 1/00385(2013.01) B60H 1/00385(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156102 (2016.11.22)
출원인 동명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864957-0000 (2018.05.30)
공개번호/일자 10-2018-0057450 (2018.05.3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80704)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11.22)
심사청구항수 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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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동명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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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임석연 대한민국 충청남도 계룡시
2 김기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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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성근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둔산중로 ***, ***호 (둔산동, 주은오피스텔)(국제특허코원)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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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동명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남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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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11.22 수리 (Accepted) 1-1-2016-1143344-34
2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6.11.23 수리 (Accepted) 1-1-2016-1146688-49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7.09.14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7.12.0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7-0182252-16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7.12.1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881209-46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8.02.0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0128374-42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02.06 수리 (Accepted) 1-1-2018-0128513-03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8.05.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354212-02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4.02 수리 (Accepted) 4-1-2020-5076870-6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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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부로부터 유입받은 공기를 압축시키는 압축기(100)와,압축기(100)에 의해 압축된 압축공기를 공급받아 일시 저장하고, 저장된 압축공기를 보텍스튜브(300)로 공급하되, 제1서지탱크(210)와 제2서지탱크(220)를 포함하는 서지탱크(200)와,서지탱크(200)로부터 공급받은 압축공기를 와류 회전에 의하여 냉기 및 온기로 분리 배출하는 보텍스튜브(300)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차량용 공조시스템에 있어서,(a) 저장탱크(400), 분배탱크(500), 워셔액저장통(600), 기류이송공급수단(700), 2차압축처리장치(900) 및 공조제어수단(800)을 더 포함하되,- 상기 워셔액저장통(600)은,상기 제1서지탱크(210)에서 배출되는 응축수를 공급받아 수용하고, 차량용 윈도우의 외유리에 공급하도록 구성되고,- 상기 2차압축처리장치(900)는,제2서지탱크(220)에서 배출되는 압축공기를 2차 압축하여, 사용처(1) 또는 차량용타이어로 공급하도록 구성되며,(b) 상기 제1서지탱크(210)는,- 상기 제1서지탱크(210)의 내부에 1차 저장되는 압축공기에 포함된 수증기를 액화하여 응축수를 생성하도록 구성되는 액화유도부(211)와,상기 공조제어수단(800)의 제어를 받아, 상기 제1서지탱크(210)의 내부에 생성되는 응축수를 배출하도록 구성되는 응축수배출개폐밸브(212)와,상기 제1서지탱크(210)에서 배출되는 응축수를 상기 워셔액저장통(600)으로 배출가능하도록 구성되는 응축수배출관(213)을 포함하되,- 상기 액화유도부(211)는,상기 제1서지탱크(210)의 내부에 저장된 압축공기의 온도를 측정하여 온도정보를 획득하도록 구성되는 압축공기온도측정모듈(214)과,상기 액화유도부(211)의 온도가 상기 압축공기온도측정모듈(214)에서 측정된 온도정보 미만의 온도를 갖도록, 상기 액화유도부(211)의 온도를 제어하는 유도부온도제어모듈(215)을 포함하여 구성되고,- 상기 2차압축처리장치(900)는,상기 제2서지탱크(220)에서 배출되는 압축공기를 공급받아 차량용타이어에 공급가능한 압력이 되도록 2차압축하는 압축펌프(910)와,상기 압축펌프(910)에서 배출되는 2차압축공기를 공급받아 저장하도록 구성되고, 타측에 2차압축공기를 분리 배출가능하도록 다수의 2차압축공기분기밸브(921)를 포함하는 압축탱크(920)와,상기 압축탱크(920)로부터 배출되는 2차압축공기를 상기 2차압축공기분기밸브(921)에 결합된 2차압축공기공급관(725)를 통해 공급받아 차량용타이어의 내부로 공급하는 차량용타이어압력제어수단(930)을 포함하며,- 상기 2차압축공기분기밸브(921)는,상기 2차압축공기공급관(725)이 결합되고, 결합된 2차압축공기공급관(725)의 타단부에 공기방출수단을 결합하여 사용처(1)를 청소할 수 있는 강한 바람을 불어내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내부 부식 방지 기능을 갖는 차량용 공조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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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상기 기류이송공급수단(700)은,상기 압축기(100)에서 배출되는 압축공기를 상기 제1서지탱크(210)로 공급하도록 구성되는 제1압축공기유입관(710),상기 제1서지탱크(210)에서 배출되는 압축공기를 상기 제2서지탱크(220)로 공급하도록 구성되는 제2압축공기유입관(720),상기 제2서지탱크(220)에서 배출되는 압축공기를 상기 2차압축처리장치(900)로 공급하도록 구성되는 압축공기공급관(723),상기 제2서지탱크(220)에서 배출되는 압축공기를 상기 보텍스튜브(300)로 공급하도록 구성되는 압축공기이송관(730),상기 보텍스튜브(300)에서 배출되는 온기를 저장탱크(400)의 온기저장탱크(410)로 공급하도록 구성되는 제1온기배출관(740),상기 보텍스튜브(300)에서 배출되는 냉기를 저장탱크(400)의 냉기저장탱크(420)로 공급하도록 구성되는 제1냉기배출관(750),상기 온기저장탱크(410)에서 배출되는 온기를 분배탱크(500)의 온기분배탱크(510)로 공급하도록 구성되는 제2온기배출관(760),상기 냉기저장탱크(420)에서 배출되는 냉기를 분배탱크(500)의 냉기분배탱크(520)로 공급하도록 구성되는 제2냉기배출관(770),상기 온기분배탱크(510)에서 분기배출되는 온기를 사용처(1)로 배출하거나, 외부로 폐기배출하도록 구성되는 온기분배관(780),상기 냉기분배탱크(520)에서 분기배출되는 냉기를 사용처(1)로 배출하거나, 차량용배터리(2)로 공급하도록 구성되는 냉기분배관(790)을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내부 부식 방지 기능을 갖는 차량용 공조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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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상기 저장탱크(400)는,보텍스튜브(300)로부터 배출되는 온기를 공급받아, 내부에 저장하도록 구성되는 온기저장탱크(410), 보텍스튜브(300)로부터 배출되는 냉기를 공급받아, 내부에 저장하도록 구성되는 냉기저장탱크(420)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내부 부식 방지 기능을 갖는 차량용 공조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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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항에 있어서,분배탱크(500)는,상기 온기저장탱크(410)로부터 온기를 공급받아, 다수의 사용처(1)로 분배하도록 구성되는 온기분배탱크(510), 상기 냉기저장탱크(420)로부터 냉기를 공급받아, 다수의 사용처(1)로 분배하도록 구성되는 냉기분배탱크(520)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내부 부식 방지 기능을 갖는 차량용 공조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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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상기 기류이송공급수단(700)은,외부로부터 유입되는 유입공기 및 보텍스튜브(300)에서 배출되는 냉기와 온기를 기밀하게 이송, 공급하도록 구성되되, 제어신호를 수신받아 압축공기, 냉기 및 온기의 흐름을 제어가능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내부 부식 방지 기능을 갖는 차량용 공조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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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상기 공조제어수단(800)은,압축기(100), 서지탱크(200), 보텍스튜브(300), 저장탱크(400), 분배탱크(500), 워셔액저장통(600), 기류이송공급수단(700) 및 2차압축처리장치(900) 중 적어도 어느 하나 이상을 제어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내부 부식 방지 기능을 갖는 차량용 공조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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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상기 서지탱크(200)는,압축기(100)에 의해 압축된 압축공기를 공급받아 1차 저장하는 제1서지탱크(210) 및상기 제1서지탱크(210)에서 배출되는 압축공기를 2차 저장하고, 저장된 압축공기를 보텍스튜브(300) 또는 2차압축처리장치(900)로 공급하는 제2서지탱크(220)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내부 부식 방지 기능을 갖는 차량용 공조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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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교육부 동명대학교 이공분야기초연구사업(구,일반연구자지원사업) 볼텍스 튜브 장치를 이용한 전기자동차용 신개념 배터리 열관리 시스템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