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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의 횡방향 제어장치 및 제어방법

  • 기술번호 : KST2018008090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도로의 횡경사각을 추정하는 별도의 추정장치 및 추정된 횡경사각을 차량의 주행 제어에 반영하는 논리 회로 없이도, 도로의 횡경사각 유무에 관계없이 정상적인 횡방향 제어를 수행할 수 있는 차량의 횡방향 제어장치 및 제어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횡가속도 센서의 횡가속도 신호, 조향각 센서의 휠 조향각 신호, 휠 스피드 센서의 휠 스피드 신호를 이용하여 상기 차량의 기준 요레이트를 산출하는 요레이트 산출부와, 상기 요레이트 산출부를 통해 산출된 상기 기준 요레이트, 상기 횡가속도 신호, 상기 휠 조향각 신호, 상기 휠 스피드 신호를 이용하여 상기 차량의 기준 횡슬립각을 산출하는 횡슬립각 산출부와, 상기 기준 요레이트 및 상기 기준 횡슬립각을 토대로 상기 차량의 실제 주행 모션과 차이를 비교하여 제어시점과 제어량을 결정하는 횡거동 제어부와, 상기 횡거동 제어부에 의해 결정된 제어시점과 제어량에 따라 상기 차량의 주행 모션을 제어하는 액추에이터에 제어 신호를 분배하여 송출하는 제어량 분배부를 포함하는 차량의 횡방향 제어장치가 개시된다.
Int. CL B60W 30/045 (2012.01.01) B60W 40/114 (2012.01.01) B60W 40/101 (2012.01.01)
CPC B60W 30/045(2013.01) B60W 30/045(2013.01) B60W 30/045(2013.01) B60W 30/045(2013.01) B60W 30/045(2013.01) B60W 30/045(2013.01) B60W 30/045(2013.01) B60W 30/045(2013.01) B60W 30/045(2013.01) B60W 30/045(2013.01) B60W 30/045(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166702 (2016.12.08)
출원인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8-0066363 (2018.06.19)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12.08)
심사청구항수 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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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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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유승한 대한민국 서울시 동작구
2 나호용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3 조건희 대한민국 충청남도 당진군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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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성원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동광로**길 ***, *층(방배동, 스튜디오빌) ***호(아이피비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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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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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12.08 수리 (Accepted) 1-1-2016-1204703-97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7.11.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8.01.0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8-0005952-41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01.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023471-35
5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8.03.12 수리 (Accepted) 1-1-2018-0245048-39
6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8.04.10 수리 (Accepted) 1-1-2018-0353984-05
7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8.08.1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553606-44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11.19 수리 (Accepted) 4-1-2018-5234295-2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횡가속도 센서의 횡가속도 신호, 조향각 센서의 휠 조향각 신호, 휠 스피드 센서의 휠 스피드 신호를 이용하여 상기 차량의 기준 요레이트를 산출하는 요레이트 산출부;상기 요레이트 산출부를 통해 산출된 상기 기준 요레이트, 상기 횡가속도 신호, 상기 휠 조향각 신호, 상기 휠 스피드 신호를 이용하여 상기 차량의 기준 횡슬립각을 산출하는 횡슬립각 산출부;상기 기준 요레이트 및 상기 기준 횡슬립각을 토대로 상기 차량의 실제 주행 모션과 차이를 비교하여 제어시점과 제어량을 결정하는 횡거동 제어부; 및상기 횡거동 제어부에 의해 결정된 제어시점과 제어량에 따라 상기 차량의 주행 모션을 제어하는 액추에이터에 제어 신호를 분배하여 송출하는 제어량 분배부를 포함하는 차량의 횡방향 제어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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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요레이트 산출부는,상기 차량의 스티어링 휠 조작 각도를 계측하는 상기 조향각 센서의 휠 조향각 신호로부터 휠 조향각을 산출하는 조향각 산출 모듈;상기 차량의 휠 속도를 계측하는 상기 휠 스피드 센서의 휠 스피드 신호에 근거하여 상기 차량의 종방향 속도를 산출하는 종속도 산출 모듈; 및상기 휠 조향각 및 상기 종방향 속도에 상기 횡가속도 센서를 통해 측정된 상기 차량의 횡가속도를 적용하여 상기 차량의 롤각을 산출하는 롤 모션 산출 모듈을 포함하는 차량의 횡방향 제어장치
3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요레이트 산출부는,상기 횡가속도 센서를 통해 측정된 상기 차량의 횡가속도 계측치인 [수식 1
4 4
제3항에 있어서,상기 요레이트 산출부는,상기 유효 횡가속도를 [수식 2
5 5
제4항에 있어서,상기 횡슬립각 산출부는,상기 요레이트 산출부에 의해 산출된 상기 기준 요레이트를 상기 유효 횡가속도, 상기 횔 조향각, 상기 종방향 속도 성분을 포함하고 있는 [수식 3
6 6
도로의 횡경사각 정보를 실시간 반영하고 있는 차량의 횡가속도 신호를 이용한 차량의 횡방향 제어방법으로서, 횡가속도 신호, 휠 조향각 신호, 휠 스피드 신호를 이용하여 차량의 기준 요레이트를 산출하는 요레이트 산출 단계;상기 기준 요레이트, 상기 횡가속도 신호, 상기 휠 조향각 신호, 상기 휠 스피드 신호를 이용하여 상기 차량의 기준 횡슬립각을 산출하는 횡슬립각 산출 단계;상기 기준 요레이트 및 상기 기준 횡슬립각을 근거로 상기 차량의 기준 모델을 산출하는 기준 모델 산출 단계;상기 기준 모델과 상기 차량의 실제 주행 모션의 차이를 통해 제어시점과 제어량을 결정하는 제어량 결정 단계;상기 제어시점과 상기 제어량에 따른 제어 신호를 상기 차량의 주행 모션을 제어하는 액추에이터에 분배하여 송출하는 제어량 분배 단계; 및상기 차량의 실제 주행 모션이 상기 기준 모델에 가까워지도록, 상기 제어 신호에 따라 상기 액추에이터가 작동되어 상기 차량의 주행 모션을 제어하는 모션 제어 단계를 포함하는 차량의 횡방향 제어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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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상기 요레이트 산출 단계는,상기 차량의 스티어링 휠 조작 신호인 상기 휠 조향각 신호로부터 상기 차량의 휠 조향각을 산출하는 조향각 산출 과정;상기 휠 스피드 신호로부터 상기 차량의 종방향 속도를 산출하는 종속도 산출 과정;상기 횡각속도 신호로부터 상기 차량의 횡가속도를 산출하는 횡가속도 산출 과정;상기 휠 조향각 및 상기 종방향 속도에 상기 횡가속도를 적용하여 상기 차량의 롤각을 산출하는 롤 모션 산출 과정; 및상기 롤각을 상기 횡가속도 신호의 계측치에서 제거하여 상기 차량의 유효 횡가속도를 산출하는 유효 횡가속도 산출 과정을 포함하는 차량의 횡방향 제어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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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량 결정 단계는,상기 기준 모델과 상기 차량의 실제 주행 모션의 차이를 산출하고, 상기 차량의 실제 주행 모션이 상기 기준 모델에 가까워지기 위해 필요한 요구 제어 모멘트 및 요구 휠 제어량을 결정하는 차량의 횡방향 제어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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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량 분배 단계는,상기 요구 제어 모멘트 및 상기 요구 휠 제어량에 따라 휠 제동압 및 휠 제동력, 엔진의 토크 및 구동력, 휠 조향각 중 적어도 어느 하나 이상의 제어를 담당하는 액추에이터에 상기 제어 신호를 분배하여 송출하는 차량의 횡방향 제어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