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영상 복호화 방법에 있어서,현재 블록의 머지 후보 리스트에서 초기 움직임 벡터를 유도하는 단계;상기 초기 움직임 벡터를 이용하여 보정된 움직임 벡터를 유도하는 단계; 및상기 보정된 움직임 벡터를 이용하여 상기 현재 블록의 예측 블록을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
2 |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초기 움직임 벡터를 유도하는 단계는,머지 색인 정보가 지시하는 머지 후보로부터 상기 초기 움직임 벡터를 유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
3 |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초기 움직임 벡터를 유도하는 단계는,상기 현재 블록이 양예측이 가능한 블록이고 상기 머지 색인 정보가 지시하는 머지 후보에 한 예측 방향의 움직임 정보만 존재하는 경우, 상기 존재하는 움직임 정보의 움직임 벡터를 미러링 또는 스케일링하여 존재하지 않는 예측 방향의 초기 움직임 벡터로 유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
4 |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보정된 움직임 벡터를 유도하는 단계는,상기 초기 움직임 벡터가 지시하는 참조 픽처의 탐색 영역내에서 현재 블록의 주변 템플릿과의 차이를 최소로 하는 템플릿을 지시하는 움직임 벡터를 탐색하고,상기 차이를 최소로 하는 템플릿을 지시하는 움직임 벡터를 상기 보정된 움직임 벡터로 유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
5 |
5
제4항에 있어서,상기 소정의 탐색 영역은,상기 초기 움직임 벡터가 지시하는 참조 픽처의 픽셀 위치를 중심으로 크로스, 정사각형, 다이아몬드 및 헥사곤 형태 중 적어도 한 형태를 가지는 영역으로 결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
6 |
6
제4항에 있어서,상기 초기 움직임 벡터가 지시하는 참조 픽처의 탐색 영역내에서 현재 블록의 주변 템플릿간의 차이를 최소로 하는 템플릿을 지시하는 움직임 벡터는,템플릿간의 왜곡값 및 움직임 벡터에 대한 비용값 중 적어도 하나에 기초하여 탐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
7 |
7
제1항에 있어서,상기 보정된 움직임 벡터를 유도하는 단계는,상기 초기 움직임 벡터가 지시하는 적어도 하나의 예측 블록에 기초하여 보정된 움직임 벡터를 유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
8 |
8
제7항에 있어서,상기 보정된 움직임 벡터를 유도하는 단계는,상기 현재 블록이 양방향 예측 블록인 경우, 제1예측 방향 초기 움직임 벡터가 지시하는 제1 예측 블록 및 제2 예측 방향 초기 움직임 벡터가 지시하는 제2 예측 블록의 가중합을 템플릿으로 설정하고, 상기 제1예측 방향 초기 움직임 벡터 및 상기 제2예측 방향 초기 움직임 벡터 중 적어도 하나가 지시하는 적어도 하나의 참조 픽처의 탐색 영역을 설정하여,상기 탐색 영역내에서 상기 템플릿과의 차이를 최소로 하는 제3 예측 블록을 지시하는 움직임 벡터를 보정된 움직임 벡터로 유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
9 |
9
제8항에 있어서, 상기 제1예측 방향 초기 움직임 벡터 또는 상기 제2예측 방향 초기 움직임 벡터 중 어느 하나가 존재하지 않는 경우, 존재하는 초기 움직임 벡터를 미러링 또는 스케일링하여 존재하지 않는 초기 움직임 벡터를 유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
10 |
10
제1항에 있어서,상기 현재 블록은 복호화 대상 블록의 하위 블록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
11 |
11
영상 부호화 방법에 있어서,현재 블록의 머지 후보 리스트에서 초기 움직임 벡터를 유도하는 단계;상기 초기 움직임 벡터를 이용하여 보정된 움직임 벡터를 유도하는 단계; 및상기 보정된 움직임 벡터를 이용하여 상기 현재 블록의 예측 블록을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영상 부호화 방법
|
12 |
12
제11항에 있어서,상기 초기 움직임 벡터를 유도하는 단계는,머지 색인 정보가 지시하는 머지 후보로부터 상기 초기 움직임 벡터를 유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부호화 방법
|
13 |
13
제12항에 있어서,상기 초기 움직임 벡터를 유도하는 단계는,상기 현재 블록이 양예측이 가능한 블록이고 상기 머지 색인 정보가 지시하는 머지 후보에 한 예측 방향의 움직임 정보만 존재하는 경우, 상기 존재하는 움직임 정보의 움직임 벡터를 미러링 또는 스케일링하여 존재하지 않는 예측 방향의 초기 움직임 벡터로 유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부호화 방법
|
14 |
14
제11항에 있어서,상기 보정된 움직임 벡터를 유도하는 단계는,상기 초기 움직임 벡터가 지시하는 참조 픽처의 탐색 영역내에서 현재 블록의 주변 템플릿과의 차이를 최소로 하는 템플릿을 지시하는 움직임 벡터를 탐색하고,상기 차이를 최소로 하는 템플릿을 지시하는 움직임 벡터를 상기 보정된 움직임 벡터로 유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부호화 방법
|
15 |
15
제14항에 있어서,상기 소정의 탐색 영역은,상기 초기 움직임 벡터가 지시하는 참조 픽처의 픽셀 위치를 중심으로 크로스, 정사각형, 다이아몬드 및 헥사곤 형태 중 적어도 한 형태를 가지는 영역으로 결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부호화 방법
|
16 |
16
제14항에 있어서,상기 초기 움직임 벡터가 지시하는 참조 픽처의 탐색 영역내에서 현재 블록의 주변 템플릿간의 차이를 최소로 하는 템플릿을 지시하는 움직임 벡터는,템플릿간의 왜곡값 및 움직임 벡터에 대한 비용값 중 적어도 하나에 기초하여 탐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부호화 방법
|
17 |
17
제11항에 있어서,상기 보정된 움직임 벡터를 유도하는 단계는,상기 초기 움직임 벡터가 지시하는 적어도 하나의 예측 블록에 기초하여 보정된 움직임 벡터를 유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부호화 방법
|
18 |
18
제17항에 있어서,상기 보정된 움직임 벡터를 유도하는 단계는,상기 현재 블록이 양방향 예측 블록인 경우, 제1예측 방향 초기 움직임 벡터가 지시하는 제1 예측 블록 및 제2 예측 방향 초기 움직임 벡터가 지시하는 제2 예측 블록의 가중합을 템플릿으로 설정하고, 상기 제1예측 방향 초기 움직임 벡터 및 상기 제2예측 방향 초기 움직임 벡터 중 적어도 하나가 지시하는 적어도 하나의 참조 픽처의 탐색 영역을 설정하여,상기 탐색 영역내에서 상기 템플릿과의 차이를 최소로 하는 제3 예측 블록을 지시하는 움직임 벡터를 보정된 움직임 벡터로 유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부호화 방법
|
19 |
19
제18항에 있어서, 상기 제1예측 방향 초기 움직임 벡터 또는 상기 제2예측 방향 초기 움직임 벡터 중 어느 하나가 존재하지 않는 경우, 존재하는 초기 움직임 벡터를 미러링 또는 스케일링하여 존재하지 않는 초기 움직임 벡터를 유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부호화 방법
|
20 |
20
기록 매체에 있어서,현재 블록의 머지 후보 리스트에서 초기 움직임 벡터를 유도하는 단계;상기 초기 움직임 벡터를 이용하여 보정된 움직임 벡터를 유도하는 단계; 및상기 보정된 움직임 벡터를 이용하여 상기 현재 블록의 예측 블록을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영상 부호화 방법으로 생성된 비트스트림을 저장하는 기록 매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